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구축사례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ERP 구축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회사 소개

2.ERP 구축 개요 및 전략

3.추진 전략 및 중장기 추진 계획

4.ERP 구축 방안

5. 추진 조직 및 역할

6.방법론에 의한 프로젝트 관리

7. 시스템 운영안

8.ERP 구현 전략

9.안정화 방안

10.ERP 구축 효과

본문내용

P에 의한 자재 소요량 산출로 적정 재고량을 유지할 있게 됐다. 또 회계부서는 프로세스의 연결로 자동 전표가 발생되고, 마감기간이 현저하게 단축되었으며, 재무제표가 자동으로 산출되어 업무의 생산성이 향상됐다. 또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전산팀은 경영정보팀으로 조직명이 바뀌었을 뿐 아니라 사내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핵심 부서로 자리 매김했다. CM·CRM·APS 순차 도입 예정 현재 코맥스는 올초 현업으로 복귀한 TFT를 매일 1시간씩 소집하여 ERP 운영회의를 하고 있다. 이는 ERP 도입으로 다양한 효과를 보고 있긴 하지만 현업에서는 아직 여러 이슈가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손병길 팀장은 “주로 ERP 시스템 구축을 통해 업무가 더 불편해졌다는 문의는 사전 교육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원인이다”며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추가 개발 및 상호 업무를 개선할 뿐만 아니라 필요한 보고서에 대한 지원을 통해 궁극적으로 ERP 시스템을 통해 선진 업무 프로세스도 배우고,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는 수단이자 전략임을 인식하게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코맥스는 올해 ERP 정착과 더불어 그룹웨어(Groupware), 2003년은 SCM(Supply Chain Management)과 CRM(Customer Relation Management), 2004년은 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시스템 구축을 통해 2005년에는 e-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제반 환경을 모두 갖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ERP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고, 체계적이고 주기적으로 전산 및 경영정보 교육을 시행하며, 지속적으로 경영혁신을 위한 활동도 수행할 방침이다.
3.추진 전략 및 중장기 추진 계획
4.ERP 구축 방안
4-1전산 지원팀의 역할 변화
4-2ERP 추진 일정
5. 추진 조직 및 역할
구분
주요역할
비고
추진 위원장 프로젝트 총괄
프로젝트 스폰서
코맥스 경영진
전략방향 설정 및 승인
ISSUE 조정 해결
최고 경영층의 확고한 의지 및 지원
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 총괄
코맥스 , 인성정보
프로젝트 진행상황 보고
기술적 ISSUE 조정 해결
자원 해결
프로젝트 추진 TFT
담당 분야 업무 추진
인성정보, 프로젝트 추진팀
진행 현황 보고
감리/지원팀
기술지원/교육지원
프로젝트 지원 조직
인성정보 기술 지원팀
품질활동지원/감사
업무추진 TFT
담당분야 업무 표준화 지원팀
코맥스 업무 추진팀
데이터 구축 및 검증
현업 담당자 교육
현업 업무 적용 및 전파
6.방법론에 의한 프로젝트 관리
7. 시스템 운영안
8.ERP 구현 전략
8-1 구현 단계별 시나리오
1단계
학습기
프로그램 도입기
프로그램을 처음 접함, 사용법미숙
2단계
도입기
업무의 적용 모색
업무와 프로그램간의 혼선, 시스템 위주의 불만
3단계
적응기
ERP에 업무 적용
ERP를 통한 업무구현, BPR위주의 ISSUE
4단계
안정기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발생하는 ISSUE의 정리를 통한 개선작업 수행
5단계
정착기
안정된 업무 모델 구현
가벼운Debug 및 ISSUE 정리를 통한 추후 확장작업준비
* 2단계와 3단계의 목적은 ERP시스템구현이목적-시스템적인측면에서접근
* 4단계는 생산성향상을 위한 업무및시스템조율로 추후 Commax의 선진화된 업무모델구현의 중심단계
8-2 구현 지원 구조
8-3 구현 시 나온 주요 ISSUE
*현업 사용자 ERP 프로그램 사용법 적응
발생하는이슈가프로그램사용문의에서업무프로세스의불편함을호소

*기준 정보(BOM) 처리 체계의 업무 프로세스 미흡이 두드러짐
기존 관리되지 않고 있던, 기준정보의관리시작으로각부서가업무가중을느끼고있으며,
특히, 연구소, 자재부서의 업무부하가 심함. 기준정보의 정확도80~90%선
*ERP 구축 개선 효과에 대한 문의
현재 현업사용자는 기존의 업무를 기반으로ERP사용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사용이 숙련되고, 타부서와의업무관계가원만히정립된안정화단계로접어들면
충분한 효과에 대한확신을 가질 것 이라 생각함.
그를 위한 상호업무 개선 및, 프로그램의기능추가및필요레포트에대한지원이
반듯이 필요
*프로그램 기능 Add-on 및 레포트 개발 요구
설계된 업무모델을 현업에 적용할 때, 가장 이상적인 경우로 구현되기 쉽지 않음.
운영시 발생하는 업무부하에 대한, 업무재구성및프로그램기능추가를통한업무생산성
개선 작업은 반드시 수행되어야함.
9.안정화 방안
10.ERP 구축 효과
끝.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07.22
  • 저작시기2008.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63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