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관광, 해양관광산업, 크루즈관광산업, 크루즈관광]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념, 개발 및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현황, 동향과 활성화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해양관광, 해양관광산업, 크루즈관광산업, 크루즈관광]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념, 개발 및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현황, 동향과 활성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념

Ⅲ.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환경

Ⅳ. 해양관광(해양관광산업)의 개발

Ⅴ.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현황 및 동향
1. 국내 현황
1) 일반 현황
2) 국내 크루즈 시장 현황
3) 국내 크루즈 관광목적지
2. 국내 동향

Ⅵ. 크루즈산업(크루즈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문제점과 과제
2. 활성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을 유치할 수 있는, 그러면서도 자사에는 이익이 창출될 수 있는 그러한 프로그램의 계발이 시급하다하겠다.
여섯째, 크루즈 운항의 기반시설에 대한 사전 정비가 문제시되고 있다. 현대의 금강산 크루즈가 부산에 정박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기반시설을 보완하는 동안의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서야 겨우 출항할 수 있었던 것처럼 국내의 크루즈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기반시설에 대한 사전 정비 및 대책이 시급한 문제라 사료된다.
2. 활성화 방안
세계의 크루즈 산업의 발전과 함께 세계 크루즈 시장은 과거 미국, 영국, 유럽 대륙에서 앞으로는 아시아 시장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전세계 주요 관광국을 비롯한 아시아 관광경쟁국들은 국제관광정책에서 크루즈 산업의 비중을 점차 확대해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국내의 관광유람선을 비롯한 해상교통수단이 관광교통수단으로서의 새로운 발전을 기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과제의 해결이 전제되어야 한다.
첫째, 기술적인 문제는 각 선박업체뿐만 아니라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하는데 필자의 생각으로는 우리나라 최고의 기술 전문인력을 가진 카이스트와 포항제철이 합작을 하여 파도의 진동을 쉽게 느끼지 않는 과학적이고 튼튼한 선박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이 진행되는데는 엄청난 규모의 비용이 부담되는데 이는 정부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둘째, 각종 회의나 이벤트 개최를 활성화하도록 해야한다. 선상 결혼식은 몇 년 전부터 가장 낭만적인 결혼식으로 관심을 끌어왔다. 톰 크루즈가 출현한 영화「제리 맥과이어」의 시사회가 샐러브리트 크루즈사의 갤럭시호 위에서 열려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세계적인 음악듀오 로저스 & 헤머스테인도 크리스탈 크루즈사의 심포니호에서 선상공연을 열었다. 이처럼 이러한 경우가 외국에서 있어 왔지만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런 대형 이벤트가 거의 전무한 실정이라 이 분야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시급하게 해결되면 외국에서처럼 우리나라에서도 크루즈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둘째의 그러한 일환으로 필자는 지속 가능한 이벤트 개최를 추진해야 한다. 그 한 예로 육지에서 활발히 성행되고 있는 사업인 PC room을 선상에 그대로 갖다 놓자는 제안을 하고 싶다. 이것은 국내의 분포되어 있는 크루즈사와 방송사(현재 iTV 방송사는 네트워크 게임 대회와 관련된 프로그램을 방영하고 있는 중이다.)와 연계하여 네트워크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대회를 개최함으로써 대회참가자 및 그 외의 참관인들까지 크루즈 여행에 끌어들여, 오전에는 그들의 주목적인 게임대회를 즐기게 하면서 오후에는 크루즈 여행 또한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전국의 네티즌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수요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러한 대회는 단 한번에 그치지 않고 매년 정기적으로 개최를 하되, 크루즈 여행 비수기 상품으로 제시한다면 크루즈 투어 비수기의 공백을 메우고 더불어 국내 크루즈 산업의 활력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이제 배 위에서 전시회나 경매, 콘테스트 및 콘서트 등의 개최는 더 이상 전혀 놀랄 일이 아니다. 이런 방법으로 크루즈 회사들은 티켓 판매 이외의 부수입을 올릴 수 있으며 보다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즉,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함으로서 수요가 증대되고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공급 또한 증대되어 국내의 크루즈 산업 전반이 활성화 될 것으로 생각되는 바이다.
넷째, 인근 연안을 개발하여 저가의 크루즈 여행을 제시한다면 가족 및 단체 고객이 증대와 잠재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 가장 방법 중의 하나로 생각된다.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국으로 아름다운 해안경관을 가지고 있어 크루즈 산업의 발전을 위한 잠재력이 매우 큰 나라이다. 그러므로 동·서·남해안을 연계한 장거리 연안 크루즈 관광코스의 개발과 계곡과 바다 그리고 육지와 섬을 연결하는 단거리 관광코스를 개발한다면 관광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천중, 크루즈관광의 이해, 백산출판사, 2008
김천중, 크루즈 사업론, 학문사, 1999
박명휘, 해양관광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92
이형준, 바다 위의 낭만 크루즈 여행, 열 번째행성, 2008
황진희·홍장원·김은수, 크루즈 관광 산업발전 기반조성 방안,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6
해양 관광론, 관광 교통론 강의 교재
하인수, 크루즈 산업의 이해, 현학사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53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