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호텔기업의 외부경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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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국적호텔기업의 외부경영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호텔의 경영환경
2. 호텔환경과 경영전략
1) 호텔마케팅 믹스
2) SWOT분석법
3. 호텔마케팅 전략방법
1) STP
4. 대표적인 호텔의 외부경영전략
1) CRM 전략
2) 브랜드 마케팅 전략
3) 인터넷 마케팅 전략

Ⅲ. 결론
1. 호텔 외부경영전략의 미래

본문내용

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해야만 한다.
3) 인터넷 마케팅 전략
오늘날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 고객은 아무도 없다. 모든 고객과 여행객은 관광의 모든 요소를 인터넷을 통해 간파하고 더 많은 욕구를 가지게 된다. 비용, 교통, 숙박에 관한 모든 자료는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며, 고객은 인지를 통해 여행을 즐기게 되는 21세기 글로벌 지구가 된 것이다. 호텔은 이러한 고객의 욕구에 상응하는 정보의 제공을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져야만 한다. 따라서 모든 호텔은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의 편리함과 호텔의 정보를 상시 개시함으로 해서 고객의 유도를 이끌고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한 유통망의 개설로 접근법을 높이고 있다. 다른 예로 E-Mail을 통한 고객접근성도 다양한 효과를 가진다.
메리어트 호텔은 Marriott.com의 홈페이지를 통해 세계 어디에서나 예약이 가능하며, 매달 6백만 건 이상의 사이트 접속률을 기록하며 세계 10대 여행 사이트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온라인 유통망으로 다양한 온라인 대행업체와의 파트너십으로 통해 장기적인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마케팅은 모든 기업이 행하고 있으며, 보편적으로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모든 호텔은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이 가능하고, 호텔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수요자(고객)은 홈페이지로 특별한 무언가를 찾아내기란 어렵다. 대부분의 호텔이 비슷한 홈페이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홈페이지와 DB의 융합으로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거나, 이슈가 될 수 있는 웹디자인 등이 필수적이다.
Ⅲ. 결론
1. 호텔 외부경영전략의 미래
호텔을 이용하는 고객의 요구와 기대는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관광의 목적지로서 호텔을 방문하는 수도 증가하고 있으며, 고객은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분별력이 있다는 것은 더욱 분명해 질 것이다. 더욱이 연령층의 고정적인 여행자나 비즈니스 고객보다는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호텔은 변해야만 한다. 컴퓨터의 예약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하는 마케팅 기술은 더욱 촉진될 것이다. 새로운 관광목적지가 대두될 것이며, 관광유통의 변화 또한 발생하게 될 것이다.
오늘날 주목해야 되는 것은 바로 외부 환경적 변수이다.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영향력은 매우 높다. 2009년 세계 경제침체로 인해 관광의 수는 매우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었고, 소비의 위축 등으로 인해 관광문화의 발전은 뒷전이 되어버렸다. 최근 일본의 엔화강세로 인해 일본관광객의 수가 최대에 이르러 관광수입이 최고조로 관광업은 흥분을 감출 수 없다는 연일 보도가 잇따랐다. 하지만 환율변동으로 인해 다시금 제자리를 찾게 되었고, 관광을 하기위한 외부여건은 충분치 않다고 할 수 있다. 얼마 전에 큰 파동을 일으킨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한 세계적 반응 또한 상당한 위협요소가 되었다. 관광지로의 방문을 힘들게 하였으며, 관광의 자유로움에 제한요소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영향으로 인해 호텔이 받는 타격은 매우 클 것이다. 그 이유는 상품의 재고가 없다는 것과 고정비용의 지출이 매우 높다는 것이 특징이다.
고객을 위한 마케팅 전략 이전에 이러한 외생적 변수는 모든 것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외생적 변수에 따른 영향으로 호텔은 다양한 전략을 펼쳐야 하며, 새로운 관광객과 기술발전, 글로벌기업으로의 모습을 찾아야 한다.
21세기를 대표할 수 있는 호텔의 외부전략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바로 지속가능한 관광개발과 더불어 그린마케팅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린마케팅은 녹색혁명과 함께 자연적 아름다움과 환경론적 입장에서 나오는 전략방법이다. 성숙된 환경속에서 관광객과 관광산업은 모두 힘을 모아 이루어내야 하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단기적인 사고로 이익을 창출하기 보다는 장기적이며 계획적인 전략이 되어야만 한다. 지속적인 관광으로 인해 기존의 관광목적지는 그 예전의 모습을 찾기 힘들게 되고 그로 인해 관광변화로 인해 호텔업계에서도 다양한 변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호텔은 관광목적지로 발전하기도 하지만, 관광지에서의 숙박을 그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자연이라는 것은 후대를 위해 물려주는 것이 아니라, 후대에서 빌려온 것이다.'라는 말이 있다. 그린마케팅으로 호텔은 자원봉사활동과 자연을 통한 보호와 환대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대부분의 다국적 기업은 내부적 혹은 외부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21세기의 다국적 기업은 재정적 규모와 브랜드 하나 만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물론 과거의 거대기업으로 고객에게 각인되어 있더라도 발전은 할 수 없다. 현재 글로벌 세계는 많은 변화를 하고 있으며,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정보와 기술시스템의 확산, 관광객(고객)의 요구, 기호변화 등은 모든 기업(호텔)이 숙지해야만 하고 마케팅의 대상으로 삼아야만 한다. 호텔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며, 국제관광의 수요는 높은 비율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다국적 호텔기업은 이 모든 과정을 거쳐야만 하며, 전략적인 경영시스템으로 대처해야만 할 것이다.
과제를 제출함에 따라 4년의 관광마케팅 공부를 다시금 정리 할 수 있게 되어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교수님의 한 학기의 수업에 대해 대단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전해드리고 싶으며, 좋은 모습으로 다시 뵐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참고 문헌>
최신호텔학의 이해, 원융희정용해 지음, 백산출판사, 2003년
호텔레스토랑 산업의 경영전략, 김경환 지음, 백산출판사, 1999년
관광마케팅론, 서성한 외 지음, 법경사, 1997년
호텔경영학원론, 최풍운 지음, 백산출판사, 2003년
호텔경영학개론, 전원배 지음, 백산출판사, 2000년
호텔경영학개론, 김의근 외 지음, 백산출판사, 2003년
21세기 관광마케팅론, 안영면 지음, 동아대학교 출판부, 2003년
호텔시장 환경이 마케팅믹스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논문),
서영호, 2005년, 동아대학교
호텔기업의 환경, 경영전략, 조직구조 및 기업성과의 구조적 관계분석(논문),
강인숙, 2002년, 경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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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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