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기반교수학습전략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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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目 次
Ⅰ. 서 론

Ⅱ. 본 론
1.「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
1) 저자소개
2) 책의 구성 및 주요내용 분석(객관적 분석)
3) 주관적 분석 및 비판적 고찰

Ⅲ. 뇌 기반 교수학습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Ⅳ.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Ⅲ. 뇌 기반 교수학습이 가지는 현대적 의의
앞서 뇌 기반 연구에 대한 결과로서 여러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다양한 적용사례들과 효과 및 필요성에 대해서 J. Diane Connell의 저서「뇌 기반 교수-학습전략」을 중심으로 알아보았다. 나는 이 외에도 한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뇌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선행연구논문을 통해서 한국적 시사점과 의의를 살펴보려고 하였다. 물론 각각의 논문을 모두 끝까지 읽어보지 못한 아쉬운점이 있었지만, 뇌 기반 교수학습의 등장 배경과 다양한 연구들이 존재 했으며 무엇보다도 왜 이러한 뇌 기반 교수학습이론이 중요한지에 대한 확실한 정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여러 논문의 내용에 대한 정리와 마지막은 내가 생각하는 뇌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의의에 대해서 서술해보고자 한다.
① 오늘날 행동주의 심리학, 인지주의 심리학, 최근의 구성주의 심리학, 신경인지 과학등의 발달로 뇌의 구조와 기능이 상당부분 밝혀졌다. 또한 인간의 뇌에 관한 연구를 통해 밝혀진 뇌의 학습과 기억 메커니즘을 학교 현장에서 학급경영, 교수학습, 생활지도 등에 적용함으로써 교육적 효과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박철. (2009). 기억 강화 활동을 적용한 뇌 기반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1.
② 학습과 기억의 유형은 다양하지만 신경망의 변화라는 공통된 메커니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뇌를 이해하고 뇌 기능이 가장 효율적으로 발휘되는 교수학습 방법이 연구되어야 함에 따라 뇌 기반 교수학습이 현대에 와서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③ 뇌 기반 수업은 아동의 지적 열정과 자아효능감을 증진시켰고 협력적인 학습공동체(Community of Learning)를 통해 타인에 대한 이해력과 자기 지식을 향상키켰다. 또한 고등사고력을 키워나갈 수 있었다. 결과적으로 뇌 기반 교수학습은 아동이 개념을 획득하고, 탐구력을 향상시키며, 자기 표현력을 도모하는 가운데 고등사고능력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이었다. 문승호. (2004). 뇌 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④ 개개인 뇌의 특성에 맞는 상이한 교육목표를 제시하고, 이에 맞는 교수학습 평가를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교육과정의 개발과 수업에서 학습자의 정서적 편안함(emotional wellness)을 고려해야 한다. 문승호. “전게서”, p. 7.
⇒ 뇌에 대한 이해는 곧 사람에 대한 이해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학습 모형이 있다고 하더라도 교사가 학생에 대한 이해(정서의 이해)를 전제로 하지 않은 학습은 그 효과가 절감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실제로 어떠한가에 대한 뇌 기반 연구를 통한 실측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 후에 다양하고 풍요로운 경험의 기회(감각적, 다중지능이론을 통한)의 제공과 정서의 이해를 토대로 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지는 단계를 거처야 할 것이다. 결국 이러한 뇌 기반 연구를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공포를 제거하고 도전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며 안정적인 교실분위기를 만들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뇌 기반 교수학습은 지식을 기반으로 하는 현대사회에서 교육의 기본이념이 단순 지식의 ‘전달’에서 ‘학습’으로 변화하는 특성에 기인하여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된다고 생각한다. 곧 학생들에게도 뇌에 대한 이해를 주지시키는 과정을 거침에 따라서 ‘실천을 통한 앎과 학습’이 도래함에 따라 뇌 기반 교수학습은 현대사회에 있어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하겠다.
Ⅳ. 결 론
지금까지 J. Diane Connell의 저서 「뇌 기반 교수학습전략」을 살펴 보았다. 교사들 자신과 학생의 좌뇌/우뇌 선호도, 학습양식, 다중지능이론, 정서지능, 정보처리 선호도등을 중심으로 하여 뇌 기반 교수학습전략의 중요성에 대해서 언급하고 무엇보다도 실질적 교육현장에서 도움이 되도록 다양하고 효과적인 자료들을 제공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생들이 학습함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막중한 의무를 암시하면서 교사 자신도 교수자 이기 이전에 학습자임을 강조하는 저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다. 또 이와 더불어 한국에서의 뇌 기반 교수학습에 대한 선행연구논문을 참고하여 뇌 기반 교수학습이 가지는 현대적 시사점과 의의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정리하자면, 21세기의 수업혁명으로서 최근 교육학 분야에서 뇌 연구에 기초한 수업, 즉 뇌기반 수업 혹은 뇌 친화적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심리학, 의학, 신경과학, 교육학, 뇌 찰영기술의 발달과 학습자 중심의 교육패러다임의 전환으로서 뇌기반 교수학습이론이 등장하였고, 이는 뇌의 학습 원리에 적절한 교육을 실행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주었다. 문승호. “전게서”, pp. 9~10.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뇌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원리와 과정이 발견 되었고, 이는 교육에 있어서 시사점이 매우 컸었다.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중의 하나인 민주적 시민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도 학생들은 뇌 기반 학습을 통해서 자신을 알고 자신에 대한 지식을 키워 나가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이와 함께 어우러질 수 있는 공동체 의식 형성에 효과적으로 이바지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 참고문헌
- 김성일. (2003). 뇌 기반 학습과학과 과학 교육. 제 1회 뇌 기반 학습과학 심포지엄 자료집.
- 김병철. (2002). 교사와 아동의 뇌기능분화와 초등학교 교수학습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J. Diane Connell. (2005). 정종진임청환성용구 공역(2008). 「뇌 기반 교수-학습전략」.학지사.
- 임규혁임웅 공저. (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 박철. (2009). 기억 강화 활동을 적용한 뇌 기반 과학 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 학습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문승호. (2004). 뇌 기반 학습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개발모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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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1.01
  • 저작시기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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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58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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