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 - 놀이의 개념, 놀이지도 의의, 자유선택 활동, 놀이이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지도]놀이의 개념과 놀이지도의 의의를 설명하고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을 제시 - 놀이의 개념, 놀이지도 의의, 자유선택 활동, 놀이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놀이의 개념
1. 놀이의 정의 및 특성
2. 놀이의 분류
3. 놀이의 맥락

Ⅲ. 놀이의 중요성 및 놀이지도의 의의
1. 놀이의 중요성
2. 놀이지도의 의의
3. 놀이와 아동발달

Ⅳ.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2. 현대 놀이이론

Ⅴ. 자유선택활동 놀이
1. 자유선택시간 운영
2. 자유선택시간 지도
3. 평가

Ⅵ. 자유선택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놀이 활동 계획안 - [쌓기 놀이 활동계획안]
1. 교육적 가치
2. 쌓기 놀이와 발달
3. 교사의 역할
4. 쌓기 놀이 영역
5. 블록 놀이 감
6. 쌓기 놀이 활동
7. 쌓기 놀이 활동계획안

Ⅶ.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소음을 줄이기 위해 부 분 카펫을 깔 수 있다.
2) 쌓기 놀이 감 보관할 때 유의 사항
형태와 크기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한다.
블록 형태 그림을 교구장에 붙인다.
크고 무거운 것은 아래 칸에 보관한다.
자주 사용하고 수량이 많은 것은 별도의 장에 분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조각이 작은 블록은 적절한 상자나 바구니에 담아서 보관하면 편리하다.
5. 블록 놀이 감
1) 단위블록- 기본단위 높이 3. 5㎝, 너비 7㎝, 길이 14㎝ 의 직사각형이며, 이의 배수와 분 수로 확대 축소한 것이다.
2) 공간 블록- 크기가 커서 유아가 들어가 앉거나 올라설 수 있고 구조물을 단시간에 완성할 수 있다.
3) 종이 벽돌 블록- 가볍고 안전하며 소음이 없다. 단일형태(20x10x5cm)와 크기이므로 어린 유아의 구조물 만들기에 효과적이다.
4) 프뢰벨식 블록-여러 가지 크기와 형태와 색깔의 나무 블록 등이 있다.
5) 플라스틱 블록-플라스틱 조각을 서로 끼워 맞추어 구조물을 만든다.
플라스틱 블록의 대표적인 레고는 재미있게 논다(LEGE GODT)라는 뜻에서 각 단어의 두 글자씩을 따다가 만든 합성어이다.
LEGO는 1932년 덴마크의 빌룬트라는 고장의 한 작은 목공소에서 오레 키르크 라는 목수가 쓰다 남은 나무토막으로 자기 아이들에게 장난감을 만들어 주는 것에서 시작되었다. 나무토막으로 만든 장난감은 아이들에게 좋은 놀이 감이되었고 상품화하게 되었다. 그 후 재료를 플라스틱으로 바꾸면서 인력을 줄이고 대량 생산도 가능해 지게 되었고 다양한 형태의 새로운 모양의 블록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되었다. 레고는 벽돌에 구멍이 있는 형태로써 구멍에 의하여 모형을 조합할 수 있는 기하학적 원리를 가진 놀이 감으로써 구멍 숫자에 의한 조합은 대단한 파워라고 할 수 있다.
6)EVA 스펀지 블록-압축 스펀지로 만든 것이므로 가볍고 안전하다.
7)블록 악세서리- 차 종류, 교통 표지판, 사람이나 동물 모형, 기타.
6. 쌓기 놀이 활동
개방식 놀이 감이므로 유아가 다양하게 구성하고 쌓기를 할 수 있다. 길 만들기, 성 쌓기, 탑 쌓기, 건축물 만들기 등은 가장 일반적인 쌓기 놀이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레고를 이용하면 그 활용방법이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7. 쌓기 놀이 활동계획안
활 동 계 획 안
주제
바다 생물들
활동명
바닷속을 꾸며요
대상연령
만 5세
시간구성
자유선택활동
공간구성
쌓기 놀이 영역
집단구성
소집단 / 3~6 명
활동목표
대근육, 소근육을 조작하여 블록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
바다환경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블록으로 표현 할 수 있다.
바다에는 어떠한 바다생물들이 있는지 상상해 볼 수 있다.
활동자료
다양한 블록들(종이 벽돌 블록, 프뢰벨식 블록, 플라스틱 블록)
