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교원성과급제도의 현황과 제도의 당위성
2. 교원 성과급제도 운영상의 문제점들
3. 대안은 없는가? - ‘평가’의 중요성
2. 교원 성과급제도 운영상의 문제점들
3. 대안은 없는가? - ‘평가’의 중요성
본문내용
직무 분석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교직의 성질상 성과의 기준을 정하기는 매우 어려우나 교사들이 인정하는 어려운 업무, 기피 업무는 사실상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학년 담임교사, 교무부장, NEIS를 담당하는 교사, 지진아 부진아를 담당하는 교사 등 각각의 업무에 대한 난이도를 정확히 구분하여 평가에 반영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물론 이것은 굉장히 방대한 작업이지만 교사들의 성과급을 지급하기 위해, 그리고 더 나아가서 교원평가를 위해 필요한 작업이다.
또한 성과급 지급을 위한 평정과 승진을 위한 평정이 분리되어서 실행되어야 교사들 간의 과도한 경쟁욕을 낮출 수 있다. 그리고 성과급을 받을 때 누군가는 손해를 보게 된다는 식의 접근이 아닌, 동료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함께 이뤄낸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는 체제로의 생각의 변환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결국 교원 성과급 제도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잘 쓰면 교직체제의 활성화에 있어서 최대한의 효과를 보게 될 수도 있지만 그것이 잘 운영되지 못하면 어떤 식으로든 폐해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평가의 계속적인 개정과 더불어 교원 성과급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연구자들은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실현 가능한 방향으로 대안을 계속 제시해야 할 것이며, 정부 스스로도 이 논란을 겪어 나가며 공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방향에 있어서 성과기준지향의 교육개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교원 성과급 제도의 논란이 우리 사회가 무엇이 진정으로 공교육과 교직사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또한 성과급 지급을 위한 평정과 승진을 위한 평정이 분리되어서 실행되어야 교사들 간의 과도한 경쟁욕을 낮출 수 있다. 그리고 성과급을 받을 때 누군가는 손해를 보게 된다는 식의 접근이 아닌, 동료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함께 이뤄낸 성과를 인정받을 수 있는 체제로의 생각의 변환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결국 교원 성과급 제도는 양날의 검과 같아서, 잘 쓰면 교직체제의 활성화에 있어서 최대한의 효과를 보게 될 수도 있지만 그것이 잘 운영되지 못하면 어떤 식으로든 폐해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평가의 계속적인 개정과 더불어 교원 성과급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연구자들은 지속적인 연구와 함께 실현 가능한 방향으로 대안을 계속 제시해야 할 것이며, 정부 스스로도 이 논란을 겪어 나가며 공교육을 활성화시키는 방향에 있어서 성과기준지향의 교육개혁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교원 성과급 제도의 논란이 우리 사회가 무엇이 진정으로 공교육과 교직사회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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