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SWOT 분석과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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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롯데마트 소개

2. 환경 분석

3. SWOT 분석

4. 롯데마트 전략 분석

5. 롯데마트 전략 방안

6. 최종 결론

본문내용

객들도 위의 표와 마찬가지로 느끼게 될 것이다. 즉 자사 할인점의 겨우 쇼핑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상대적 혜택을 상대적 가치보다 더 크게 하여야 한다. 즉 다른 경재할인점보다 가격은 같거나 더 비싸지만 상대적 혜택이 그 이상으로 클 경우 자사 할인점의 쇼핑 가치는 경쟁점보다 더 커진다. 또한 전략적으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가 있는 제품들(ex. 패션상품, 계절상품 등)을 싸게 판매함으로써 고객내점효과와 집객력증대효과를 꾀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백화점에 가고 싶지만 할인점에 온 고객의 열등의식이나 사회적 체면을 어느 정도 커버해주는 효과도 있을 수 있다.
(3) 유통전략
롯데마트와 같은 할인점은 우선 공급의 원천을 확인하고, 주문을 하고, 상품을 취급하는 전체의 과정을 일관되게 유지해야 한다. 각 과정의 공급 원천을 확인하고 어떤 경로가 각 상품계열을 획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가를 경정하여야 한다. 이런 공급의 원천이 파악이 된 경우 각 공급원천과의 접촉을 통해 평가를 내리고 그 결과에 따라 평가를 통해 유통전략을 세워야 한다. 결국 각각의 상품을 적절한 시기에 안정적인 공급이 우선적으로 되어야 하는 것이다. 현재 롯데마트의 경우는 (주)롯데 로지스틱스라는 물류회사를 통한 일괄적인 유통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롯데 그룹의 각종 물류를 담당하고 선진물류 기법의 도입을 통한 물류혁신을 꾀하고 있는 상황에서 롯데마트는 좀더 안정적인 상품의 공급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각각의 물류거점을 전국적으로 확대해 설치함으로써 좀 더 손쉽게 물품을 구입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식품과 같은 신선도를 요하는 상품을 좀 더 소비자가 의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매장의 수 역시 대도시를 중심으로 하여 대상 소비자들이 집중적으로 몰려 있는 곳에 출점을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접근용이성을 높여 고객수의 증대와 함께 매출액의 증대를 꾀하여야 한다.
(4) 촉진전략
촉진전략의 기본적 원칙은 점포개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하여야 하고, 실제 구매과정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광고, 홍보, 판매촉진, 판매원 판매 등 모든 판매촉진활동을 일관성 있고 보완성 있게 추진하여야 하는 것이다.
할인점의 경우에는 초기에 강조해야 하는 것이 바로 홍보활동이다. 이런 홍보활동은 일반적으로 광고로 나타나는데, 롯데마트의 경우는 국내 할인점 중에서 유일하게 신문에 광고를 낸 업체이기도 하다. 또한 경기도 지역의 담배갑에 롯데마트 로고를 새겨 넣어 광고를 하기도 했다. 이런 점에서 롯데마트의 경우는 촉진활동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고 할 수 있다. 할인점의 경우는 대부분이 옥외광고를 이용한 광고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 즉 매장의 외관이나 그에 딸린 여러 가지 옥외광고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것이다.
(5) 기타전략
1) 백화점시장과 할인점 시장의 명확한 구분 및 자기 잠식 방지
롯데쇼핑(주)에서는 백화점 사업(롯데백화점)과 할인점 사업(롯데마트)를 같이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명확히 둘을 구분해서 출범시키고 두 사업이 win-win할 수 있도록 차별화 전략을 펼친다. 백화점 내에 할인점을 출점할 때에도 상호보완적인 관계가 되도록 노력한다.
2) 그룹 내 시너지 극대화와 그룹의 전략적 연계 강화
롯데마트는 유통업계의 리더로서의 모기업 ‘롯데’의 기업 이미지를 최대한 긍정적으로 활용한다. 백화점과 CVS의 MD 능력 및 공급선 관계상에서의 노하우를 활용하여 유기적인 시너지효과를 추구하여야 한다. 그룹 내 기업들은 외부기업들과의 전략적 연계를 통하여 차별적 경쟁우위를 확인한다. 또한 고객 밀착 노력을 자사는 물론 계열사, 협력사의 임직원, 가족, 친지 등으로 확대하고 고객, 지역사회 및 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에 힘써 판매촉진을 돕는다. Total Entertainer로서의 고객에게 친숙한 기업이미지로 고객을 확보하도록 노력한다.
3) 충분한 시장 규모와 경쟁력 우위 확보
향후 할인점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할인점 출점 후보지역 시장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일산지역 등 신도시와 같은 경쟁이 치열한 상권에 출점하는 것은 신중하게 고려하여야 하며, 이처럼 경쟁이 치열할 경우 백화점에서 ‘점포 내 점포’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여 본다. 기존 경쟁업체들이 지방으로 점포를 확대하고 있으므로 할인점을 주도하는 업체가 없는 지방 대도시에 출점하는 방안도 바람직하다.
6. 최종 결론
산업혁명 이전의 사회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농업을 비롯한 1차 산업에 종사하며 살아왔다. 산업혁명은 이러한 1차 산업 중심의 사회를 2차 산업 사회로 변화시켰다. 2차 산업사회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차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 중심의 사회로 다시 변화했다. 오늘날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로 4차 산업 사회라고 말들 하지만 아직까지는 3차 산업인 서비스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수가 가장 많으며 또한 여전히 가장 큰 고용파급효과를 가져오는 것이 바로 서비스 산업이다. 수많은 서비스 산업의 분야들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가장 급성장한 산업이 유통산업이 아닐까 생각된다.
최근 10여 년 사이에 한국의 유통 산업은 눈부신 발전을 이룩하여 왔다. 특히 급격히 변하고 있는 환경 속에서 국제화와 다양화가 가속되어 일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고객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통업계 경영의 합리적인 운영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기업경영에 있어서도 우수한 인재의 확보와 적재적소 주의로서 조직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여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즉시 적응할 수 있는 기업으로서 유지, 발전시켜야 한다.
<참고 자료>
www.lottemart.com
www.kinds.or.kr
www.ulogistics.co.kr
www.discountstorenews.com
www.retailnews.co.kr
www.mk.co.kr
www.hankyung.com
소매유통경영 - 김광규, 형설출판사, 2007
할인점 경영과 실무 - 윤명길, 고창룡, 두남, 2003
할인점 경영의 성공 포인트 7 - 김기현, LG주간경제, 2002
유통의 이해 - 변명식, 학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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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9.10.11
  • 저작시기2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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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60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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