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의 마케팅 (SWOT, STP, 5C) 분석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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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STP 분석

5. 5C 분석

6. 인터파크 성공요인

7. 향후 전망과 비전

본문내용

대응, 고객의 욕구를 제때 파악하여 즉시 실행에 옮기는 능력(정세파악 및 빠른 의사결정 구조)은 인터파크가 가진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4) I포인트 제도를 통한 교차판매활성화 및 고객충성도 증대
I포인트 제도는 인터파크에서 구매하거나 각종 활동 시에 지급되는 포인트로 상품구매, 할인쿠폰 응모, 최저가 경매, 게임디지털 컨텐츠 등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통합 마일리지 서비스이다. 구매금액의 최대 10%까지 적립이 가능하며, 다양한 이벤트 응모/당첨 시, 고객보상 포인트 가 적립되어 I포인트 몰에서 10%할인 쇼핑과 디지털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할인쿠폰, 게임/경매/경품에 응모를 할수 있다.
I포인트 특징으로는 인터파크의 모든 상품 및 서비스를 이용할 때마다 쌓이며, 이벤트 특가 상품의 경우에는 추가적립도 가능하고, 신 고객보상제도에 따라 배송지연/품절/상품하자로 인한 취소반품 등의 고객보상 그 외 각종 이벤트 당첨 등을 통해 많은 포인트가 쌓인다는 점이다. 적립된 포인트는 포인트를 적립한 사이트 외에 인터파크 내 다른 사이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로써 교차판매활성화 및 고객충성도 증대효과를 누리고 있다.
(5) 물류 문제의 해결
매년 매출이 100%이상 증가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입장에서는 물류분야의 효율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그에 따라 인터파크는 관리요인을 최대한 줄이면서 정확한 물류관리가 가능한 물류시스템의 확충의 필요성을 느꼈다.
인터파크의 물류시스템은 상품 로케이션 관리 실시와 출·입고 업무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로케이션 관리 등 물류와 관련된 모든 것들을 새롭게 구축된 물류시스템 하나로 지원이 가능하다. 비용과 시간이 많이 걸리던 기존 시스템을 활용했을 때와 비교해 물류비용이 절반으로 줄었다. 새롭게 구축한 물류시스템을 통해 입고 진열과 출고 피킹 등에 PDA를 이용해 업무 속도를 향상시키면서 동시에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또한 익일 출고율이 99% 도달하기도 했다. 그 결과 원활한 고객 배송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인터파크의 물류시스템 은 B2C 물류 특징을 고려, 독립 운영 시스템으로 개발했다는 것이 특징이다.
(6) 입주업체의 효율적인 관리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 과정과 물류시스템을 확보한 인터파크는 오픈마켓을 오픈하였다. 인터파크의 규모가 커짐에 따라 입주하는 업체들도 점차 늘게 되었고, 인터파크 측에서는 입주업체의 서비스, 판매하는 물품에 대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인터파크는 온라인에서 입주한 업체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확보하여, 업체에 대한 평가, 배송 지연, 물품 파손, 강매 행위 등과 같은 행위에 대해서는 벌점제를 도입했다. 또한 SCM 판매자 매니저를 도입해 SMS 발송, 공지사항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했다.
(7) 초과 트래픽(데이터 전송량) 문제 해결
트래픽은 간단하게 데이터 전송량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예를 들어 어느 한 화면을 한사람이 볼 때는 그 한사람에게만 화면에 관련된 파일들이 전송됨으로 별 무리가 가지 않지만, 그 페이지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보게 될 때는,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파일의 전송량을 보내주어야 하므로, 용량이 초과할 시에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게 된다. 인터파크는 초기와 달리 입주하는 업체의 증가에 따른 판매물품의 증가, 그에 따른 고객들의 잦은 방문과 많은 페이지 뷰 수에 따라 트래픽이 초과하는 일이 종종 발생하였다.
특정 시간대에 몰리는 트래픽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파크는 네트워크 이중화와 업무 서버 분할 운영을 통해 트래픽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인터파크의 경우 l4개의 웹서버를 부하 분산된 상태로 활용되고 있다. 주문과 관련된 서버는 따로 6대를 마련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문에서 생기는 트래픽을 해결하고 있다. 혹 문제 발생시 SMS를 통해 담당자에게 즉시 통보되고 이를 통해 즉각적인 조치가 가능해졌다. 물론 원격에서도 처리가 가능하게 시스템이 구현돼 있다.
7. 향후 전망과 비전
(1) 향후 전망
1) 많은 경쟁자로 인한 치열한 경쟁구도
인터파크가 최초의 인터넷쇼핑몰로서 선구자적인 위치에서 이끌어온 것이 사실이나, 현재 온라인상에서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가 많이 있으며, 서로 최저 가격 경쟁으로 인한 출혈이 큰 것이 문제이다.
2) 고객정보관리의 중요성 증대
최근 옥션의 해킹 사례로 인해 고객들의 고객정보유출에 대한 불신감이 커지고 있다. 이 같은 문제에 대해 인터파크라고 해서 예외일수 없으며, 보다 철저한 예방과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투자가 필요하다
3) 수익구조의 다변화
인터파크의 주된 수입원은 인터파크도서와 인터파크티켓에 의존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전체 매출의 40%이상을 차지하는 인터파크쇼핑의 경우 많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수익구조는 재무관리의 악화를 가져올 수 있다. 인터파크는 이에 따라 인터파크모바일, 인터파크 커뮤니케이션즈 코리아 등 사업구조의 다각화를 시도했으나, 이렇다 할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2) 비전
인터파크는 우리나라 최초로 온라인 쇼핑몰을 창립하였으며, 현재 종합쇼핑몰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업체이다. 하지만, 후발주자들의 맹렬한 추격을 받고 있으며, 현재는 다시 한 번 도약해야할 시점으로 보인다. 수익구조개선과 차별화된 서비스로서 초심의 마음으로 돌아간다면 허울 좋은 업계1위보다 확고한 시장지배적 일인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www.interpark.com
www.kmarketing.or.kr
www.edaily.co.kr
www.hankyung.com
www.etnews.co.kr
www.asiatoday.co.kr
마케팅 차갑게 기획하고 뜨겁게 실행하라 - SERI마사모포럼, 랜덤하우스, 2006
소문난 장터 오픈마켓 이야기 - 김선기, 길벗, 2006
인터넷 마케팅 - 박명호 외, 명경사, 2005
뜨는 마케팅으로 승부하라 - 김대영, 미래의창, 2001
인터넷 지식벤처의 성공 조건 - 장승권, 삼성경제연구소, 2000
미래형 e마케팅 - 김정구, 영진.com,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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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07
  • 저작시기2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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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1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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