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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더니즘]모더니즘의 기원,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포스트모더니즘과 조형예술 분석(포스트모더니즘, 모더니즘, 포스트모던, 모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의 기원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의미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Ⅵ. 포스트모더니즘과 영상매체
1. TV 광고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2. 영화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

Ⅶ. 포스트모더니즘과 조형예술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추구하였던 단순함이라든가 통일성이라는 측면보다는 지극히 원색적이며, 자유로운 형태에 의한 유희적 양식이었다. 멤피스 스타일은 전체보다는 부분적인 것에 대한 자유로운 불연속성을 강조하고 가능한 한 불가사의한 디자인을 하였으며, 새로운 의미를 갖는 새로운 언어적 표현 특질을 탐색하는 동시에 우리들의 생활 경험 속에서 유통되고 있는 가능한 한 모든 관용어를 재순환 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자유의 기호와 창조적인 발명의 숭고함으로써 장식과 색채를 회복하고 에르고노믹스의 한계를 넘어 인간과 그들이 사용하는 물건과의 정서적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방향의 멤피스 스타일은 세계적으로 널리 파급되어 특별한 의미가 없고 여러 가지 색으로 채색된 유기적인 구불구불한 선이나 자유분방한 점그리드 패턴이 트레이드마크처럼 등장하고, 메시지 전달의 개념이 아닌 일러스트레이션 역할로서의 가독성을 무시한 타이포그래픽 등의 비합리적이고 비기술적인 디자인이 등장하였다.
이렇게 미국의 신물결과 이태리의 멤피스 스타일의 디자인은 1980년대 중반 이후 많은 디자이너들에 의해 모방되었으며, 국내의 편집 디자인이나 포스터, 타이포 그래픽, 광고디자인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적 현상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세 번째로 미술에서 최초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용어를 적용한 사람은 랙스트로 다운스로 1970년대 초부터 모더니즘의 자기 비판적, 자아도취적 형식 미학에 식상하여 그것에서 이탈하려는 일련의 변화의 동향들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정의했다. 즉 수채화 물감, 파렛트, 붓, 캔버스 등에 의한 규범화된 재료를 이용하여 그리는 것에서 탈피하여 다양화된 재료로서 대중적인 작품을 만들어 내었다. 그것을 꼴라쥬 기법, 그림의 복잡성, 복고성, 모방성, 장식적 패턴의 페인팅, 리얼리즘적 표현방법 등으로 선보이게 되었다. 특히 과거의 명화나 거장들의 작품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현대적 감각으로 재구성한 작품이 눈에 많이 띄는 경향이 있다. 분명한 것은 미술에 있어서 포스트모더니즘은 현대생활의 한 부분이며, 민중적, 대중적 성격을 띠게 된 것이다. 이 밖에 포스트모더니즘은 연극, 영화, 비디오아트 심지어 댄스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예술 영역에 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Ⅷ. 결론
한국과 같은 제3세계에서는 바우하우스나 울름의 모더니즘적 고찰이 존재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더구나 서구에서 들어온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이 유입시기에 있어 큰 시간적 차를 보이지 않는다는 점은 한국사회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존재해야만 할 개연성을 반감시킨다. 그러나 포스트모더니즘은 한국사회에 마치 모더니즘적 시기가 존재했다는 듯이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건축물이나 광고적 측면에 있어서 상당히 뚜렷한 양상을 보인다. 1990년대 지어지는 가정집은 이어령의 한국의 담장에 나오는 옛 모습을 연상시키듯, 낮아지고 내부가 훤히 보이는 양식으로 10 여전 전의 건축과는 달리 변하였다. 최근 세워지고 있는 여의도의 증권가 건물은 네모꼴의 형상보다는 포스트모던적이다.
이러한 사실을 어떻게 받아들일 것인가 문학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포스트모던적 사고방식은 결국 절망감을 처절하게 맛본 서구 철학이 동양 철학으로 이행하고 있는 현상이며, 이것은 서구적 문물을 어느 정도 받아들인 한국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실마리가 된다고 하였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획일적, 탈제국주의적 신념이 강하여, 전체주의보다는 지역주의 세계주의보다는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으며 한국 사회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성격 때문에 이것을 기존 모더니즘의 산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수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한다. 한국은 모던과 포스트모던이 공존하며 점차 포스트모던적 수용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앞으로는 수용에만 그쳐서는 안 될 것이다. 포스트모던의 제문제는 불교의 선종, 도교의 도덕경에 씌어진 문제들과 상호연관성을 지닌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 우리의 것으로 수용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김지열, 포스트 모던 광고, 하이텔
◎ 김선희, 다시 생각하는 포스트모더니즘, Hitel
◎ 심광현, 포스트모더니즘의 위상과 대중문화의 미학, 민예총 주관 \'대중문화의 비판적 접근\' 11번째 강의 녹취록
◎ 임경남, 포스트 모더니즘과 광고커뮤니케이션, 사보 삼희기획, 1992
◎ 조종국, 한국영화와 포스트 모더니즘, 무엇이 문제인가?, 비디오플라자, 1991
◎ 공종원, 포스트 모더니즘, 조선일보, 1991
◎ 주진숙,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화, 포스트 모더니즘과 예술(김옥동 편), 청하,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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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7.2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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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46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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