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출 청소년의 대책과 프로그램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개 요 1

Ⅱ. 가출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
1. 가출청소년의 개념 1
2. 가출청소년의 유형 1

Ⅲ. 가출의 원인 2
1. 개인적 차원 2
2. 환경적 차원 3

Ⅳ. 가출청소년의 특성과 당면과제 4
1. 정서적 문제 4
2. 고용 및 주거문제 4
3. 교육문제 4
4. 성문제 및 건강문제 5
5. 약물남용 문제 5
6. 비행문제 5
7. 가정 및 학대문제 5

Ⅴ. 가출청소년의 현 실태와 대책 5
1. 청소년가출의 실태 5
2. 가출청소년을 위한 현행 사회적 지원체계의 문제점 7
3. 가출청소년을 위한 사회적 지원방안 8

Ⅵ. 결론 8

참고문헌 9
검색사이트 9

프로그램 10

본문내용

그램 진행
ㆍ'반갑다 친구야'- 자신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전신상을 그리고, 하고 싶은 일, 감명 깊게 읽은 책, 좋아하는 음식, 싫어하는 음식, 들었던 말 중 격려가 되었던 말, 잘할 수 있는 일, 가고 싶은 곳, 6개월 이내에 하고 싶은 일의 주제에 따라 자기소개 하기
집단규칙 정하기
ㆍ집단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
ㆍ구성원들의 동의를 얻고, 규칙을 정한 후 서명
마무리
10:50
프로그램의 일정과 집단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질문을 통하여 마지막으로 정리
【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
〔2주〕
(2)문





목 적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목 표
♣ 과제중심모텔의 목적과 기대효과를 재확인시킨다.
♣ 고치고 싶은 점을 탐색하고, 표적문제를 설정한다.
♣ 집단초기 긴장감을 이완시키고, 자신을 새롭게 자각한다.
준비사항
필기도구
진행과정
시간
(60분)
내 용
10:00
10:10
과제중심모델의 목적, 내용, 기대효과 소개
ㆍ재확인
나는 ( )을 고치고 싶어요. (표적문제 탐색)
ㆍex)술, 담배, 욕을 하는 것, 한글맞춤법 많이 틀리는 것 등
가장 고치고 싶은 것 3개 선택 (표적문제 선정)
별명붙이기(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
ㆍ관계형성과 친밀도 증진, 긴장감 이완
ㆍ그 사람의 특징이 될 수 있는 긍정적인 별명을 구성원들이 지어주기
마무리
10:50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드는 별명을 선택하여 자신의 별명을 소개하면서 마친다.
【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
〔3주〕
(3)계



목 적
구성원 스스로 문제를 고치기 위해서 해야 할 과제를 탐색하고, 변화된 모습을 상상해 보면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한다.
목 표
♣ 표적문제 확인 .
♣ 과제설정
♣ 목표설정
♣ 시간과 기간 계약하기
준비사항
필기도구
진행과정
시간
(60분)
내 용
10:00
가장 고치고 싶은 것 3가지
ㆍ표적문제를 확인
변화되기 위해서 해야 할 일(변화된 나의 모습)
ㆍ목표(집단의 목표 정하기)와 과제를 설정
시간 기간 계약
마무리
10:50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겠다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잘 수행하고자 하는 약속의 의미에서 도장을 찍는 것으로 마친다.
【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
〔4주〕
(4)과





