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장 및 대인관계향상 집단상담 결과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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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아성장 및 대인관계향상 집단상담 결과보고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집단상담이란 ?

2. 프로그램 명

3. 프로그램 일정

4. 프로그램 요약

5.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 목적
2) 세부복표 및 하위목표

6. 프로그램 선정기준 및 인원수

7. 프로그램 CANT CHART

8. 프로그램 세부내용

9. 프로그램 회기별 계획서 및 보고서

10. 프로그램 평가
1)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사후 평가
2) 출석율에 의한 평가
3) 회기별 만족도에 의한 평가
4) 회기발 관찰일지에 의한 질적 평가
5) 최종만족도에 의한 평가
6) 집단 리더의 최종평가

※ 첨부자료
1) 자아존중감 선언문
2) 프로그램 서약서
3) 자아존중감 척도
4) 학생활동일지
5) 관찰일지
6)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조사

본문내용

로는 잘 안 맞는 것이 있다 해도 그것은 전부 나이다.
8. 나는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
9. 나는 잘 안 맞는 부분은 던져버리고 나머지는 지킬것이다.
그리고 던져버린 부분에 대해서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10. 나는 나를 소유한다. 그래서 나는 나를 지배한다.
11. 나는 나다. 그리고 나는 괜찮은 사람이다.
<첨부자료 2>
나의 약속
나 은/(는) 다음의 사항에
대하여 지킬 것을 나의 이름으로 약속합니다.
- 다 음 -
1. 프로그램에 성실히 참여하며, 시간을 엄수합니다.
2. 프로그램에서 항상 솔직하게 이야기하겠습니다.
3. 끝까지 참여하며, 모든 프로그램에서 최선을 다하여 긍정적으로 변화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4. 집단에서 일어난 일을 집단이 끝난 후에 다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5. 다음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집단에서 동의한 의무사항을
이행하겠습니다.
상담사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아래의 사항을 준수할 것입니다.
1. 비밀보장 (집단 내에서 되어지는 모든 이야기에 대한 비밀)
2. 적극적인 개입 (모든 학생의 성장, 변화에 최선을 다함)
3. 의견수렴 철저 (학생의 발전을 위한 모든 의견을 수렴)
20 년 월 일
상 담 사 : (인)
학 생 : (인)
<첨부자료 3>
<자아존중감 척도>
(Coopersmith(1967)가 제작한 Self-Esteem Inventory를 강종구(1986)가 번역하여 사용한 것)
ㆍ다음 문항은 자아 긍정도에 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이 평상시에 느낀 대로 해당란에 ∨표 하십시오.
·
문 항
‘전혀
그렇지 않다
약간
그렇지
않다
약간
그렇다
아주
그렇다
1. 나는 가끔 내가 다른 사람이었으면 하고 바란다.




2. 나는 여러 사람 앞에서 이야기하기가 어렵다.




3. 나에게는 고쳐야 할 점이 많다.




4. 나는 어렵지 않게 마음을 결정할 수 있다.




5. 나는 다른 사람들과 재미있게 지낸다.




6. 가족 중엔 나에게 관심을 보여주는 사람이 없다.




7. 나는 새로운 것에 익숙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린다.




8. 나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다.




9. 우리 가족은 나에게 너무 많은 기대를 한다.




10. 우리 가족은 대체로 내 기분을 이해해 주는 편이다.




11. 나는 매사를 쉽게 포기하는 편이다.




12. 나는 비교적 남보다 행복한 편이다.




13. 나의 생활은 뒤죽박죽이다.




14. 대체로 다른 사람들이 내 생각을 따라주는 편이다.




15. 나 자신에 대해 별로 내세울 것이 없다.




16. 나는 집을 나가 버리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




17. 종종 내가 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18. 나는 외모가 그리 멋진 편이 못된다.




19. 나는 할말이 있을 때 대체로 그 말을 하는 편이다.




20. 우리 가족들이 나를 잘 이해하고 있다.




21.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나는 별로 사랑받지 못한다.




22. 어떤 때는 가족들이 나를 미워하는 것 같다.




23.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실망을 느낄 때가 많다.




24. 나는 모든 것이 그다지 어렵게 생각되지는 않는다.




25. 나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 의지해도 될 만큼 강하지 못하다.




<첨부자료 4>(1학년 활동일지)
<학 생 활 동 일 지>
━━━━━━━━━━━━━━━━
이 름
회 기
날 짜
년 월 일 요일
오늘한 내용
프 로 그 램 만 족 도
매우만족
만 족
보 통
불만족
매우 불만족
★구성원으로써 본 오늘의 소감 및 느낀 점★
★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써의 소감 및 느낀점 ★
<첨부자료 5>(2학년 관찰일지)
<관 찰 일 지 회기>
-----------------------
이 름
일 시
장 소
참 여 자
프로그램 명
프로그램
질적 관찰
구성원들의
참여 및 활동 관찰
상담사의
역할 관찰
<첨부자료 5>
자아성장 및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최종 만족도 조사
자아성장 및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참여하느라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오늘은 그동안의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는 시점이네요. 나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도 하고 미래에 대한
생각도 한 번쯤 해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이제는 다시 학교로 사회로 돌아갈 시간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여러분의 밑걸음이 돼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의 역할을 수행하기 진심으로 바랍니다.
이제 그동안의 프로그램에 대해 솔직하게 평가하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아성장 및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을 참여하면서 어느 정도 만족 하셨습니까?
①매우 만족
②대체로 만족
③보통이다
④대체로 불만족
⑤매우 불만족
2. 10회기의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된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1,2,3 순위)
1순위 :
2순위 :
3순위 :
①나는 누구인가..
②나도 있어요..
③내 인생에가 가장 중요한 것
④감정조절 프로그램
⑤스트레스 주체는 “나”
⑥부정을 긍정으로 !
⑦교유관계 개선 프로그램
⑧What Do You Want?
⑨학교생활 설계 프로그램
⑩내가 나에게..
⑪네버엔딩 스토리..
3. 10회기의 프로그램 중 가장 도움이 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무엇입니까? (1,2,3 순위)
1순위 :
2순위 :
3순위 :
①나는 누구인가..
②나도 있어요..
③내 인생에가 가장 중요한 것
④감정조절 프로그램
⑤스트레스 주체는 “나”
⑥부정을 긍정으로 !
⑦교유관계 개선 프로그램
⑧What Do You Want?
⑨학교생활 설계 프로그램
⑩내가 나에게..
⑪네버엔딩 스토리..
4.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전 생각했던 목표를 참여 후 어느정도 이루셨습니까?
①매우 성취
②대체로 성취
③보통이다
④대체로 미성취
⑤전혀 미성취
5. 다음 프로그램에 실시 했으면 하는 프로그램을 적어주세요.
6.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좋았던 점, 불편했던 점을 적어주세요.
7.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난 후 느낌을 솔직하게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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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5페이지
  • 등록일2009.12.11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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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566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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