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에 관한 연구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2
1. 문제제기-2
2. 연구목적-2
3. 연구범위와 연구방법-3

Ⅱ. 이론적 배경-3
1. 호텔기업에 관한 이론-3
2. 호텔기업의 연회상품에 관한 이론-4
① 호텔연회의 정의-4
② 호텔연회상품으로 인한 파급효과-4
③ 호텔연회상품의 종류-5
㉠ 기능에 의한 분류-5
㉡ 장소에 의한 분류-5
㉢ 시간에 의한 분류-5
㉣ 목적에 의한 분류-6
㉤ 요리에 의한 분류-6
3. 호텔연회의 중요성-6
① 사회적인 측면-6
② 경제적인 측면-6
③ 문화적인 측면-7

Ⅲ. 현황연구-7
1. 리츠칼튼 연회에 관한 현황-7
2. 임페리얼팰리스연회에 관한 현황-9

Ⅳ. 호텔기업 연회상품의 전략방안-10
1. 연회상품의 판매촉진을 위한 대안-10
① 메뉴-10
② 마케팅-10
③ 가격-11

Ⅴ. 결 론-11
1. 연구방법 및 요약-11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 -11

참 고 문 헌-12

본문내용

는 서비스로 더 많은 연회의 장을 마련할 수 있었다.
2. 임페리얼 팰리스연회에 관한 현황
임페리얼 팰리스는 입지의 조건이 좋은 장점과 국내에서 보기 드믄 유렵풍의 분위기로 색다른 연회를 개최할 수 있는 곳이다. 대형 컨벤션 센터로 Dubha, Selena이 있으며, 소연회장으로 Phad, Merak, Megrez, Alioth, Mizar 이 있다. 임페리얼 팰리스는 순수 국내 자본으로 인해 내국인의 접근이 용이한 데에 그 장점을 볼 수가 있고, 다양한 부대시설이 자리 잡고 있어 연회 객들의 방문을 통해 부가적인 수입을 누리고 있다. 임페리얼 팰리스의 독특한 분위기는 1989년 강남구 논현동 개관을 한 후, 2005년 1000억 원의 공사비를 들여 레노베이션 한 후 더욱 빛을 발하였고, 그 해에 ‘아미가 호텔’에서 지금의 ‘임페리얼 팰리스’ 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임페리얼의 고풍스런 연회장은 배우 윤민수, 오윤아, 정웅인, 김학도, 장혁의 결혼식과 그 밖의 유명인들의 기자회견 장소, 여러 패션쇼의 장소로도 사랑 받고 있다.
(그림7 배우 전민선의 결혼, 그림8 임페리얼팰리스의 발렌타인 파티, 그림9 임페리얼팰리스의 웨딩홀, 그림10 임페리얼팰리스 일식 프라이데이, 그림11 임페리얼팰리스의 크리스마스 장식, 그림12 임페리얼 팰리스 웨딩쇼)
Ⅳ. 호텔기업 연회상품의 전략방안
1. 메뉴
현제까지 연회의 메뉴는 국적별로 그 형태가 한정적 이였다. 연회의 행사 목적이 다양화됨에 따라 연회의 메뉴 또한 개선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사회적인 영향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메뉴 재료의 원산지표기, 조리과정의 투명성에 있어 호텔기업은 앞장서서 실천해야만 한다.
2. 마케팅
다른 기업에 비해 호텔기업은 그 특성에 따라 다른 차원의 마케팅을 추구하고 있다. 직접적인 홍보보다는 간접적으로 고객에게 다가가는 방법으로 웨딩연회에서의 비디오 홍보물을 통해 선보여 지고 있다. 그리고 유명인들의 모임과 결혼, 기자회견의 장소를 연회장을 통해 개최하여 또 다른 홍보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가격
호텔의 연회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음식으로 많은 이들의 선망하고 있지만, 가격적인 면으로 높은 임대료와 식음료 비용으로 대중적이지는 못하다. 불경기의 지속화에 따라 소비자 입장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인식하기 위해서는 메뉴의 선택권을 늘리고 불필요한 서비스는 축소화하여 기업이 앞장서 연회의 대중문화를 만들어 나가야 할 것이다.
Ⅴ. 결 론
1. 연구결과의 방법 및 요약
이 연구는 호텔 연회 상품의 종류를 통해 현제 호텔 연회의 실체와 개선해 나가야 할 방안을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의 연회상품을 연구한 문헌을 토대로 여러 가지 이론적 배경을 비교해 보았고 인터넷에 존재하는 호텔연회의 주제로 한 연구의 가설을 토대로 연회 상품의 전략적 방안을 세웠다.
