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사회복지프로그램 배경
2. 사회복지프로그램 개요
3. 사회복지프로그램 대상
4. 내용 및 실시방법
4-1. 종사자 교육 (4주과정)
4-2. 5주과정 프로그램
4-3. 프로그램 내용 설명(6주과정 + 4주과정(종사자
교육))
4-4. 예산
5. 프로그램 평가
6. 프로그램 발전과 사후방안
2. 사회복지프로그램 개요
3. 사회복지프로그램 대상
4. 내용 및 실시방법
4-1. 종사자 교육 (4주과정)
4-2. 5주과정 프로그램
4-3. 프로그램 내용 설명(6주과정 + 4주과정(종사자
교육))
4-4. 예산
5. 프로그램 평가
6. 프로그램 발전과 사후방안
본문내용
사료150,000원 * 10회=1,500,000원
1,500,000원
1,500,000원
간 식 비
50명 3,000원 2회 5회=1,500,000원
1,500,000원
1,500,000원
예 비 비
200,000원
200,000원
200,000원
총 계
2,759,000원
1,500,000원
4,259,000원
5. 프로그램 평가
함께 교육받은 종사자들에게 어르신에 대한 질문지는 5문항으로 간결하게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문항을 선택하였고, 일대일로 묻는 질문을 통해 대답을 유도하였다. 또한 치매경과에 따라 상황에 따른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받을 시 수시로 어르신들의 행동을 check하여 변화과정을 살피었다.
1)질문지
<개인의 자아성장-어르신용>
1.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어떠했는가?
뭔가를 배우는 것이 좋았다.
프로그램이 나에게 도움이 되어 유익했다.
단지 배우기만해서 지루했다.
2. 실생활에 다시 활용해 볼 수 있겠는가?
활용할 수 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불필요하다.
3. 결과물을 성취한 느낌은?
얻고 나니 기쁘다(뿌듯하다).
기대 이하이다(실망이다).
아무 생각 없다.
4. 나를 타인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도움이 되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불필요했다.
5. 나에게 변화됨을 느끼는가?
프로그램을 마친 후 전과는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변한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다.
별로 차이를 못 느끼겠다.
6. 프로그램 발전과 사후방안
치매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한계점이 있고, 평가기준을 통한 조사에서 미비한 통계가 나올 수밖에 없지만, 프로그램과정을 마친 이 후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처음보다는 인지능력의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찾는 효과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노인복지시설의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어르신들이 정서적으로 사회적인 만족감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질병을 통해 사람이 두려워하고, 귀찮아하고, 내성적이 되지만, 즐거운 생활과 기쁜 마음을 늘 유지하면서 사는 것이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시작인 것 같다.
이런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그들의 필요요구와 학문적인 지식을 겸비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어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 어르신의 노후의 삶이 죽음을 맞이하기 전까지 이 땅의 삶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Peter M,외4인공저 정무성옮김,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관리 」, (나눔의 집, 2001)
권육상, 「 최신노인복지론 」, (유풍출판사, 2001)
김형식, 이영철, 신준섭 저, 「 사회복지행정론 」, (동인출판사, 2001)
조소영, 이창석, 김경호 공저,「 노인시설관리론 」, (학문사, 1997)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삼성복지재단 http://www.samsungwelfare.org/alllove/organ.asp
"치매환자의 간호", " 노인복지를 위한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필요성" 등 레포트 참고
1,500,000원
1,500,000원
간 식 비
50명 3,000원 2회 5회=1,500,000원
1,500,000원
1,500,000원
예 비 비
200,000원
200,000원
200,000원
총 계
2,759,000원
1,500,000원
4,259,000원
5. 프로그램 평가
함께 교육받은 종사자들에게 어르신에 대한 질문지는 5문항으로 간결하게 쉽게 대답할 수 있는 문항을 선택하였고, 일대일로 묻는 질문을 통해 대답을 유도하였다. 또한 치매경과에 따라 상황에 따른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교육받을 시 수시로 어르신들의 행동을 check하여 변화과정을 살피었다.
1)질문지
<개인의 자아성장-어르신용>
1. 프로그램을 하는 동안 어떠했는가?
뭔가를 배우는 것이 좋았다.
프로그램이 나에게 도움이 되어 유익했다.
단지 배우기만해서 지루했다.
2. 실생활에 다시 활용해 볼 수 있겠는가?
활용할 수 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불필요하다.
3. 결과물을 성취한 느낌은?
얻고 나니 기쁘다(뿌듯하다).
기대 이하이다(실망이다).
아무 생각 없다.
4. 나를 타인에게 알리는 데 도움이 되었는가?
도움이 되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불필요했다.
5. 나에게 변화됨을 느끼는가?
프로그램을 마친 후 전과는 달라졌다는 생각이 든다.
변한 것 같긴 한데 잘 모르겠다.
별로 차이를 못 느끼겠다.
6. 프로그램 발전과 사후방안
치매어르신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평가한다는 것은 한계점이 있고, 평가기준을 통한 조사에서 미비한 통계가 나올 수밖에 없지만, 프로그램과정을 마친 이 후 반복적인 학습을 통해 처음보다는 인지능력의 향상과 정서적 안정을 찾는 효과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노인복지시설의 질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은 어르신들이 정서적으로 사회적인 만족감을 얻는 것을 의미한다고 본다.
질병을 통해 사람이 두려워하고, 귀찮아하고, 내성적이 되지만, 즐거운 생활과 기쁜 마음을 늘 유지하면서 사는 것이 모든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시작인 것 같다.
이런 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사회복지사는 끊임없이 그들의 필요요구와 학문적인 지식을 겸비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시해 주어 어르신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적인 유대관계를 지속적으로 맺어 어르신의 노후의 삶이 죽음을 맞이하기 전까지 이 땅의 삶에 대한 감사함을 느끼기를 바란다.
[참고문헌]
Peter M,외4인공저 정무성옮김, 「 사회복지 프로그램 기획과 관리 」, (나눔의 집, 2001)
권육상, 「 최신노인복지론 」, (유풍출판사, 2001)
김형식, 이영철, 신준섭 저, 「 사회복지행정론 」, (동인출판사, 2001)
조소영, 이창석, 김경호 공저,「 노인시설관리론 」, (학문사, 1997)
사회복지공동모금회 http://www.chest.or.kr/
삼성복지재단 http://www.samsungwelfare.org/alllove/organ.asp
"치매환자의 간호", " 노인복지를 위한 프로그램", "프로그램의 필요성" 등 레포트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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