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영화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터넷과 영화 또는 인터넷 영화
2. 인터넷과 영화

3. 결론

본문내용

여 수요자에게 전달되는 것이며, 극장이라는 한정된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서 인터넷이 설치된 곳이라면 어디서든 자유롭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망이 발달한 조건에서 인터넷영화의 발전은 충분히 예견할 수 있는 일이다. 여기에 덧붙여 디지털을 근간으로 하는 통신기기의 발전은 영상압축기술을 향상시킴으로써 영화감상의 현장감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길을 열어놓고 있다는 점을 빼놓을 수 없다. 인터넷 영화는 기존의 영화산업의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유선실은 「인터넷 영화」에서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다.
제작부분에서는 배우 캐스팅에서 시나리오 입수, 투자를 유치하는 업무에 이르기까지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비용의 감소와 영화제작의 효용성을 제고할 수 있다. 두 번 째는 인터넷 영화의 활성화로 극장배급을 통하지 않고도 직접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배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 인해 메이저 영화사에 의해 독점적으로 운영되던 영화산업에서 소규모 독립영화사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다양한 장르의 영화가 활성화 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수 있다. 셋째 인터넷 영화관이 새로운 배급채널로 등장하면서 배급채널이 다양화되고 있고 기존의 영화배급체제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특히 인터넷 영화의 윈도우 순서가 앞당겨 지면서 영화배급 채널 중에서 가장 큰 수입을 올리고 있는 비디오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 향후 두 채널간의 마찰이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인터넷 영화업체들은 약 120개 정도로서 기 제작된 영화를 많게는 500편에서 몇 십 편에 이르기까지 확보하고 있으며 대부분 유료서비스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개인 컴퓨터의 보급률이 높고 각종 전자산업의 첨단화로 양질의 전송수단을 갖춘 상황에서는 인터넷 영화의 발전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대개의 인터넷영화업체들은 영화제작사로부터 보유기간이 상당시간 경과한 작품 상영권을 확보하여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 독립 인터넷 극장, 하나로, 두루넷과 같은 인터넷전송망 사업자, 다움, 나우누리, 야후와 같은 종합포탈 서비스업체들이 인터넷 영화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이들 업체의 대부분은 영화제작사들이 보유한 장편 영화의 상영권을 확보하고 있어 인터넷인구의 확산과 맞물려 장차 성장산업으로서의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다른 한 편에서는 영화제작사의 장편 영화를 재송출하는 영역으로부터 탈피하여 자체 제작된 인터넷 영화를 배급하는 방향으로의 선회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다. 우리나라의 영화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몇 몇 회사가 시도하고 있는 것처럼 인터넷 전용의 독립영화를 제작함으로써 진정한 인터넷시대의 영화의 영역을 확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은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는 컴퓨터나 휴대전화기와 같은 통신기기를 통하여 장시간 동영상을 전송받을 수 있는 첨단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는 짧은 단편영화나 애니메이션 장르의 확산과 수요를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이다.
영화산업처럼 디지털 또는 인터넷과 행복한 관계를 맺은 예술 분야는 없다. 인터넷의 발전과 더불어 영화는 새롭게 탈바꿈을 하기 시작했다. 공상으로만 여겨졌던 이미지의 재현은 컴퓨터그래픽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에 의해서 가능해졌고, 인터넷 소설의 발빠른 변모는 문학 장르에 의존했던 영화 텍스트의 고갈을 막아주었을 뿐만 아니라 영화를 관람하는 대중과 제작자의 거리를 좁혀주고, 수평화함으로써 영화가 생활의 한 부분이 되는데 큰 기여를 해 왔다.
우리나라 영화의 융성은 컴퓨터 세대, 디지털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힘입은 바 크다. 인터넷의 쌍방향성, 상호텍스트성은 다른 예술분야가 획득하지 못하였던 대중성과 상업적 이익을 성취하게 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끊임없이 약동하고 분출하는 젊음의 에너지를 사회에 공급함으로써 문화의 동력을 고취시켰다는 찬사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전송 받을 수 있는 단편영화나 애니메이션 영화의 제작과 보급은 또다른 산업적 이익을 창출할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소모하는 수요자들의 의식과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동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인터넷과 영화는 한 편으로는 세계를 확장시키고 다른 한 편으로는 지역적 거리를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인류, 노마드의 탄생을 촉발시켰다. 꿈의 실현과 억압의 해소, 이 두 가지 기능을 인터넷과 영화 또는 인터넷 영화가 얼만큼 조화롭게 꾸려나갈 수 있을 것인지 자못 궁금해진다.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12.06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51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