목 적
과제수행을 촉진하고 구성원 스스로 과제를 점검하도록 하며, 공동화 그리기를 통한 참여의식과 협동심 배양
목 표
♣ 과제를 점검하고, 지지한다.
♣ 원활히 과제를 수행하도록 원조한다.
♣ 예상되는 어려움을 파악한다.
♣ 참여의식과 협동심을 배운다.
♣ 언어적 협동화와 비언어적 협동화를 통해 언어적 표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한다.
준비사항
필기도구, 메직 싸인펜, 종이(大), 과제 수행표, 느낌일기, 캠코더
진행과정
시간
(90분)
내 용
10:00
10:50
비디오 촬영
ㆍ구성원들의 동의 얻기
상황과 감정 탐색 및 이야기 나누기
ㆍ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전과 후의 기분, 상대방의 반응 등에 대해 이야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 탐색
ㆍ자신의 감정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공동화 그리기
ㆍ 자신이 원하는 색깔로 아무런 이야기를 하지 말고 그림을 그려보도록 한다.
ㆍ 그 다음 다른 종이에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으며 그려보도록 한다.
ㆍ 첫 번째 그림과 두 번째 그림에 대해 느낀 점을 이야기 나누기
마무리
11:20
과제점검, 과제요약, 예상되는 어려운 점 나누기
ㆍ 과제 수행표, 느낌일기를 나누어주고 사용방법에 대하여 설명으로 마침.
【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
〔5주〕






목 적
자기표현 훈련을 통한 자신감 회복 및 더불어 사는 사회의 소중함 인식으로 가정과 사회로의 복귀
목 표
♣ 언어 표현능력을 기른다.
♣ 구성원간의 피드백을 원활하게 한다.
♣ 현재 자신의 삶을 통찰하고, 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설계해 봄으로써, 생애에 목표 설정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준비사항
필기도구
진행과정
시간
(120분)
내 용
10:00
11:00
5분 스피치
ㆍ자유로이 자신을 표현-다양한 표현방식(노래, 랩, 춤, 판토마임 등)
ㆍ5분 스피치의 느낀 점을 이야기하기
칭찬합시다. - 구성원간의 피드백
ㆍ칭찬 릴레이를 제안하고 서로 구성원 중의 한 명씩 칭찬하기
생애에 있을 목표와 계획에 대하여 계획해 보고 노력해야 할 것과 예상되는 어려움에 대하여 나눈다.
ㆍ인생그래프 그리기(기뻤던 일과 생각하기 싫었던 일을 탐색)
ㆍ좋았던 일 1개와 나빴던 일 1개를 발표
과제수행 원조, 과제수행과 표적문제 변화에 관한 측정과 평가 과제 재조정
마무리
11:50
종결하는 것에 대한 느낌과 감정을 다룸.
【 자기표현 훈련 프로그램 】
〔6주〕
(5)종



목 적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문제와 과제를 수행한 과정과 결과를 점검해보면서 자신의 변화된 모습 확인.
목 표
♣ 문제와 목표달성에 관한 모니터링한 후 종결하며 차후 이어지는 상담에 대하여 계획한다.
준비사항
필기도구
진행과정
시간
(90분)
내 용
10:00
10:30
과제수행 단계에서 촬영한 비디오 시청
ㆍ자기 자신을 뒤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과제수행정도와 표적문제 변화 혹은 목표 달성정도 평가, 과제수행 일반화 유도
ㆍ성실하고 열심히 참여한 모든 구성원에게 칭찬과 지지
ㆍ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느꼈던 점과 과제수행에 대한 평가
집단에 대한 반성적 사고의 격려 종료가 긍정적인 것이 되도록 유도
종결이후 역할과 행동에 초점
ㆍ 또 다른 문제가 생긴다면 어떤 식으로 해결해 나갈 것인지 이야기 해봄으로써 문제해결 과정의 일반화를 시도
마무리
11:00
종결파티
8. 결 론
가출청소년문제는 개입이 단기간에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과제중심 모델이 적합하다고 본다. 성장기에 적절한 양육을 받지 못하여 문제인식이나 문제해결 능력이 부족한 가출청소년에게 문제해결을 도와주고 그들에게 건설적인 경험을 제공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가출청소년에게 자기표현 훈련을 시키므로써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자존감이 낮은 자신에게'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과제수행능력을 통해 알 수 있어 보다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 가격1,0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9.12.23
  • 저작시기200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695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