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윤리학 1부 4장 1절 D.HUME 요약
1.도덕감
2.동정심
3.객관적 타당성 및 의무의 문제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9장 1절
Ⅰ.데이비드 흄 : 사회적 시인으로서의 윤리
1.감정에 근거한 도덕적 가치
2.이성의 역할
3.이타심의 감정
4.도덕적 가치의 기준으로서의 사회적 시인
1.도덕감
2.동정심
3.객관적 타당성 및 의무의 문제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9장 1절
Ⅰ.데이비드 흄 : 사회적 시인으로서의 윤리
1.감정에 근거한 도덕적 가치
2.이성의 역할
3.이타심의 감정
4.도덕적 가치의 기준으로서의 사회적 시인
본문내용
서에로 환원.
-우리가 호감을 갖는 도덕적 관념이나 기준은 좋다고 말하며 역겨운 것은 나쁘다고 불림.
-도덕적 규제력을 갖는 윤리 규범을 확립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가 되는 것은 한 사회가 공통으로 갖게 되는 감정.
2.이성의 역할
-도덕적 감정들의 유용성 판단, 평가 상충의 해결에 적극적 역할을 함.
-감정 없이 이성만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의 결정을 내릴 수 없음.
-유용성만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의 판단 불가능.
→감정을 통해서 행위의 성질을 인지하게 됨.
3.이타심의 감정
-오직 감정만이 도덕적인 의미를 가짐.
-이타심의 감정 : 인류의 행복을 위한 감정은 선하고 유덕한 반면 그와 반대되는 감정은 악하고 부적한 것.
-시인과 비난의 감정으로 인해서 우리는 도덕적 선악을 결정할 수 있음.
-도덕은 선악을 구분하는 취향 또는 내적 감정의 문제.
4.도덕적 가치의 기준으로서의 사회적 시인
-자신의 사회와 공유하는 감정, 감정의 일치 → 사회적 시인이 도덕적 가치의 기준.
-이와 같이 널리 공유된 감정, 인간애의 감정이 도덕의 기초.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칭찬 비난이 확립됨.
-옳은 행위를 결정하는 것은 집단의 시인
→결국 사회적 시인이 도덕적 가치의 기준
-우리가 호감을 갖는 도덕적 관념이나 기준은 좋다고 말하며 역겨운 것은 나쁘다고 불림.
-도덕적 규제력을 갖는 윤리 규범을 확립하기 위해 타당한 근거가 되는 것은 한 사회가 공통으로 갖게 되는 감정.
2.이성의 역할
-도덕적 감정들의 유용성 판단, 평가 상충의 해결에 적극적 역할을 함.
-감정 없이 이성만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의 결정을 내릴 수 없음.
-유용성만으로 행위의 옳고 그름의 판단 불가능.
→감정을 통해서 행위의 성질을 인지하게 됨.
3.이타심의 감정
-오직 감정만이 도덕적인 의미를 가짐.
-이타심의 감정 : 인류의 행복을 위한 감정은 선하고 유덕한 반면 그와 반대되는 감정은 악하고 부적한 것.
-시인과 비난의 감정으로 인해서 우리는 도덕적 선악을 결정할 수 있음.
-도덕은 선악을 구분하는 취향 또는 내적 감정의 문제.
4.도덕적 가치의 기준으로서의 사회적 시인
-자신의 사회와 공유하는 감정, 감정의 일치 → 사회적 시인이 도덕적 가치의 기준.
-이와 같이 널리 공유된 감정, 인간애의 감정이 도덕의 기초. 이를 바탕으로 도덕적 칭찬 비난이 확립됨.
-옳은 행위를 결정하는 것은 집단의 시인
→결국 사회적 시인이 도덕적 가치의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