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rebral Palsy (뇌성마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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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erebral Palsy (뇌성마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erebral Palsy (뇌성마비)

1. 정의

2. 원인

3. 증상

4. Pattern

5. 뇌성마비의 분류

6. 평가

6. 치료

REFERENCE

본문내용

의욕 저하
치료
- stimulation을 줌
- 서서히 tone을 높이기 위해 weight bearing을 함
- mid-line을 유지시킴
④ Ataxia (운동실조성)
- 소뇌의 손상 시 나타남
- 근 긴장도는 낮으며, 저긴장과 정상긴장 사이임
- hand function
- intention tremor
- dysmetria
- 전체 뇌성마비 중 약 2~5% 정도를 차지함
- 몸통과 다리의 평형장애로 자세조절 능력에 결함을 보임
- 머리의 흔들거림, 운동조절 곤란, 안구진탕 등으로 인하여 섬세한 동작이 힘듬
- 심부건반사가 감소됨
- 두려움이 많고, 매우 느리게 움직임
- mono tone 으로 말함
- 걸을 때 균형 잡기가 어려워 wide - base walking (술에 취한 것처럼)
치료
- intension tremor를 줄여줌
- 조심스럽게 grading movement를 알려줌
⑤ Tremor (진전형)
- 리드미컬하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교대로 일어나는 불수의적 움직임이 특징임
⑥ Atonic (무긴장성)
- 유아의 무력한 기간동안 나타나며 근수축의 부족이 특징
(3) 장애의 심한 정도에 따른 분류
① 경도 (mild): 보조도구 없이 걸을 수 있고, 언어문제가 없으며, 독립적인 일상을 수행할 수 있음
② 중도 (moderate):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없고, 언어문제가 있으며, 이동시에는 지팡이, 목발, 휠체어 등의 보장구가 필요함
③ 최중도 (severe):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불가능하고, 스스로 보장구를 이용한 이동이 불 가능하며, 사지 근육, 관절의 단축이나 구축이 나타남
6. 평가
1) motor
- movement , gross motor skill
- fine motor skill , manipulation , dexterity
- coordination
- functional ROM
- postural control , balance
2) sensory
- visual disorder
- tactile sense
- pain and temperature
- bilateral integration
- proprioception
3) oral function
- swallowing
- tongue, jaw, facial movement
- reflex
4) cognition and perception
- attention
- memory
- perception skill
- coping skill
5) communication
- verbal language
- 표현력, 이해력
- 사회적 기술
6. 치료
- 목적: 아이에게 필요한 새로운 동작을 습득하게 하는 것과 앞으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
- 뇌의 손상은 비 진행성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운동 장애의 양상과 근 골격계의 장애가나타남으로 주기적인 관찰을 통해 변화된 임상 양상에 가장 적합한 재활 치료를 제공
- 아이의 부모에 대한 교육이 중요
-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한 목표 세우기
- 가장 적절한 환경 만들어 주기
- 가정 지도가 필수적
작업치료
- 아동의 구강기능장애에 대해 치료를 통해 아동의 씹기, 삼키기, 구강조절능력 등을 향상시켜주며 옷 입고 벗기, 자기관리하기 등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훈련
- 인지능력 향상 및 시각운동 협응 능력을 훈련하고 감각통합기능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들을 위해 전문적인 감각통합치료를 시행
물리치료
- 아동의 비정상적인 반사를 억제하고 정상적인 움직임을 경험하게 하기 위해 아동의 발달에 맞는 개별적인 운동치료를 시행
- 주로 신경발달치료(NDT)를 통해 아동의 운동능력, 조절능력이 향상되고 보다 좋은 움직임과 자세를 갖도록 돕게 함
- 마비된 근육의 강화와 경직된 근육의 이완을 위해 기능적 전기자극치료(FES)를 시행
언어치료
- 언어발달이 지연된 아동이나 무정위 운동형과 같이 호흡-발성 조절이 잘 안 되는 아동의 경우 호흡훈련, 발성훈련, 언어훈련 등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줌
보조기
- 근 경직으로 인한 관절구축을 예방하고 손사용이나 보행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그리고 근 골격계의 변형을 예방하기 위해 아동에게 필요한 보조기를 제작
REFERENCE
Occupational Therapy For Children (4TH ed.) chapter 6. 150~155p
한국 뇌성마비 복지회 http://www.kscp.net
뇌성마비의 재활, 한국발달장애학회, 김권영, 2001.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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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9.12.11
  • 저작시기2008.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6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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