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수행평가란?

Ⅲ. 수행평가의 유형

Ⅳ.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및 채점 기준
1) 수행평가의 채점 방법
2) 채점 기준

Ⅴ. 선진국의 수행평가의 사례
1) 일본
2) 캐나다
3) 프랑스
4) 미국
5) 영국
6) 독일
7) 내용요약 및 시사점

Ⅵ. 우리나라 수행평가의 문제점
1) 수행평가 실시 상의 가장 큰 문제는 신뢰성과 객관성이다.
2) 실용도의 문제
3) 교사들의 적극성이 결여된 형식적이고, 보이기 위한 평가로 될 수 있다.
4) 수행평가는 지적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관될 가능성이 있다.

Ⅶ. 수행평가 방법의 개선방안
1) 학생의 약점을 찾기보다는 장점을 발견해야 한다.
2) 평가 주체가 다양화되어야 한다.
3)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요시하는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4) 평가는 수시로 진행되어야 한다.
5)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6) 수행 평가는 교사의 성실성과 책무성에서 더욱 요구된다.
7) 교사는 매우 부지런해야 한다.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능력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일관될 가능성이 있다.
수행평가 과정에 약간의 신뢰성이나 객관성, 정확성이 문제되더라도 수행평가는 학습자의 지식뿐만 아니라 기능이나 태도 면에도 관심을 두고 추진되어야 한다. 수행평가가 학습자의 준비도, 참여도, 성취도를 평가하는 질적 평가라고 볼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경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주어진 어떤 수행과제에 대해 학습자의 준비학습 상황과 수행과정, 활동상황 그리고 수행과제 성취도를 총체적으로 알아보는 경우와 일정한 수행 과제를 학습자의 힘으로 일정한 시간에 해결해 가는 지를 알아보는 경우, 그리고 장기간에 걸쳐 산출물을 만들어 평가하는 경우 등을 생각할 수 있다. 윤일성(2000) 중등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천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Ⅶ. 수행평가 방법의 개선방안
1) 학생의 약점을 찾기보다는 장점을 발견해야 한다.
수행 평가의 가장 중요한 준거는 칭찬이다. 수행 평가는 질적인 평가인 동시에 다음 교육의 환류가 목적이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장점을 발견하고 격려를 하여 개성을 신장해야 하며, 약점을 보완하여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이러한 점에서 평가시간이 자신의 장점을 자랑할 수 있는 시간으로 인식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평가 자체가 피험자에게 주는 정신적인 부담감을 덜어주어야 할 것이다.
2) 평가 주체가 다양화되어야 한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강조와 더불어 누가 평가를 하는가, 즉 평가의 주체 또한 교사에게 한정되지 않는 것이 최근 평가의 주된 흐름이다. 특히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에서 가장 강조되어야 할 평가는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포함한 ‘반성적 평가’이다. 자기 평가와 소집단 활동에서 이루어지는 동료 평가는 그 자체가 바로 학습이며,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수행력에 매우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 학습 마무리 단계에서 자기 평가를 하게 하거나 소집단(모둠)활동 후의 동료 평가는 단지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 학습자의 자기 주도 능력을 기르는 교육적 의미가 지대하다고 하겠다.
3) 과정과 결과를 모두 중요시하는 평가로 전환해야 한다.
평가가 교수학습 개선을 위한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기 위해서 는 결과 평가 못지않게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평가도 중시되어야 한다. 결과 평가가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 또는 기능 영역의 평가에 치중한다면, 과정 평가에서는 태도, 성향, 성실성, 끈기 등과 같은 정의적 영역의 평가도 중시된다. 그러나 과정에 대한 평가가 수시 평가와 맞물려 시간 내내 평가하게 된다는 잘못된 부작용도 나타나고 있다.
4) 평가는 수시로 진행되어야 한다.
평가가 학습자의 학습 향상 정도와 더불어 수업 진행에 관한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해야 한다고 할 때, 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을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예컨대 중간 또는 기말 시험 등과 같이 학습결과를 포괄적으로 재는 평가보다, 교실 학습에서 교사가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진단평가하기 위해 수시로 관찰하거나 면담 등을 통해 그 결과를 누가적으로 기록하는 형태의 평가가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그러나 교수적 기능의 수시 평가는 학생의 장단점에 대한 피이드백으로 연결되어야지 최종성적산출의 근거로 점수화되는 것에 급급하게 된다면 학생과 교사는 평가의 노예로 전락할 것이다.
5) 평가는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교수학습활동에 따라 평가 과제가 다양화된다는 것은 결국 평가 방법이 다양화됨을 의미한다. 즉, 수행결과의 차이뿐만 아니라 수행과정에서부터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평가 방법의 선택과 적용이 다양해진다. 수행 중심의 평가에 주로 적용될 방법은 토론발표, 실기, 실험실습법, 면접, 관찰, 연구보고서, 포트폴리오(Portfolio) 작성 등과 같이 실제 수업상황에서 표출되는 활동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평가 방법을 들 수 있다. 다양한 평가 방법도 사용할 시기와 과제 성격을 고려하여야 한다. 한 단원이나 수업을 위한 차시별 교수학습 지도
안에 나타나는 평가 방법은 제한된 시간에 가능한 간편한 평가 도구를 선택하게 된다. 한편 학습자 개인의 변화하는 정도나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는 어느 정도 기간을 두고 시행되는 평가 계획이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일정 기간 동안 수행되는 개인의 활동을 볼 수 있는 것은 포트폴리오, 연구보고서 등이 적절한 예라고 할 수 있다.
6) 수행 평가는 교사의 성실성과 책무성에서 더욱 요구된다.
잘못된 수행 평가 형태는 잘못된 선다형 문항보다 더 못하다. 교사의 열정과 사랑, 그리고 공정성까지 문제가 되어 또 다른 사회 문제화가 될 소지가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계로 교사 스스로 평가 계획에 열의를 갖고 평가 과정에 임의성을 배제하여 공정성을 지니며 그 결과 활용에 본연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수행 평가나 완성된 후의 평가는 어느 것 하나 빠짐없이 그 학생에게 평가 결과가 전달되어야 하고, 그것은 또한 교사의 역할이나 태도에도 영향을 주어야 한다.
7) 교사는 매우 부지런해야 한다.
특히 수행 평가를 개별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교사는 부지런히 학생들 곁에서 학생이 표현하는 하나하나를 놓치지 말고 확인하여야 하고 중간 과정에서도 표현하기를 어려워하거나 더 이상의 내용을 만들지 못하는 학생에게는 내용의 다양화나 자신 있는 표현을 위하여 그 학생에게 맞는 중간 동기 유발을 시켜주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교사는 부지런하면서도 착실하게 학생을 관찰해야 하여야 한다.
< 참고자료 >
이종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교육과학사
윤일성(2000) 중등학교 미술과 수행평가에 대한 실천적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안지은(2005) 第7次 敎育課程에 의한 高等學校日本語 遂行評價分析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오정재(2001) 초등학교 사회과 수행평가 과정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용주(2004) 수학에서의 대안적 평가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조승태(2000) 국어과 수행평가의 방법에 대한 연구 순천대학교 논문
월간유아, 2002년 6월호
  • 가격1,6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09.06.05
  • 저작시기2009.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395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