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페스탈로찌(페스탈로치 Pestalozzi) 의 교육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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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pestalozzi의 교육사상의 영향
1)자연주의 교육의 실용화
- 진보주의 교육과 공통점을 지닌 그의 자연주의 교육은 현대의 심리주의, 과학기술주의 교육의 교수법으로 발전하였다.
2)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정착
- 아동발달의 초기단계를 중요시한 아동중심주의 사상은 루소를 거쳐 페스탈로찌에서 꽃을 피웠다. 아동과 접해있는 환경을 중요시하고 아동의 자발적 활동과 관찰, 체험에 의한 창조적 활동이 강조되어 프뢰벨, 오웬에 의해 계승되어 유치원창설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교육실천의 현장에서 합자연의 원리 직관의 원리, 자발성의 원리, 노작의 원리를 일컬음
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현대교육원리의 확산
- 또한 페스탈로찌의 사회개혁 사상은 국민교육사상의 밑바탕이 되었다. 페스탈로찌의 사상이 국민교육으로 발전하는데 큰 역할을 한 사람은 피히테와 훔볼트 같은 인물들이다. 사회개혁 사상은 점차 영국, 러시아 ,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덴마크 등에 보급되면서 국가발전을 위해 국민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이 인식되고 실천에 옮기는 계기가 되었다.
페스탈로찌의 교육사상은 사회 교육사상의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교육과 사회, 학교와 사회를 연결 지어 논의하고 교육을 통해 사회를 개조 할수 있다는 사상 또한 페스탈로찌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6. pestalozzi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 교육은 사회 발전의 원동력이므로 대중교육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페스탈로찌의 주장은 의무교육 사상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에서 유면해야 할 사상이다.
페스탈로찌가 주장한 직관교육, 실물교육, 생활과 노작을 통한 교육에 대한 사상은 새로운 교육방법을 마련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볼 수 있다.
페스탈로찌는 고아원의 설치, 사회상담소, 직업학교의 필요성 등에 관해 논의하는 과정에서 사회교육의 체계와 방향성을 제시했을 뿐 아니라 사회교육의 역할을 분명히 했다. 이런 그의 교육사상은 삶과 유리된 교육, 가정교육의 부재, 학교교육의 편협성 등과 같은 우리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페스탈로찌는 직업도야와 일반도야의 통합이 이루어져야 전인교육이 가능하다고 주장했으며, 노작 체험의 교육적 의미를 알리는데 기여했다. 특히 그는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 인간소외 현상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을 주장했는데 , 이런 그의 사상은 현대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많은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요컨대 대중교육을 통한 삶의 조건의 개선, 바른가정에서의 교육, 인간성 함양을 위한 교육, 조화로운 발달을 위한 교육을 통한 사회 개혁 등에 관한 그의 사상은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7. 참고문헌
강창석(2003), J.H Pestalozzi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류재춘(2001), 페스탈로찌의 가정교육사상, 경상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노상우(2004),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연대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III,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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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08.24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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