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품질의 중요성
Ⅱ. 제품품질의 개념
1. 설계품질
2. 제조품질
3. 사용품질
4. 시장품질
5. 사회품질
6. 시그마품질
Ⅲ. 서비스 품질의 개념
Ⅳ. 각 나라의 품질대상
1. 일본품질대상
2. 미국품질대상
3. 한국품질대상
Ⅱ. 제품품질의 개념
1. 설계품질
2. 제조품질
3. 사용품질
4. 시장품질
5. 사회품질
6. 시그마품질
Ⅲ. 서비스 품질의 개념
Ⅳ. 각 나라의 품질대상
1. 일본품질대상
2. 미국품질대상
3. 한국품질대상
본문내용
변화는 2년마다 이루어진다. 심사기준은 리더십, 전략 계획, 고객과 시장중심, 측정, 분석 그리고 지식경영, 인력자원중심, 프로세스 경영, 경영성과의 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
MBNQA 기준은 지난 수년간 많이 수정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심사영역에 고 객, 직원, 주주뿐만 아니라 공급업자와 파트너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MBNQA는 과거에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보증에 중점을 두었지만 점점 경영성과에 고객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한국품질대상
1994년도부터 시행되어 온 한국품질대상은 종합상신청업체 중 최고 점수자에 포상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각 1개 업체에 포상한다. 품질경영상은 한국품질대상 수상자를 제외한 최고 점수자에 포상하며, 제조업, 서비스업 및 공공부문 등으로 구분되어 평가한다.
한국품질대상의 심사기준과 품질경영상의 심사기준은 동일하다. 그 심사기준으로는 리더십, 전략 기획, 고객과 시장중시, 정보와 분석, 인적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경영성과가 있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기업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해 평가지표를 공표하는 ‘서비스품질 우수 기업 인증제도’를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MBNQA 기준은 지난 수년간 많이 수정되었다. 그래서 지금은 심사영역에 고 객, 직원, 주주뿐만 아니라 공급업자와 파트너까지 포함시키고 있다. MBNQA는 과거에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보증에 중점을 두었지만 점점 경영성과에 고객에 중점을 두고 있다.
3. 한국품질대상
1994년도부터 시행되어 온 한국품질대상은 종합상신청업체 중 최고 점수자에 포상하며, 대기업과 중소기업 각 1개 업체에 포상한다. 품질경영상은 한국품질대상 수상자를 제외한 최고 점수자에 포상하며, 제조업, 서비스업 및 공공부문 등으로 구분되어 평가한다.
한국품질대상의 심사기준과 품질경영상의 심사기준은 동일하다. 그 심사기준으로는 리더십, 전략 기획, 고객과 시장중시, 정보와 분석, 인적자원 중시, 프로세스 관리, 경영성과가 있다.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은 서비스산업에 종사하는 기업 또는 기관을 대상으로 전반적인 서비스품질 수준을 진단해 평가지표를 공표하는 ‘서비스품질 우수 기업 인증제도’를 2001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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