특히 많은 기사를 통해 특급호텔의 연회장이 여러 가지 행사장으로 쓰였음을 알 수 있었고 그 행사는 결혼식, 국제회의, 정부행사 뿐만 아니라 소규모 모임과 가족모임, 파티장의 장소로도 많이 쓰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호텔기업은 연회상품의 가치를 매우 높이 평가하여 그 앞날은 다른 분야에 비해 매우 밝다고 전망하고 있다.
연회상품에 속하는 식음료 서비스의 향상 또한 많은 전문 인력과 질 좋은 서비스의 결합으로 내국인들의 긍정적인 평가에 따라 외국에서도 좋은 평가로 알려져 우리나라의 관광 산업에 큰 이익을 주는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
2.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의 방향
본 연구에서는 서울의 특급호텔을 조사하였고 기존문헌을 바탕으로 전개하였다. 이 외에 호텔연회를 직접체험한 사람들을 통한 설문조사와 그에 따른 문제점 및 보안해야할 사항들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었으며, 국내 서울에 위치한 특급호텔 외에 해외호텔의 연회시스템을 비교 하여 새로운 방안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호텔조사 할 때의 연회상품을 직접 체험할 수 없음에 타인의 경험을 토대로 묘사함에 있어 그 자세한 모형을 구사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향후 연구에 있어서는 조사의 목적에 따라 직접적인 체험을 토대로 좀 더 정확한 비교분석을 하여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호텔기업의 여러 분야 중 연회상품에 관하여 조사하였는데 앞으로는 연회상품에 따른 부가가치 창출을 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분야와 연회 상품이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2004
이강욱, 김상선국제회의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2002.
하흥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 논문.2002.
이동명,호텔연회서비스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세종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 석사학위 논문. 2006.
이형래,호텔연회서비스의 중요도-성취도에 관한 연구, 대구대 대학원 관광경영학 석사논문, 2006.
윤대순. 여행사 경영론, 1993.
김기영, 연회 기획관리 실무론, 2001, 59pp-88pp.
호텔 리츠칼튼 서울 홈페이지 www.ritzcarltonseoul.com
호텔 임페리얼 팰리스 홈페이지 www.imperialpalace.co.kr
그림1 가수 김승환의 결혼식, 스포츠동아. sports.donga.com
그림2 개그맨 위양호의 결혼식, 뉴스앤. www.newsen.com
그림3 3월18일 에너지 산업 해외진출 협의회, 뉴시스, www.newsis.com
그림4 3월18일 에너지산업해외진출협의회, www.newsis.com
그림5 헤지펀드코리아 컨퍼런스, www.newsis.com
그림6 KAIPS의 창립총회, www.newsis.com
그림7 배우 전민선의 결혼, www.newsen.com
그림8 임페리얼 팰리스의 발렌타인 파티, 르페르, www.repere.co.kr
그림9 임페리얼 팰리스의 웨딩홀, www.repere.co.kr
그림10 임페리얼 팰리스 일식 프라이 데이, www.repere.co.kr
그림11 임페리얼 팰리스의 크리스마스 장식, daum 블로그
그림12 임페리얼 팰리스 웨딩쇼 naver 블로그
  • 가격1,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9.08.20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498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