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 윤리 문제 해결을 위한 윤리교육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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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 정보화 사회 윤리 문제의 실태 설명 및 분석
1) 정보화 사회 윤리 문제의 실태
2) 정보화 사회 윤리 문제의 분석

3. 정보화 사회에서 도덕교육의 필요성

4. 정보화 사회의 도덕교육의 방향
1) ‘실천윤리’를 선택한 이유
2) ‘실천 윤리’를 이용한 도덕교육의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 규제와 협동에 근거한 상호 존중의 분위기를 만들어줄 수 있으므로 매우 중요하다.
(2) 설명형 방법
설명형 방법은 시대에 뒤떨어지는 방법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재 학생들의 정보통신 윤리에 대한 의식보다 사이버공간을 먼저 접해버렸으므로, 설명형 방법을 통해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 물론, 설명을 한다고 해서 그것이 일방적인 형태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집단형 수업이나 언어 정보와 인지적 정보를 골고루 이용할 수 있다.
(3) 탐구형 방법
교사는 정보화 윤리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할 수 있는 주제를 안내해주고 궁극적인 선택은 학생들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면, 소집단이나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학습'을 적용해 인터넷에서 지켜야 할 예절, 폭력 및 음란 정보의 피해, 개인 정보 보호의 중요성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이 탐구해보도록 할 수 있다.
(4) 시범형 방법
교사는 정보통신 윤리와 관련된 슬라이드, 홈페이지, 필름, 비디오 등을 다양하게 이용하여 학생들을 교육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네티켓을 지도하면서, 실제 채팅방에서 검색된 자료들을 학생들에게 제시해주어 그 심각성과 현실성을 인식시킬 수 있다.
(5) 활동형 방법
교사는 정보화와 관련된 학생들의 윤리의식을 신장시키기 위해, 다양한 체험 및 활동 학습을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는 학생들로 하여금 컴퓨터 범죄에 관련된 기사를 스크랩하고 문제점을 분석하는 활동을 하도록 할 수 있으며, 불법 복제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금하는 서약 활동, 정보 통신 윤리 강령을 토의해 보는 활동 등을 직접 하도록 할 수 있다. 또는 학교 단위의 이모티콘 경진 대회, 학급 및 학교의 인터넷 수칙 제정하기 등의 활동들도 할 수 있다. 사이버 범죄, 폭력의 가해자나 피해자 체험과 같이 직접 체험 활동이 불가능하거나 곤란할 경우에는 역할극, 모의 재판 등의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다. 또한 신문 기사를 이용한 토론 활동과 가상 체험 활동과 같은 윤리적 사유 활동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참고문헌
장윤경(2006), 정보화사회의 윤리문제와 도덕교육의 개선방향 : 덕목과 원리 중심의 이론적 접근을 중심으로, 성신여대교육대학원.
장호연(2005), 정보 윤리 교육에 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조영준(2006), 정보통신 윤리 교육방안의 정립에 대한 연구, 동국대 교육대학원.
  • 가격2,000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09.11.01
  • 저작시기2007.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588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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