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E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MICE산업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MICE 란?
1. MICE의 의의와 특징
2. MICE 산업의 가치
3. 해외 사례
4. MICE 산업의 중요성

Ⅱ. MICE 산업의 현황
1. 국가별 국제회의 유치 순위
2. 도시별 국제회의 유치 순위
3. 한국 관광 산업 현황

Ⅲ. MICE 산업의 발전 방향과 기대효과
1. MICE 유치 활성화 여건 조성
2.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생태관광 활성화
3. 공연예술의 관광 상품화
4. 쇼핑관광
5. 기대효과

본문내용

116
9
서울 (한국)
121
9
코펜하겐 (덴마크)
104
10
암스테르담 (네덜란드)
120
10
런던 (영국)
103
42
제주 (한국)
46
27
부산 (한국)
60
45
부산 (한국)
42
38
제주 (한국)
53
3) 한국 관광 산업 현황
ㄱ) 인·아웃바운드의 불균형 성장 (1:2)
ㄴ) 관광 수지 (억불)
ㄷ) 고수익 관광 산업화 전략
MICE/융합관광중점육성-MICE
산업은대규모외국인이참여하는고부가가치형관광산업
-관광객의 수요다변화, 전문화→융합 관광 상품 등장 생태, 공연, 쇼핑 등 연관 산업과 융·복합
Ⅲ. MICE 산업의 발전 방향 & 기대효과
1) MICE 유치 활성화 여건 조성
ㄱ) 세계적인 수준의 MICE 유치 및 육성
- 국내 MICE 글로벌 브랜드 육성
*Global Top MICE 3개 육성 [’11년~]
- 민간주최 MICE 유치·개최 지원규모 확대
- 관광공사의 유치 기능 강화
*해외 MICE 전담기지 구축
- 한국 컨벤션산업전 규모확대 및 내실화 [’10년~]
ㄴ) MICE 글로벌 캠페인 전개
- 해외 유력 MICE 참가 홍보
*IMEX, EIBTM, IT&CMA 등
- 유력 해외바이어 대상 VIP 마케팅 추진
- 국내 MICE업계 공동 홍보마케팅 전개[’10년~]
*MICE참가자 특별 할인요금, 서비스 제공 등 홍보
ㄷ) 국내개최 MICE 참가절차 간소화
*외국인 참가 1천명 이상의 경우
공항내 전용 출입국 심사대 운영[’08.12월~]
*MICE 참가자 비자발급 절차 간소화[’10년]
ㄹ) MICE 연계 패키지 상품개발
- 지역 컨벤션센터별 MICE 특화 관광프로그램
개발 [’09년~]
- 공공교통 무료이용, 식당할인 등 특별혜택이
가능한 MICE 카드 발급 [’10년~]
ㅁ) MICE 시설 확충 및 집적화
- KINTEX, BEXCO 전시장 2단계 건립완공 [’12년]
- MICE 복합단지 육성 [’11년~]
ㅂ) MICE 통합지원체계 구축
- 전시-컨벤션 간 연계강화
* 국무총리 산하 전시컨벤션육성협의회 운영
- 관광공사·지자체·숙박·항공 등‘ MICE Allince"구성
- MICE산업 통합 정보 시스템 구축 ['10년~]
2)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생태관광 활성화
ㄱ) 녹색관광의 기초 인프라 확충
- 녹색 관광을 위한 제도적 선진화 기반
* 생태관광가이드 육성 [’12년, 1,000명]
* 생태관광인증제 도입 및 매뉴얼 보급
- 생태·문화 시범 도시, 생태 관광 배후도시[마을]
인프라 조성
* 서남해안 관광레저 도시를 탄소제로 생태문화
시범도시로 개발
- 고품격 생태 테마 휴양 숙박시설 조성
* 국립공원 내 시범 사업 추진[에코롯지, 45억원]
ㄴ) 특화 생태 관광 자원 개발
- DMZ의 생태계 재발견
* 생태, 평화, 역사 문화를 연계한 미래지향적
‘Peace Life Zone' 개념전환
- 남해안의 생태환경 조성
* 순천만 습지센터 조성 [’09~’11년, 215억]
- 생태문화 탐방로 1,200 KM 구축
* 지역의 문화, 역사, 자연, 자원을
특성 있는 스토리로 묶는 관광상품화
- 백두대간 관광자원회
* 백두대간 생태문화 이야기 길’조성
* 주요 명산 트레킹코스, 안내 및 숙박시설
3) 공연예술의 관광 상품화
ㄱ) 상설공연장 확보
- 작품성 있는 국내 공연 상설화를 위한
복합 공연장 확보 [5개관]
- 전통공연, 뮤지컬, 넌버벌, 대중음악 등
장르 결합
ㄴ) 세계적인 한국 공연문화 축제 개최
- 매년 가을 1개월간 집중개최
- 할인 연계티켓, 공동 프로모션 지원
4) 쇼핑관광
ㄱ) 명품아울렛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통해 대표적 관광지로 육성
- 명품아울렛 정책지원사항 발굴
- 명품아울렛에 대한 정책지원
방안 수립 및 추진
ㄴ) 쇼핑인증제 도입을 통한 건전한
방한관광문화 정착
- 외래관광객[중국관광객 등] 대상
쇼핑인증제 개발 및 도입
5) 기대효과
ㄱ) 우리나라 관광경쟁력 순위 향상[WEF 기준]
ㄴ) 외래관광객 유치를 통한 경제적 파급 효과[2012년]
ㄷ) 국내관광 시장확대를 통한 경제적 파급효과[2012년]
- 참고자료 -
WWW.NAVER.COM 지식인, 전문지식, 사전, 웹뉴스, 블로그
WWW.GOOGLE.COM 구글
WWW.DAUM.NET 다음
WWW.NATE.COM 네이트
WWW.VISTITKOREA.OR.KR 한국관광공사
TS 네트워크 : 신성장동력 MICE 산업
2009-07-06/ 고아라
WWW.ICONVENTION.OR.KR 한국컨벤션학회
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9.12.20
  • 저작시기2009.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88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