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문서실무 교과 교육과정 ......................................1
1. 문서실무 교과의 개관 .....................1
2. 문서실무 교과 목표 .....................1
3. 문서실무 교과 지도 내용 .......................2
Ⅱ. 단원연구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학습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Ⅳ. 학습보조자료
1. 학습 정리 및 요약
2. 학습지
3. 활동지
4. 형성평가
5. 관련 웹사이트
Ⅴ. 수업 참고 자료
1. 문서실무 교과의 개관 .....................1
2. 문서실무 교과 목표 .....................1
3. 문서실무 교과 지도 내용 .......................2
Ⅱ. 단원연구
1. 단원명
2. 단원 개관
3. 단원 학습목표
4. 단원 지도 계획
5.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Ⅲ.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Ⅳ. 학습보조자료
1. 학습 정리 및 요약
2. 학습지
3. 활동지
4. 형성평가
5. 관련 웹사이트
Ⅴ. 수업 참고 자료
본문내용
의 정의를 말할 수 있다.
차 시
2 / 10
제시된과제
1. 인터넷 중독 설문지 작성하기
2. 악플 피해사례 조사
학습형태
탐구개별학습
학습 자료
1. 인터넷 site 및, LCD프로젝션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2. 인터넷 중독 설문지, 학습지, 교과서,
ICT
관련사이트
http://www.sinagong.co.kr
http://neticlass.80port.net/
단 계
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 입
전시학습
상기
학습목표
목차 확인
학습동기
유발
전시학습내용 질문
- IP와 도메인명, DNS 의 개념
본시 학습목표 판서
및 학습방법 설명
본시 학습내용을 간략히 설명한다.
정보윤리 인식도 설문
조사 결과를 알려주며
정보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 분위기 조성
-질의에 대한 답변
-학습 준비물 정리
판서를 보며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목차를 보고 본시 학습내용을 확인한다.
정보윤리의 학습의 필요성을 안다.
5분
교과서 및 프리젠테이션
※학습목표확인
전 개
전 개
정 리
및
평 가
정보사회의 개요
정보사회의
순기능
정보사회의
역기능
히키코모리 동영상
인터넷중독
설문 결과
네티켓
악플피해
사례
악플의
악영향 토론
사용예절
정보사회의 개요 및 정의를 설명한다.
- 정보의 수집, 가공,
처리, 분배 등 정보의 가치가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
정보사회의 순기능을 설명한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X
- 가정과사무실 자동화
- 인터넷 통한 쉽고 빠 른 검색
-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 삶의 질 향상
정보사회의 역기능을 설명한다.
-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혼란과 정보 전송에 장애 발생
- 사이버 범죄 발생
- 프라이버시 침해
- 비인간화 촉진
(히키코모리 동영상감상)
- 인터넷 중독 , 게임
중독
미리 조사한 인터넷
중독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결과를 알려준다.
네티켓의 개념을 설명한다.
- 네트워크+에티켓
악플 동영상을 본다.
악플의 악영향을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인지시켜준다.
교과서에 있는 사용예절을 설명한다.
설명을 듣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숙지하고 학습지에 정리한다.
정보사회의 순기능을 학습지에 필기하며 이해
한다.
선생님의 예시를 학습지에 필기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정보사회의 역기능을 이해하고 학습지에 정리한다.
동영상을 보며 현대사회 히키코모리의 심각성을 이해한다.
본인의 인터넷중독 점수를 확인하고 자가진단을 한다.
네티켓의 개념을 이해한다.
동영상을 보고 악플의 심각성을 인식한다.
악플의 악영향에 대해 말해본다.
교과서를 보며 사용
예절을 익힌다.
40분
40분
5분
LCD프로젝션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LCD프로젝
션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형성 평가지
차시 예고
학습정리
및 요약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인사하기
학습목표와 중요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시킨다.
중요한 내용을 PPT를 보며 정리 하면서, 질문도 받는다.
형성평가지 배부
형성평가 풀이
차시학습내용을 제시한다.
- 정보윤리 관련 법률
및 기관
- 사이버범죄 및 예방
다음시간에 배우는 사이버범죄의 사례를 조사해온다.
학생들에게 인사한다.
- 수업을 종료한다.
학습목표를 재인지한다.
중요한 내용을 PPT를 보며 이해한다.
형성평가 문제를 푼다.
차시학습내용을 이해한 다.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사례를 조사해온다.
인사한다.
Ⅳ. 학습보조자료
1. 학습 정리 및 요약
정보사회
- 정보의 수집, 가공, 처리, 분배 등 정보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 중을 차지하는 사회
정보 사회의 순기능
-시간과 공간의 제약X
- 가정과사무실 자동화
- 인터넷 통한 쉽고 빠른 검색
-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 삶의 질 향상
정보 사회의 역기능
-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인한 혼란과 정보 전송에 장애 발생
- 사이버 범죄 발생
- 프라이버시 침해
- 비인간화 촉진
- 인터넷 중독 , 게임 중독
네티켓
- ‘네트워크 + 에티켓’의 합성어
사용 예절
- 스팸메일은 보내지도 받지도 않는다.
