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정신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기업가정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기업가 정신에 대한 정리’를 들어가기 전에...
성공한 사업가와 실패한 사업과의 특성을 알기 전에... (유익한 점)
1.1 성공한 사업가의 특성
1.2 실패한 사업가의 특성
2.1 기업가란?
2.2 기업가 정신
2.3 기업가 정신의 역사적 배경
2.4 기업가 정신의 핵심요소 : 창의성 혁신

본문내용

운 고객을 계속 유인, 창출해 냄.
즉, 수많은 창조적인 아이디어들을 결합시켜 햄버거의 대규모 판매 원리를 만들어 냄.
새로운 설비 및 인테리어, 새로운 품질기준, 새로운 종업원 훈련기준, 새로운 유통혁신 과 대규모 프랜차이즈 가맹점 체제조성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은 것을 고안함.
(1) 창의성
▷ 창의성이란?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것
원하는 만큼 충족되지 못한 욕구가 무엇인지를 생각해 내는 것
창의성의 영역은 광범위 함.
(소비자의 취향, 제품 및 서비스의 범위, 진출 시장의 지리적 위치, 유통 및 구매채널 등)
창의성은 기업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적 경영자원 확보가 선행되어야 한다.
인재라는 개념도 기존의 양적인 노동자원을 뜻하는 객관적인 노동력이 아니라 다양한 개성과 사고 발상적인 창조능력을 갖고 조직학습을 통해 향상시키는 질적 주체를 말한다. 소프트화, 서비스화, 지식집약화로 진행되는 오늘날의 경영활동에서는 지적 경영자원의 확보가 더욱 중요하다.
(2)혁신
혁신의 어원 - ‘더욱 새롭게’, ‘다시 시작하는’
멈춰 있는 상황 속에서 새 출발하는 과정
♧ 드러커 교수는‘혁신이란 기업가의 특수한 도구이며 색다른 사업을 갖거나 보다 나은 서비스의 향유를 위한 과정이다.’라고 말함.
다시 말하자면 부를 창출하기 위한 새로운 능력을 갖춘 자원들을 얻으려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실행에 옮기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창의성의 발휘를 위한 특유의 수단이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자원으로부터 부를 창조하는 잠재력을 새롭게 변화시키는 어떠한 행위도 혁신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술적인 측면 이외에도 서비스, 유통, 종업원의 훈련기준 등 매우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다. 혁신의 종류는 시제품 출현, 개량품, 모방품 등이다.
(3) 기업가 정신
기업가 정신 이란 시장 안에서의 화폐적 가치를 창조해 내는 행위이다.
다시 말하면, 혁신된 것을 가지고 상업적으로 상품을 출현시켜 시장영역에서 소비자에게 새로운 만족감을 부여하거나 새로운 수요고객을 창출해 내는 것이다.
이노베이션과 기업가 정신에서‘기업가는 변혁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야 한다.’
기업가 란 사회적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위험을 기회로 여기고 도전, 이용하는 자라고 정의하고 있다.
기대하는 기업정신 은 기업의 성장 및 안정과 함께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는 데 이바지하는 모습에서 그 참뜻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은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쓰기 위해서 일한 정직한 이익을 내려 하고 그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려 한다.
< 우리 기업이 이익을 내야 하는 이유 3가지 >
첫째, 기업이 이익을 내면서 계속 성장해야만 자기 인생을 맡긴 직원들과 그 가정을 안정적으로 보호할 수 있고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일할 기회를 줄 수 있기 때문.
둘째, 많은 이익을 내야만 국가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세금을 많이 낼 수 있고 또한 이것이 소득 재분배의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믿기 때문.
셋째, 기업이 투자한 사람들과 기업에 돈을 빌려준 국민들을 보호할 수 있기 때문.
▷ 바람직한 인재상 ◁
① 자아실현인 :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위해서 자신의 잠재력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사람
<본보기>
박지성 선수
일본 ‘교토 퍼플상가’ -> 네덜란드 ‘아인트호벤’ -> 잉글랜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② 창조인 : 새로운 기회와 유용한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사람
③ 전문인 : 자신의 현재 업무나 새로운 분야에 관해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사람
④ 국제인 : 글로벌 경영의 상황에서 요구되는 문화적인 개인역량을 갖춘 사람
  • 가격2,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9.12.11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64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