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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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래 관광객 실태 조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외래 방문객의 한국여행 실태 (말레시아방문객중심)
제 1절 한국 여행 목적과 동기
제 2절 한국 여행 중 인상 깊은 방문지
제 3절 한국 여행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제 4절 한국 재방문 의사와 타인 추천 의향
제 5절 한국 여행시 인상 깊었던 점
제 6절 여행 후 이미지

제 3장 한국 여행 시 불편 사항

제 4장 불편사항에 대한 개선 방안

제 5장 결론 -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우리만의 전략

본문내용

아무리 좋은 관광명소라 할지라도 효과적인 안내가 없으면 그저 ‘좋은 곳‘ 이지 ’기억에 남는 곳‘이 될 수는 없다. 우리나라는 대부분 한정된 나라에 대한 안내 자료는 많지만 말레이시아인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안내 자료는 없다. 현재 관광명소 또는 관광객들이 집중하는 장소에 비치해있는 표지판들은 대부분이 영어 일어 중국어가 전부인경우가 태반이고 이마저도 표기법 및 맞춤법이 틀려 관광객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대대적인 표지판 개정 및 설치를 통해 개선해야한다. 개선방안으로는 한국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캠페인을 통하여 각 관광지에 찾아가는 안내서비스를 실시 할 수 있다. 기존의 안내소를 운영하여 관광객이 찾아오는 소극적인 서비스에서 찾아다니며 안내해주는 적극적인 서비스로 바꾸는 것이다. 또 표지판에 모든 언어를 표기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을 많이 사용하여 이해가 쉽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보다 자세한 음성안내가 필요한곳에 한해 무인 음성안내시스템을 도입하는 방법 등이 있다.
5. 관광정보 입수의 어려움
2007년 관광정보 입수 용이성에 대한 말레이시아 방문객의 평가는 3.64점(5점 척도)으로 다른 평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여행사를 통해서 여행을 하게 된다. 영어를 구사 할 수 있는 관광객들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여행사외에는 방법이 적을 것이다. 친척, 친구들을 통해서 한국을 아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것은 주관적인 생각들이 개입되거나 한정된 지역에 대해 말 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을 알기에는 역부족이다.
현재 가장 빠르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매체는 인터넷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그저 알리기만 하는 광고 보다는 말레이시아 에 거주하는 한인회를 통하여 실제 여행을 올수 있는 관광수요자 들에게 직접적인 홍보를 하는 것이다. 또, 한번 방문하였던 인원들의 재방문을 위해 꼭 들를 수밖에 없는 공항을 이용하여 공항공사와 연계하여 행사를 통해 관광객들의 E-메일주소 등을 받아 이후에도 직접적으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제 5장 말레시아 방문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우리들만의 전략
1) 말레이시아 학생들의 졸업여행지로 한국 홍보 - 한국 방문 연령대를 살펴본 결과 15세~25세 주를 이르는 것을 볼 수 있다. 젊은 층의 한국 관심도가 높은 것을 이용하여 졸업여행지로 방문 할 수 있도록 한국을 홍보 한다. 학생들에게 맞는 한국 졸업 여행 상품을 만들어 홍보 책자에 넣어 각 대학교에 홍보 책자를 보낸다.
2) 한국 재방문을 위한 프로그램 - 한국을 재방문 하고 싶다는 의견은 많았지만 실제로 재방문객들은 26.4% 에 지나지 않았다. 첫 번째 이유로는 높은 물가로 방문객들이 재방문하기 어려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방문객을 위하여 한번 방문한 고객에게는 할인 프로그램이나 쿠폰제 실시하는 등 재방문객들에게는 저렴한 숙소 혜택을 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두 번째 이유로는 새로울 것 없는 관광지이다. 한국은 한 번 방문하고 나면 다시 방문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따라서 끊임없는 관광 자원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3) 한국문화 체험을 위해 직접 할 수 있는 홈스테이 - 앞서 말했던 것과 같이 호텔의 비싼 숙박료를 부담스러워하는 말레시아 방문객을 위하여 저렴하고, 직접 한국 문화를 체험 할 수 있는 홈스테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홈스테이와 비슷한 호스트패밀리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은 방문객들이 어느 한 가정에 와서 하루 동안 체험을 하는 것이다. 가족들은 다른 나라의 문화도 배울 수 있고, 말레이시아 방문객들은 저렴한 숙박료로 한국 가정을 체험할 수 있을 것 같다. 예를 들어 요즘 인기 있는 <<패밀리가 떴다>>라는 프로그램처럼 시골의 한 가정에 찾아가 하루 동안 가족이 되는 것이다.
4) 겨울 문화 체험 - 열대지역에 속하는 말레이시아의 기후는 연중 고온 다습한 편이다. 연평균 기온이 21~32℃로 더운 날씨인 것을 생각한다면 우리나라의 뚜렷한 사계절은 말레시아 방문객에게는 색다른 경험을 선서할 좋은 관광자원이 된다. 특히나 겨울의 날씨를 접할 수 없는 말레시아이기 때문에 겨울을 경험하기 위해 겨울에 방문객의 수가 가장 높은 것을 볼 수 있었다. 따라서 겨울 체험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발하여 방문객을 끌어 들일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사람들도 즐겨 하는 겨울철 얼음 빙어 낚시 잡이를 체험할 수 있도록 관광객들에게 많은 홍보를 한다거나, 색다른 테마 체험 이벤트를 개최하여 여행객들을 유치, 체험하도록 한다. 열대지방 사람들에게 색다른 경험과 체험을 할 수 있도록 얼음집을 만들어서 하루 혹은 반나절 정도의 생활, 즉 숙식 등의 기본적인 생활을 그 안에서 직접 하도록 한다. 이러한 생활 모습을 사진이나 동영상등으로 담아서 선물해주는 서비스도 해준다. 이렇게 테마 이벤트에 참여한 관광객들에게는 한국의 특색 있는 이벤트 상품을 추첨 하여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색다른 테마이벤트 행사로 인해서 지역적인 면에서도 자체적인 홍보를 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또한 눈이 많이 내렸을 때 각 나라에 어울리는 눈사람 만들기 대회를 개최하여 그에 어울리는 눈사람을 만들었다면 심사하여 시상 할 수 있도록 한다. 작은 이벤트일 수도 있겠지만 관광객들에겐 겨울의 이색적인 체험으로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며 한국이 기억에 남을 것이다. 또한 다시금 한국을 찾게 되는 기회가 될 것이다.
5) 의료관광과 지역 연계 - 방문객 연령대를 보면 51~60세의 방문객이 2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방문한 이유 중 가장 큰 이유가 휴양으로 나타났지만, 한국에 와서 한약재 등을 구입하는 등 쇼핑을 목적으로 오는 방문객들도 많았다.
이렇듯 대부분의 관광객들은 인삼 등의 한약재를 주로 찾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지역 특산물인 인삼 재배지의 농산물 협회나 지역자치단체와 협력. 연계하여 한국의 인삼을 알리고 더불어 판매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써 지역 발전과 홍보에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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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1.12
  • 저작시기200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3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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