- 불건전한 정보가 있는 메일은 바로 삭제한다.
- 올바른 표현과 맞춤법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올리지 않는다.
2. 학습지
1. 정보 윤리란?
☞
2. 정보 윤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①
②
2. 정보사회
☞ 의 가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하는 사회이다.
☞ 정보사회는 의 발달과 의 등장으로 인 해 촉진되었다.
3. 정보사회의 순기능
① 시간과 공간의 제약 NO!!
② 가정과 사무실 자동화
③ 인터넷을 통한 쉽고 빠른 검색
④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⑤ 삶의질 향상
4. 정보사회의 역기능
①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인한 혼란과 정보전송에 장애 발생
② 사이버범죄 발생
③ 개인정보 누출 ⇒ 프라이버시침해
④ 가상공간의 확대 ⇒ 비인간화 촉진
⑤ 인터넷중독 , 게임중독
5. 네티켓
☞ + = 네티켓
3. 활동지
[탐구활동]
☆ 네티켓의 10조항 ☆
1.
2.
3.
4.
5.
6.
7.
8.
9.
10.
4. 형성평가
< 형 성 평 가 >
1. 다음 중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컴퓨터 범죄
② 프로그램의 불법 복제
③ 기업의 생산성 감소
④ 개인의 정보 유출
2. 다음 중 인터넷 윤리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이버 공간의 무질서와 혼돈에 대한 하나의 반응으로 출현
한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경험이나 제도, 정책의 변형 필요성
을 강조해야 한다.
② 국지적 윤리가 아닌 세계 보편 윤리가 되어야 한다.
③ 인터넷과 관련된 인간의 책임을 강조하는 윤리이어야 한다.
④ 향후 정보통신 기술이 수반하게 될 제반 윤리적인 문제는 사
후에 반영되어야 한다.
5. 관련 웹사이트
1) 광주광역시 빛고을넷사랑 : http://cleancyber.gen.go.kr/
2) 네티켓교실 : http://neticlass.80port.net/
3) 정보통신윤리위원회(現 방송통신윤리위원회) : http://www.kocsc.or.kr/
차 시
2 / 10
제시된과제
1. 인터넷 중독 설문지 작성하기
2. 악플 피해사례 조사
학습형태
탐구개별학습
학습 자료
1. 인터넷 site 및, LCD프로젝션를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2. 인터넷 중독 설문지, 학습지, 교과서,
ICT
관련사이트
http://www.sinagong.co.kr
http://neticlass.80port.net/
단 계
학습 내용
교수 - 학습 활동
시간
지도상의 유의점
교 사
학 생
도 입
전시학습
상기
학습목표
목차 확인
학습동기
유발
전시학습내용 질문
- IP와 도메인명, DNS 의 개념
본시 학습목표 판서
및 학습방법 설명
본시 학습내용을 간략히 설명한다.
정보윤리 인식도 설문
조사 결과를 알려주며
정보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학습 분위기 조성
-질의에 대한 답변
-학습 준비물 정리
판서를 보며 학습 목표를 확인한다.
목차를 보고 본시 학습내용을 확인한다.
정보윤리의 학습의 필요성을 안다.
5분
교과서 및 프리젠테이션
※학습목표확인
전 개
전 개
정 리
및
평 가
정보사회의 개요
정보사회의
순기능
정보사회의
역기능
히키코모리 동영상
인터넷중독
설문 결과
네티켓
악플피해
사례
악플의
악영향 토론
사용예절
정보사회의 개요 및 정의를 설명한다.
- 정보의 수집, 가공,
처리, 분배 등 정보의 가치가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사회
정보사회의 순기능을 설명한다.
- 시간과 공간의 제약X
- 가정과사무실 자동화
- 인터넷 통한 쉽고 빠 른 검색
-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 삶의 질 향상
정보사회의 역기능을 설명한다.
-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혼란과 정보 전송에 장애 발생
- 사이버 범죄 발생
- 프라이버시 침해
- 비인간화 촉진
(히키코모리 동영상감상)
- 인터넷 중독 , 게임
중독
미리 조사한 인터넷
중독 설문지를 나누어 주고 결과를 알려준다.
네티켓의 개념을 설명한다.
- 네트워크+에티켓
악플 동영상을 본다.
악플의 악영향을 학생들에게 다시 한번 인지시켜준다.
교과서에 있는 사용예절을 설명한다.
설명을 듣고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정보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숙지하고 학습지에 정리한다.
정보사회의 순기능을 학습지에 필기하며 이해
한다.
선생님의 예시를 학습지에 필기하여 이해도를 높인다.
정보사회의 역기능을 이해하고 학습지에 정리한다.
동영상을 보며 현대사회 히키코모리의 심각성을 이해한다.
본인의 인터넷중독 점수를 확인하고 자가진단을 한다.
네티켓의 개념을 이해한다.
동영상을 보고 악플의 심각성을 인식한다.
악플의 악영향에 대해 말해본다.
교과서를 보며 사용
예절을 익힌다.
