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 아동의 애착형성과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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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육시설 아동의 애착형성
1. 애착이란
2. 애착의 발달 과정
3. 애착의 유형
4. 애착형성의 의미
5. 애착과 교육Program
6. 애착형성이 유아에게 주는 영향
1) 애착유형의 지속성
2)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사회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4) 인지발달에 미치는 영향
7. 결 론

Ⅱ.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보육문제와 아동
2.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기능
3.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보육프로그램
1) 질 높은 보육 프로그램 구성의 기본 방향
2) 보육프로그램의 구성 단위
4. 영유아 발달과 보육서비스
5.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6. 영유아보육의 과제
7.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우, 아동에 대하여 규칙을 엄하게 적용하지 않는 경우, 아동에게 흡입력이 있는 교사 등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언어 발달
영아기의 언어발달은 언어 이전 시기와 언어 획득의 시기로 구분되며, 언어 이전의 시기는 울음소리의 분화로부터 시작된다.
만 1세의 언어 획득은 이동이 크게 증가하는 시기에 급속하게 발달하는 특성이 있으며, 생후 18-24개월에 두 단어 문장이 나타난 후 1-2년 사이에 길고 복잡한 문장을 만들어 낸다. 이 시기 아동의 언어 발달은 아동이 접촉하는 성인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정서 발달
영아기는 정서가 분화되고 정서의 조절 능력도 발달한다. 생후 5-6개월경에는 불쾌감이 분노, 혐오, 공포로 분화되며, 1세가 되면 유쾌감이 득의, 애정 등으로 분화된다. 또한 18개월에는 불쾌감에서 질투가 분화되고, 24개월에는 유쾌감에서 기쁨의 정서가 분화된다.
만 2세아는 정서적으로는 자아개념과 자율성이 발달하는 시기로 부정과 반항 등 난폭해지고 공포심도 증가한다.
이 시기에는 사회적 환경에 대한 탐색의 증가, 타인과의 정서적 고유 행동의 증가, 사회적 참조행동의 발달, 또래 상호작용이 나타난다.
5) 사회성 발달
만 2세 미만아는 애착이 형성되는 시기로 최초의 사회적 과업은 양육자와 친밀한 유대를 형성하여야 하는 일이므로 특히 보육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여기서 ‘애착’이라는 용어를 가장 먼저 사용한 Bowlby에 의하면 애착이란 특정 대상에게 접근을 유지하고 그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이를 회복하려는 행동을 뜻한다.
만 1세 이전에는 물리적 대상으로 탐색수준에 지나지 않지만 또래들과의 상호작용도 시작되고, 만 2세가 되면 지속적 관찰, 상호 반응하기 등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본 특성을 보인다.
6) 인성 발달
기질과 자아가 발달하는 초기단계로 인성은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복합되어 나타나므로 환경적 요인이나 양육 방식을 조화롭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보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보육이 영아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보육기관의 경험은 어머니와 영아의 애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보육기관의 영향은 어머니의 특성에 따라 다름
-보육기관의 질이 낮고 안정적이지 않은 경우 바람직하지 않은 어머니의 양육위험성이 배가된다.
* 보육기관의 경험과 2, 3세 아동의 행동문제/ 일찍 보육기관에 다닌 아동이 보육기관의 경험이 적은 아동보다 더 행동문제를 보이지 않는다./ 보육기관의 질이 낮을 경우 아동이 행동문제를 더 보이는 경향이 있다.
-보육기관의 질: 고려사항
. 보호자와 아동의 비율
. 보육기관 종사자 훈련과 경험의 정도
. 종사자들이 얼마나 자주 바뀌는가?
. 교육적, 사회적 자극의 기회
. 보육기관 프로그램의 일반적 목표와 기능에 대한 부모와 보육기관 종사자들 간의 효과적인 대화
6. 영유아보육의 과제
① 영유아보육시설 평가제의 도입: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보육시설의 운영, 관리 및 재정 문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내의 모든 보육시설에 대한 감독 및 평가의 기능이 정부의 소관 하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② 보육료 지원 제도의 개선: 주요 보육대상이 되고 있는 저소득층 아동들이 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지 못하거나 보육시설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육료 지원제도가 1992년부터 실시되어 1997년의 경우 생활보호대상자, 보호대상자로 선정된 모자가구?부자가구의 자녀, 아동복지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아동에게는 보육료의 전액을 지원해 주고, 일정한 소득수준 이하의 가구(4인가구 월평균 소득 110만원 미만)에게는 보육료의 반액수준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대상자 수나 그 지원 수준에 있어서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③ 공보육의 강화: 영유아보육법 제정 이후 공급주체가 다원화되어 사회복지법인, 재단법인, 종교단체, 개인까지 참여하게 되었다. 보육시설의 전달주체별 분석결과, 보육시설 수나 보육아동수의 측면에서 보육서비스의 공급은 민간영리부문이 주도적으로 공급하는 보육모형으로 나타났다. 복지국가에서는 국가 주도의 보편주의적 공보육화가 이루어진 것을 볼 때, 보육제도의 정착을 위해 국가의 재정 지원과 비용 부담이 강화되어야 한다.
④ 영유아보육 수준의 질적 향상: 질 높은 보육사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시설운영의 내실화 및 종합평가제를 실시하며 다양한 보육프로그램과 교재, 교구의 개발 및 보급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보육교사 수급의 적절성과 교사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서는 보육교사 자격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을 대폭 강화하고, 종사자의 처우 개선을 할 필요가 있다.
⑤ 보육사업관리 및 지원체계의 강화: 정부는 보육정보센터를 시.군.구에 설치하여 보육에 대한 정보 제공, 시설이용 안내 및 상담 등을 더욱 활성화해야 한다.
⑥ 가족지원체계 역할 강화: 보육프로그램의 범주에 가족과 지역사회의 복지에 기여할 수 있는 가족 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해야 한다. 자녀 양육의 책임이 부모, 가족, 사회 공동에게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사회 문화적 노력이 요구된다.
7. 결 론
아동양육은 여성의 고유책임을 어쩔 수 없이 사회가 조금 떠맡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사회의 적극적인 투자로서, 아동의 최선의 이익을 보장하고 우선시하는 내용으로 인식되고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아동양육 지원체계의 일선에서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보육교사들의 인식과 역할 역시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져야 할 것이다.
보육의 대상은 아동이나, 보육의 필요성은 국가 성원 모두에게 존재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김태련외 공저(2004) 발달 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4)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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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애희 외(2006). 보육개론과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서울: 창지사
김정희, 김현주, 정인숙(1997) : 아동 발달 심리. 서울: 동문사
아동발달과 양육(이경희, 1994)
발달심리학-유아발달(서봉정·이순동, 1986)
유아교육개론(양옥승 외, 2001,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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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6.15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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