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첨단교통정보체계에서 VMS의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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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ITS(첨단교통정보체계에서 VMS의 향후 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 장 서론 ....................................... 2

제 2 장 본론 ........................................ 3
제 1 절 첨단교통정보체계(ATIS) ........................ 3
제 2 절 도로전광표지(VMS) ............................ 11

제 3 장 결론 .............................................. 17

< 참고문헌 > .................................. 18

본문내용

공사
한국도로공사에서는 FTMS의 일부 시설로 고속도로 교통정보 제공용 VMS를 1993년부터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FTMS용 VMS는 본선용과 진입 램프용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VMS의 현황은 1999년 1월을 기준으로 본선용 12식, 진입로용 41식으로 총 53식이며 계속 확대하여 설치하고 있다.
표출되는 정보로는 구간 소요 시간, 평균속도, 정보취득 안내(700-2030) 정보 이며, 소통이 원활할 때는 소통 원활 정보를 표출한다.
구분
본선용
진입로용

경부선
6
29
35
중부선
4
6
10
영동선
1
6
7
서울외관순환선
1
0
1

12
41
53
2. 서울특별시
서울에는 현재 올림픽대로 교통정보 제공용 VMS는 1997년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본선에 5식, 진입로에 8식이 설치되어 있다. 올림픽대로의 VMS에 표출되는 정보는 소통상황, 통행속도, 통행시간 정보 등이며, 간첩신고 전화번호 안내, 교통정보 취득 안내(554-0088), 안내운전 캠페인성 정보 등이 함께 제공되고 있다.
또한 서울에는 올림픽대로 이외에도 내부 순환도로를 비롯하여 남산 터널 등을 대상으로 VMS를 구축하기 위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있거나, 시스템을 설계하는 단계에 있다. 서울 내부순환도로에는 모두 67개소에 VMS를 설치할 계획에 있다.
3. 일반국도
일반국도에는 1998년부터 VMS를 설치하기 시작하였으나, 아직 수도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시범 서비스를 하는 수준이다. 수도권 남부 지역에서의 시범 서비스 결과를 검토한 후 기술적 표준을 정하여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현재 일반국도 3호선에 4식, 일반국도 42호선에 1식이 설치되어 있다.
4. 신공항 하이웨이(주)
신공항하이웨이(주)는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를 운영하면서 11개 지점에 VMS를 설치하여 교통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제공되는 정보는 다음과 같다.
① 교통소통상황 정보 제공
② 통행시간 예측 정보 제공
③ 사고 정보 제공
④ 고장 차량 정보 제공
⑤ 정체 구간 정보 제공
⑥ 공사 정보 제공
⑦ 기상 정보 제공
⑧ 행사 정보 제공
5. 과천 ITS시범사업
1996년 과천시를 ITS 시험지역으로 선정하여 도시교통관리 시스템, 대중교통정보 시스템 등 첨단교통정보체계를 구축하여 사업을 추진하였다. VMS의 내용으로는 사당방면과 양재IC방면, 그리고 서초방면으로 가는 소통상황을 제공해 주고 있다.
6. 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에서는 현재 5개의 VMS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설치 현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위치
방향
형식
비고
1
송내 I.C
송내 I.C → 부개사거리
편지식
2
장승백이사거리
장승백이사거리 → 독곡사거리
편지식
3
남동 I.C
남동공단 입구사거리 → 남동 I.C
편지식
4
동양화학 앞
동양화학 앞 → 비룡삼거리
편지식
5
연희사거리
연희사거리 → 가정오거리
편지식
현재 인천광역시에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VMS를 통해서 제공하고 있다.
① 주요구간의 단순 교통 상황
② 계도성, 홍보성 문구
③ 공익 정보
Ⅵ. VMS의 문제점
현재 운영되고 있는 VMS들은 고장이 잦아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유지보수 인력의 부족 등과 같은 원인으로 인해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교통정보보다 공익성 문구 또는 홍보성 문구가 더 많이 표출되어 운전자들이 필요한 교통정보를 보지 못하고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VMS의 설치 위치가 부적절하여 정보제공의 효과가 떨어지거나, 정보를 제공받더라도 운전자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다.
제 3장 결론
위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면, 첫째. 첨단교통정보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3단계에 걸친 사업 추진이 필요하며, 1단계는 교통정보시장의 생성기로 하여 시장이 형성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고 공공과 민간의 역할을 정립하는 단계로 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된다. 2단계에서는 교통시장이 성숙할 수 있도록 정보의 다양화, 전문화를 추구하는 단계로, 3단계에서는 시장이 완전히 성숙하여 교통정보사업이 보편화하는 단계로 하여 다양한 사업 주체에 의한 자율경쟁을 유도하여 교통정보의 유통이 보편화되어 민간에 의해 운영되는 단계로 할 필요가 있다.
둘째, 많은 운전자들이 정보를 제공할 때 사용하는 교차로 명을 잘 알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VMS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할 때 기존의 교차로 명을 사용할 경우 정보 제공 효과가 떨어지는 결과가 조사된 바 있다. 따라서 도시부 도로에서 교통정보 제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운전자들이 알기 쉬운 정보 안내 체계가 필요하다.
셋째, 도형식 정보판은 운전자들이 정보를 인식하는데 있어 직관적이고 명확한 위치 안내가 가능하여 정보를 판독하기 위한 부하가 줄어들 뿐만 아니라 안전운전에도 도움이 되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향후 도입되는 VMS 중 일부분에 대해서는 도형식 정보판을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해당 도로에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들은 도로표지에 의존하여 경로를 선택하는 경향이 큰 것으로 조사되어 적절한 위치에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도로표지 체계를 최적의 상태로 정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섯째, 도로 교통정보 제공 시스템에서 다양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정보 수집 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특히 주요 정보제공 대상 도로의 차량 검지 체계는 물론 유고를 자동으로 검지할 수 있는 시스템 등을 조기에 구축하여, VMS 설치에 따른 효용을 극대화 시킬 필요가 있으며, 통신, 정보, 전자, 전기, 교통 등 각 분야의 전문 인력을 확보하여 시스템 운영을 전문적이고 효율적으로 할 필요가 있으며, 이들 외에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상시 자문 기구를 설치할 필요가 있다.
< 참고문헌 >
과천지역 지능형교통시스템(ITS)시범운영 사업의 평가 / 노상훈 외 [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ITS 사업의 타당성 분석기법 정립에 관한 연구 / 남두희 [저] ; 교통개발연구원
인천시 첨단교통정보 제공을 위한 VMS 설치방안 / 석종수 [저]
교통정보관리체계 개발에 관한 연구 / 한국교통연구원

키워드

ITS,   VMS,   교통시스템
  • 가격3,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9.10.27
  • 저작시기2009.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8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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