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빵셔틀 비행에 미치는 영향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이 빵셔틀 비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실태

Ⅲ. 적용 이론

Ⅳ. 설명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영향 받는다. 빵셔틀 가해자의 경우 빵셔틀을 통해 시간 절약, 우월함, 즐거움 등의 보상을 얻었다. 그리고 빵셔틀 사이트에서 피해자들의 반응을 보고 보상이 강화되었고, 또한 자신들의 도덕적 양심에 받았던 처벌이 감소되었다. 이를 통해 가해자들은 빵셔틀 사이트를 통해 자신들의 행위를 직접적으로 강화하였다.
Ⅴ. 결론
이제까지의 연구를 통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빵셔틀 비행이 확산하게 된 주요 원인은 피해자의 대응이다. 빵셔틀 선언문에 나오듯이 빵셔틀 피해자들은 자신들은 천민 계급, 일진을 최상위 계급으로 본다. 이 계층사회는 인도의 카스트제도처럼 계급간의 이동이 매우 힘들다. 평범한 학생들이 갑자기 일진이 되거나, 일진이었던 학생이 갑자기 일진들의 빵셔틀 역할을 하는 것을 상상하기 힘들다. 이러한 학교 내에서의 ‘계급구조’의 정형화는 빵셔틀 피해학생들로 하여금 폭력에 체화되어 부당함을 느끼지 못하게 만든다. 피해자들은 자신들의 처지가 개선될 수 없다고 느끼고, 인터넷 사이트의 자신의 경험을 올리고 스스로 남들의 웃음거리가 되었다. 이는 다른 학생들에게 ‘빵셔틀을 시키는 사람은 계급적으로 우월하며, 빵셔틀을 당하는 사람은 천한 존재이며, 빵셔틀은 합리적 행위이다’는 인식을 가지게 만들었다. 이를 통해 빵셔틀 비행은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따라서 빵셔틀 비행의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가해학생들에게 가하는 처벌이 강화되어야 한다. 빵셔틀 비행을 할 경우, 자신들이 생각하는 지위와 역할이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해주어야 한다. 그럼으로써 빵셔틀 피해학생들이 학교폭력을 거부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 또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자신들이 받고 있는 폭력에 대해 말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을 주어야 한다. 학교에서 학생들 간의 관계는 수직적인 계급 사회가 아니라 수평적인 사회이며, 교내에서의 학교폭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해자와 피해자가 빵셔틀의 심각성을 느끼고 이것이 중요한 문제라는 점을 깨닫는 것이 빵셔틀을 해결하는 열쇠가 될 것이다.
빵셔틀 비행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방책은 없다. 빵셔틀과 같은 학교폭력은 살인, 강도, 강간 등과 마찬가지로 예전부터 우리 사회 곳곳에서 일어나는 범죄다. 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란 불가능하다. 다만 빵셔틀 사이트가 가해자에게 미친 영향을 연구하고, 빵셔틀 비행의 확산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보고 싶었다. 현대 사회에서 인터넷이 모방 범죄에 끼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며, 앞으로 이와 관련한 여러 이론, 사례, 자료들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
Ⅵ. 참고문헌
김대유, <학교폭력, 우리 아이 지키기>, 노벨과 개미, 2006
김준호 외, <청소년 비행론>, 청목, 2003
로널드 L.에이키스, <범죄학 이론>, 나남, 2005
이창무, <패러독스 범죄학>, 메디치, 2009
대한민국 빵셔틀 연합회 사이트
http://bbangdoli.com/xe/ (현재 폐쇄)
http://bbangdoli.vv.vc (현재 용도변경)
  • 가격2,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9.11.10
  • 저작시기200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034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