40분
40분
5분
LCD프로젝션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LCD프로젝
션을 이용한
프리젠테이션
형성 평가지
차시 예고
학습정리
및 요약
형성평가
차시예고
및 과제제시
인사하기
학습목표와 중요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시킨다.
중요한 내용을 PPT를 보며 정리 하면서, 질문도 받는다.
형성평가지 배부
형성평가 풀이
차시학습내용을 제시한다.
- 정보윤리 관련 법률
및 기관
- 사이버범죄 및 예방
다음시간에 배우는 사이버범죄의 사례를 조사해온다.
학생들에게 인사한다.
- 수업을 종료한다.
학습목표를 재인지한다.
중요한 내용을 PPT를 보며 이해한다.
형성평가 문제를 푼다.
차시학습내용을 이해한 다.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사례를 조사해온다.
인사한다.
Ⅳ. 학습보조자료
1. 학습 정리 및 요약
정보사회
- 정보의 수집, 가공, 처리, 분배 등 정보의 가치가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 중을 차지하는 사회
정보 사회의 순기능
-시간과 공간의 제약X
- 가정과사무실 자동화
- 인터넷 통한 쉽고 빠른 검색
-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 삶의 질 향상
정보 사회의 역기능
-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인한 혼란과 정보 전송에 장애 발생
- 사이버 범죄 발생
- 프라이버시 침해
- 비인간화 촉진
- 인터넷 중독 , 게임 중독
네티켓
- ‘네트워크 + 에티켓’의 합성어
사용 예절
- 스팸메일은 보내지도 받지도 않는다.
- 불건전한 정보가 있는 메일은 바로 삭제한다.
- 올바른 표현과 맞춤법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을 욕하거나 비난하는 글을 올리지 않는다.
2. 학습지
1. 정보 윤리란?
☞
2. 정보 윤리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①
②
2. 정보사회
☞ 의 가 산업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비중을 차지 하는 사회이다.
☞ 정보사회는 의 발달과 의 등장으로 인 해 촉진되었다.
3. 정보사회의 순기능
① 시간과 공간의 제약 NO!!
② 가정과 사무실 자동화
③ 인터넷을 통한 쉽고 빠른 검색
④ 상호간의 쌍방향성 향상
⑤ 삶의질 향상
4. 정보사회의 역기능
① 시스템의 고장이나 오류로 인한 혼란과 정보전송에 장애 발생
② 사이버범죄 발생
③ 개인정보 누출 ⇒ 프라이버시침해
④ 가상공간의 확대 ⇒ 비인간화 촉진
⑤ 인터넷중독 , 게임중독
5. 네티켓
☞ + = 네티켓
3. 활동지
[탐구활동]
☆ 네티켓의 10조항 ☆
1.
2.
3.
4.
5.
6.
7.
8.
9.
10.
4. 형성평가
< 형 성 평 가 >
1. 다음 중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① 컴퓨터 범죄
② 프로그램의 불법 복제
③ 기업의 생산성 감소
④ 개인의 정보 유출
2. 다음 중 인터넷 윤리의 기능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사이버 공간의 무질서와 혼돈에 대한 하나의 반응으로 출현
한 것이기 때문에 인간의 경험이나 제도, 정책의 변형 필요성
을 강조해야 한다.
② 국지적 윤리가 아닌 세계 보편 윤리가 되어야 한다.
③ 인터넷과 관련된 인간의 책임을 강조하는 윤리이어야 한다.
④ 향후 정보통신 기술이 수반하게 될 제반 윤리적인 문제는 사
후에 반영되어야 한다.
5. 관련 웹사이트
1) 광주광역시 빛고을넷사랑 : http://cleancyber.gen.go.kr/
2) 네티켓교실 : http://neticlass.80port.net/
3) 정보통신윤리위원회(現 방송통신윤리위원회) : http://www.kocsc.or.kr/
추천자료
- 강의식 학습지도안과 ICT 학습 지도안의 비교
- 인지적 도제 학습& 인지적 도제학습 학습지도안(A+레포트)★★★★★
- 교수학습계획서, 학습계획안, 학습지도안, 유아수학교육계획안, 유아수학교육
- [사회과 학습 지도안][역사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유럽세계의 형성 학습지도안]
- 태권도 최종 학습지도안 (태권도개요, 학습지도안 개요, 목적, 성격, 지도기초, 목표, 계획, ...
- [창의성 계발 학습 지도안](아버지와의 만남 학습지도안)
- [고교문법 교수학습지도안] (말소리 학습지도안)
- [고교문법 교수학습지도안] (문학의 즐거움 학습지도안)
- [학습지도안] (어린 날의 초상 학습지도안)
- [유아학습지도안] (우리나라 학습지도안)
- 성교육 학습지도안 - 우리몸 이해(단원명), 신체기관의 명칭과 기능-남녀의 차이(주제),강의 ...
- [수업지도안] 중3 과학(기상) 교수-학습 계획안 (증발과 응결 학습지도안)
- [수학과 수업지도안] 6.비와 비율 학습지도안 | 학습주제 : 비의 뜻을 알고 비로 나타내기
- [수학 교수-학습과정안] 물건의 개수 세어보기 학습지도안-수업지도안 (단원명 : 7. 50 까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