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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SD]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목적,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모델과 현황,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 발전 방향,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 시사점, ISD(수업체제설계)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목적

Ⅲ.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모델

Ⅳ.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현황

Ⅴ.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발전 방향

Ⅵ.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시사점

Ⅶ.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전망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원인은 교육부서가 물량위주의 교육운영에 초점을 두고 현장의 교육요구와 괴리된 채 교육과정이 편성되기 때문일 것이다. 한국 산업교육 현장에서 ISD가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경영상의 요구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교육을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선적으로 수행문제분석의 의의를 올바르게 이해시킬 필요가 있다. 수행문제분석의 본질적 기능과 구체적인 방법론이 확보돼서 실제 현장에 적용될 수 있는 정도까지 인식이 확산될 때, 교육공해론은 사라질 것이다.
Ⅷ. 결론
아마도 수업체제설계를 처음 접하거나, 또는 어설프게 알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말하는 것은, 수업체제설계는 너무 어렵다거나 \"언제 이런 식으로 수업을 설계해서 한단 말인가?\"라는 것일 수 있다. Dick & Carey 모형에서 제시하는 수업체제설계 방법은 분명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수업을 설계하는 사람들이 이러한 모형의 활용에 익숙해 있다면, 수업체제를 설계하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 한 가지, 분명히 알아 두어야 할 것은, Dick & Carey 모형, 혹은 다른 학자들이 제안하는 모형에서 제시하는 모든 절차를 따라야만 하는가 하는 문제가 발생되는데, 아주 유능한 수업설계자라면, 모든 절차를 따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제시된 모형은 단지 모형일 따름이다. 그러나 어떠한 식으로 수업을 설계하든 지간에, 이 모형에서 제시되는 모든 요소와 절차들을 알고 있어야 하며, 여기에 덧붙여 설계자의 창의성이 가미되어야 한다. 수업을 설계한다는 것은 창의적인 활동이다. 즉, 인간이라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업설계는 너무나도 많은 요인들이 상호작용하게 된다. 따라서 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제반 요인들을 가능한 한 모두 분석하고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체제접근이다. Dick & Carey의 모형은 체제접근 방식을 따르는 수업설계모형임과 동시에 단계적, 절차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체계적 방법이다. 능숙한 수업설계자들은 앞에서 제시한 단계들을 모두 수행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아주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한다. 왜 그럴까? 그것은 아마도, 그들이 체제접근 방식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초보적인 수업설계자들은 이러한 체제접근 방식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처음에는 앞에서 제시한 단계들을 차근차근히 따라서 수업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 능숙하게 되었을 때, 일부는 생략할 수도 있으며, 또는 모형에서 제시되지 않은 요소들이 추가될 수도 있다.
모형은 모형일 따름이다. 그것은 모든 상황에 완벽하게 적용되어질 수는 없다. 단지, 일반적일 따름이다. 따라서 수업설계자, 즉 학교 현장의 교사들은 다양한 수업설계 모형을 토대로 자신만의 독특한 수업설계모형을 만들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래야만, 자신이 편리하고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모형이 될 수 있는 것이며, 궁극적으로 진정으로 학습자의 학습목표 달성에 효과적/효율적인 수업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호권, 현대교수이론, 서울: 교육출판사, 1986
김신자, 효과적 교수설계 및 교수방법, 문음사, 2000
이경섭·이홍우·김순택, 교육과정의 개념, 교육과정 : 이론·개발·관리,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유영만, 수업체제 설계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패러다임 전환과 이론적 실천에의 시사점 논의를 중심으로, 교육공학 연구, 1994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2000
오인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D.H.조나센, 교수설계의 원리와 적용, 교육과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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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09.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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