공기업과 사기업의 조직문화 비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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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기업과 사기업의 조직문화 비교하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 론

Ⅱ본 론
1. 공조직과 사조직의 분류 기준
2. 공기업 조직의 특성과 형태
3. 사기업 조직의 특성과 형태
4. 공ㆍ사기업의 특징과 문제점
5. 공ㆍ사기업 조직문화의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기업의 구성원은 정당한 과정의 보장이 없으며 이익에 주된 관심은 언제, 어떻게 고용하고 해고되는지에 대한 유연성을 요구하게 된다.
이상으로 우리는 공ㆍ사기업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양자는 서로 ‘조직’이라는 측면에서 공통점을 띠는 반면에 목적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 내부구조와 과정 등의 측면에서 차이점을 드러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Ⅲ 결론
이처럼 공기업과 사기업은 각각의 조직문화에 따른 장점과 문제점 또한 함께 가지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에 우리는 마지막으로 공기업과 사기업이 조직문화의 특성상 차이점은 존재하지만, 공사기업이 모두 보다 나은 조직으로 발전하기위한 방향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공기업과 사기업의 경영체질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현재 각 기업들의 공통된 관심사는 경영체질의 개선과 그 성과에 집착되고 있다. 현대사회는 다원화된 사회로서 시장의 환경이 급변하고 있으므로 기존의 사고에 안주하여서는 시장경쟁에서 뒤질 수밖에 없으므로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전성빈, 「경영과 기술」, 한국통신, 1994, 69쪽
아울러 경쟁의 시대에서 시장의 특성에 따라 대처하는 경우 권한의 이양 정도가 탄력적으로 적용되어야만 한다. 이러한 탄력적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권한과 책임의 이양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이 공기업과 사기업 모두 경영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볼 수 있다.
둘째, 공기업과 사기업의 의식구조의 변화를 가져와야 한다. 기업의 구성원들이 갖고 있는 의식은 이제 관료화, 보수화에서 막 탈피하기 시작했지만 아직도 소극적이며 폐쇄적이고 보수적인 성향은 남아있다. 이것은 기업내부의 제도적인 면과 관리기술적인 면에서의 개혁을 통해서 극복해야 하는 과제인 것이다. 특히 공기업은 독점적 성향에서 빚어지는 안일함을 벗어나 국제화를 맞이하여 세계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능동적인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 공기업과 사기업이 환경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조직문화를 갖도록 해야 한다. 환경변화에 대한 기업의 적응과 동시에 자주성, 유연성, 신속성을 함께 갖추게 되는 환경변화에 강한 조직문화를 만들어가야 한다.
이상 우리는 공기업과 사기업이 어떠한 분류에 의해 나누어지는지, 그리고 양자의 특징과 공통점,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또한 공기업과 사기업이 앞으로 발전하기 위한 길에 대해서도 간략하게나마 생각해보았다. 현재의 우리나라 공기업과 사기업 중에 뿌리까지 튼튼하고 누구에게나 믿음을 줄 수 있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다고 생각된다. 이제는 낙하산 인사와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혈연, 학연, 지연’의 악순환의 고리를 끊음으로서 깨끗한 기업의 이미지 구축과 누구나 믿을 수 있는 튼튼하고 강한 기업의 모습을 보여줄 때라고 생각한다. 공기업은 나라의 큰 사업을 이끌고 사기업 또한 나라의 사업을 담당하는 역할을 가짐을 자각하여 좀 더 막중한 책임의식을 가지고 하루하루 국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세계 속의 우뚝 서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들 모두는 공기업과 사기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누군가는 해야 할 우리나라 기업의 혁신을 이루어내는 그, ‘누구’가 되어야 할 것이다.
▶발표를 마치며◀
솔직히 우리들은 ‘공기업’과 ‘사기업’의 조직문화에 대해서 잘 몰랐다. 아니, 더 솔직하게 말하자면 관심이 없었다는 표현이 맞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조별 발표를 맡으면서 서로 자료도 준비하고 이렇게 발표문을 만들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처음에 발표를 해야 된다고 생각했을 때, 많은 부담을 느끼지 못했었다. 그저 매도 먼저 맞는 편이 낫다는 생각으로 이렇게 처음에 발표하겠다고 생각했던 우리였다. 하지만 시험이 밀리고 그러다보니 자연스레 우리는 조바심이 생겼다. 더군다나 자료를 찾으려고 했을 때 자료 찾기도 많이 힘들었고 또 어떤 방향으로 접근해야 할지도 몰라서 더욱 긴장을 하였다. 하지만 서로 함께 자료를 찾고, 또 발표를 준비하면서 우리가 몰랐던 많은 부분들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고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은 기회였던 것 같다.
조사를 하면서 우리는 공기업과 사기업의 ‘경쟁 관계’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는데, 예전에는 주로 공기업이 독과점이 많다고 인식하고 있었는데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서 공기업과 사기업의 경쟁이 생기는 것을 발견했다 과거 우체국이 전담하던 것을 유통업의 발달등과 인터넷쇼핑 등으로서 택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자 우체국뿐만 아니라 사기업으로서의 택배회사가 급증해서 경쟁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체국은 전국 지방, 산골 방방곡곡까지 영업망이 구축되어서 전국 어디에서나 택배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그리고 공기업이므로 신용도 역시 좋고. 잘못되었을 경우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도 가능한 측면이 있으나. 사기업에 비해서 업무능률은 약간 떨어질 수 있다. 그에 비해 사기업 택배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택배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수준에서도 우체국 과 비슷하다. 이러한 예가 사기업 대 공기업의 선의의 경쟁이라고 보여진다. 공ㆍ사기업의 선의의 경쟁을 통한 보다 나은 서비스를 기대해본다. 그리고 또 조사를 하면서 최근 우리나라의 국가 경쟁력이 13위로 두 계단 하락했다는 사실을 접했다. 기업 활동의 어려운 점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비능률적인 관료제가 2위를 차지하면서 변화의 필요성을 모두가 인식하기도 하였다. 그리고 공ㆍ사기업간에 나타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투명성’의 확보가 가장 시급하다는 생각을 하면서 우리나라의 공ㆍ사기업이 하루빨리 보다 좋은 모습으로 발전하기를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강웅호, 「근대경영 조직론」, 박영사, 1998
김옥룡, 「우리나라 公ㆍ私企業의 組織文化 比較硏究」,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행정 학, 1999
박천오, 「정부관료제 연구의 두 관점: 특성과 과제」,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연구소, 2005
안종호, 「한국 공기업 조직구조개편 방안연구」, 한양대 행정대학원, 1997
윤성식, 「공기업론」, 남양문화사, 1997
이학종, 「기업문화의 조직 발전」, 법문사, 1996
전성빈, 「경영과 기술」, 한국통신,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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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6.01
  • 저작시기2009.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8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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