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기획서 - 팝시리얼의 신제품 개발 단계 A+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 신제품 개발배경         p. 1

1) 팝시리얼의 개발배경         p.
2) 자사 포트폴리오 분석         p.


2. 본론 -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         p.

1) 아이디어관리(창출, 선별)         p.
2) 컨셉트 개발 및 테스트         p.
3) 사업성 분석         p.
4) 시제품 개발         p.
5) 시험마케팅         p.
6) 시장출시 (상업화)         p.


3. 결론 - 출시 후 마케팅전략         p.


참고자료         p.

본문내용

: 전혀중요치 않음
7: 매우 중요
가장나쁨 가장좋음
제품의 맛
- 너무 달거나 싱겁지 않음
6
- 먹고 난 후에 단백함
4
영양
- 영양가가 높음
5
- 식사대용으로 이용가능
4
칼로리
- 칼로리가 적어야 함
4
- 원터치 포장
3
개폐의 용이성
- 열기 쉬움
3
- 개봉 후 관리가 용이함
5
청결성
- 작은 포장 단위
4
편리함
- 개봉 후 먹기 편리함
4
경쟁A 경쟁B 자사
위의 내용을 보면 자사는 경쟁사에 비해 영양에 관련하여 소비자 평가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므로 간편한 포장과 함께 영양과 칼로리 부분의 기능을 강화한 시리얼을 출시해야한다. 그래서 제품 포장은 플라스틱 컵 모양에 바닥부분은 숟가락이 별도로 들어가 있고, 뚜껑은 원터치로 개봉하여 우유를 부으면 바로 먹을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중요시 하는 영양 및 칼로리 부분을 강화하거나 기존 제품에서 이 부분을 강조한 광고나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의 인식을 전환시킨다.
영양가는 높이고, 칼로리는 낮추고!
개봉 후 바로 먹을 수 있도록 원터치 포장
플라스틱 숟가락이 함께 들어있도록 구성
5) 시험마케팅
이제 시제품을 시험마케팅하는 단계를 살펴보겠다. 팝시리얼은 신제품 제작과정에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것이 아니고, 모방이 쉬운 제품이다. 그러므로 제품 사용 테스트만 거친 후 바로 시장출시를 하였다. 왜냐하면 자사가 시험마케팅을 하는 기간 동안 경쟁사에서 먼저 이와 같은 형태의 패키지로 신제품이 출시되면, 소비자들에게 선두로 신제품을 내놓지 못하게 되고 이에 따라 불리한 위치로 시장에 서게 때문이다. 또한 팝시리얼의 경우 제품의 속성은 이미 소비자들이 수용했던 제품이기 때문에 패키지의 형태만 소비자들에게 편의성으로 잘 소구할 수 있으면 제품수용에 있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된다. 따라서 소비자에게 시제품을 사용해보게 하여 제품 사용에 있어서 문제점을 개선하고 바로 시장출시 단계로 진행하였다.
6) 시장출시 (상업화)
신제품개발단계의 마지막인 시장출시 단계에서는 먼저 신제품 출시관리계획을 통해 신제품 출시를 관리하고, 다음은 팝시리얼의 신제품 출시관리계획이다.
팝시리얼의 신제품 출시 관리 계획
잠재 문제점 파악
관련정보(Tracking)
상황에 따른 계획
잠재 고객이 팝시리얼의
시험구매를 하지 않을 경우
기존제품 구매패턴을 트래킹, 시험구매하지 않는 원인을 파악
원인이 팝시리얼의 패키지가 고객에게 낯선 형태이기 때문이면 프로모션을 통해 시험구매 유도
구매자가 시험구매 후,
재구매를 하지 않을 경우
시험 구매 후,
구매전환을 트래킹
구매전환에서 경쟁제품과 팝시리얼의 주요 속성차이파악 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에게 소구할 수 있는 팝시리얼의 특성 강조
경쟁자가 me-too전략으로
비슷한 제품을 출시하는
경우
트래킹보다는 유통업자와 소비자의 욕구를 신속하게 파악
판촉활동을 더 지속하여 초기 시험구매에서 재구매로 전환하여, 경쟁자가 시장진입 후 시장점유를 하기 어렵도록 함
목표 시장에서 고객이 제품에 잘 접촉하지 못할 경우
고객이 제품을 접촉하는 경로를 추적, 분석
고객이 주로 제품을 접할 수 있는 유통경로에 유통업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강화
다음으로 각 마케팅 수단별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살펴보겠다.
(1) 광고
광고에서 먼저 메시지는 소비자들에게 소구 할 수 있는 두 가지 속성 ①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포장, ② 영양 있고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메시지를 사용한다. 매체는 이 제품을 구매할 주 잠재 고객들이 주로 접하는 TV와 인터넷 광고를 함께 이용한다.
(2) 판매촉진
판매촉진은 소비자들에게 팝시리얼의 편의성과 실용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1 행사 같은 Pull 방식을 택한다. 이를 통해서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팝시리얼을 시식해 볼 수 있도록 한다.
(3) 인적판매
편의점이나 슈퍼를 제외하고 대형마트에서는 행사기간동안 팝시리얼을 판매하는 판매원을 두어 판매를 돕는다.
3. 결론 - 출시 후 마케팅전략
팝시리얼의 출시 후 마케팅전략의 핵심은 팝시리얼이 기존의 시리얼 제품보다 확실한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편리하게 먹을 수 있으면서 용량대비 저렴한 가격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고, 여성들에게는 이미 기존에 자사에서 여성을 위해 나왔던 후레이크 시리즈를 분명하게 다이어트 식품으로 포지셔닝할 필요가 있다. 유통채널에 있어서는 간편한 것을 찾는 소비자들이 주로 찾는 편의점을 중점적으로 하여 제품을 판매하여야 할 것이다. 이 제품은 특별한 기술로 새롭게 출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상품에서 소비자들에게 편익이 될 수 있는 장점을 부각시켜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소비자가 이 제품을 시험구매 하고 나서, 이 편의성과 실용성이 고객에게 직접적인 편익이 되면 재구매로 이어지고, 제품에 대한 충성도로 이져 자사는 안정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질 수 있고, 경쟁제품에 대해 경쟁우위도 가질 수 있다.
- 감상
신제품 개발론이라는 과목을 들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신제품 개발에 관한 보고서를 쓰는 일이 쉽지는 않았다. 하지만 보고서를 쓰면서 한 제품에 관하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시제품을 만들고, 시장출시까지의 과정에 대해서 알아 볼 수 있었다. 또 이 과정들이 기업의 성패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도 느낄 수 있었다. 우리 주변에서 하루에도 수많은 신제품들을 보며, 단지 소비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경영자의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하는데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볼 수 있는 시각이 있어야 하겠다. 많은 것을 공부하며 썼던 보고서라서 쓰고 나서도 의미가 깊은 것 같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참고자료
EBN 산업뉴스 - www.ebn.co.kr
한국일보 - news.hankooki.com
포스트(동서식품) - www.postopia.co.kr
켈로그(농심) - www.kellogg.co.kr
의료신문 메디컬투데이 - www.mdtoday.co.kr
식품환경신문 - www.fenews.co.kr
신상품마케팅 - 학현사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09.21
  • 저작시기2009.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36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