바다생물과 관련되어 조형영역에서 유아들과 함께 만들고 있는 소품들(돌고래, 문어, 불가사리, 미역, 해마, 해초)
본 활동의 특징
1. 쌓기놀이영역의 블록 구성품은 유아들의 앎의 지표이다.
2. 협동작품
3. 다른 영역과 연계됨
사전활동
활동주제 <바다>와 관련되어 1주차에는 바다 환경에 대한 개념을 다루었으며, 2주차에는 바다 생물에 대한 개념으로 전이되었다.
유아들은 바다 생물에 대해 활동을 하는 동안 어떠한 바다 생물을 알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기를 하였다.
유아들은 바다에 있는 물고기에 대해 알고 싶어 하였고 기본적으로 유아가 바다에 있는 생물로 알고 있는 것은 상어나 조개, 바다거북 등이었다.
* 63빌딩 아쿠아리움 견학.
활동
방법
도입
유아들은 바닷속 환경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2주차 금요일 자유선택활동 쌓기놀이 영역에서는 바다생물과 관련되어 그동안 진행되었던 방파제에서 낚시하기 놀이가 잔존해있었으나, 3주차로 넘어가서는 완전히 바닷 속 환경을 구성하는 놀이로 바뀌게 된다.
본 활동의 도입은 아쿠아리움에 견학 다녀온 유아들이 바다 속을 꾸미고자 흥미가 유도된 그 순간으로 볼 수 있다.
전개
유아들의 표상활동이 일어난다. 유아들은 쌓기놀이영역에 아쿠아리움에서 보았던 바다동굴과 산호, 해마, 은빛 물고기, 노란 물고기, 조개, 불가사리 등을 구성한다. 바다 동굴과 울퉁불퉁한 지표면은 블록으로 구성이 되고, 바다 생물들은 조형영역과 연계되어 구성이 된다.
마무리
본 활동의 마무리는 바다 속에 대한 이야기를 토론형식으로 하여 마무리한다.
유의사항
아쿠아리움 견학 시 아이들의 안전에 각별히 주의.
Ⅶ. 결 론
놀이를 통해 아이는 스스로 배워 나간다. 그리고 어른들보다 더 쉽게 많은 것을 흡수하면서 배워 나간다. 아이에게는 마치 자신이 원하는 것을 느낌으로 알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 필요한 요소에 대해 내면으로부터 강한 감수성이 생기며, 그때 민감한 감수성에 따라 강력한 에너지도 생기게 된다.
탐구하고 몸을 움직이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면들이 골고루 이루도록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기가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눈으로 아기의 안전을 생각하면서 활동을 막는 것보다는 집안을 안전하게 정리하고 스스로 그 시기에 성취해야 하는 과제를 맘껏 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른의 눈으로 보면 아무것도 아닌 장난이나 놀이가 아이에게는 발달하기 위한 연습이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
비싼 장난감을 주고 놀게 방치하는 것보다는 간단한 몇 개의 장난감과 일상적인 가정용품에 부모의 여유로운 눈길과 이해와 관심이 더해지면 정말 값진 장난감이 될 것이다.
이 시기에 아이의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부모가 해야 할 일은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의 입장이 되는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알고 싶어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이가 어떠한 상황에 처해 있고, 그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항상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하정연 외, 유아놀이지도, 공동체, 2008
Daniel O'Connor, 송영혜 역, 놀이치료(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2000
Fergus P. Hughes, 김수영외 역,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 2000
박찬옥, 유아놀이지도, 학문사, 2003
장혜순,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9.10.09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575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