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경영론,SC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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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급사슬경영론,SCM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Ⅰ장
서 론

제Ⅱ장
SCM(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개념 및 정의
SCM의 기본요소
SCM의 필요성

제Ⅲ장
SCM의 구축 및 국내 시장동향
SCM의 구축단계
SCM의 국내 시장동향
제Ⅳ장
SCM의 적용사례
국내 적용사례(유한킴벌리)
국외 적용사례(월마트)

제Ⅵ장
결 론 및 작성후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이터는 제조업체에도 바로 전송되어 각 배송센터에서 필요한 공급량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해주어 즉각 납입이 가능하게 되었다.
4.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원하는 시점에서 즉시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QR(quick response)시스템의 구죽이 기본이 되나 QR 시스템을 구축하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 판매자는 제품이 어느 정도 팔릴 것인가를 예측하여 제품을 진열하고 나머지는 창고에 쌓아두게 된다. 그러나 예측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어떤 제품은 품귀현상이 어떤 제품은 팔리지 않아 재고부담을 주게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이 QR시스템의 기본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QR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그 기반구조가 튼튼해야 한다. 소비자의 구매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해야 함은 물론이거니와 생산자에게 주문을 내는 활동 등도 실시간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정보의 실시간 연결 이외에도 제품들이 상점에서 배달되는 유통시스템까지 정비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이다. 위성통신망의 활용과 POS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Wal-mart는 보다 신속한 물류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QR시스템의 구축은 특히 계절상품의 취급에 있어서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왔다. Push방식에 의한 생산/공급 방식에서는 계절상품의 경우 판매 개시 훨씬 전에 이루어지는 초기 발주에 의해 모든 것이 행해진다. 따라서 실제수요에 의한 재발주는 행해지지 않는 것이 통례가 되어 있다. 그러나 QR시스템의 구축은 발주에서 제품이 조달되는 기간을 단축시키므로 기존 초기발주에 의해 전적으로 이루어지던 생산공급방식이 계절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다.
QR시스템의 구축으로 초기발주시점 또한 늦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보통 초기발주가 시즌의 4-6개월 전에 이루어졌으나 Wal-mart는 QR시스템을 구축하여 시즌 20일 전으로 획기적인 개선을 이루고 있다. 초기발주가 나중에 이루어질수록 수요변화에 대한 예측이 보다 정확해진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다.
5. 공급자와의 파트너쉽 형성
Wal-mart와 P&G의 전략적 파트너쉽 구축은 유통경로상의 리더쉽이 기존의 제조업체에서 유통업체로 이전되었음을 보여주는 사례로 인용된다.
초기에 두 기업은 상호적대적인 관계가 지속되고 있었다. P&G사는 스스로 마켓리더라고 생각하여 Wal-mart와 같은 대형유통업체의 요구에 쉽게 응하지 않았고 Wal-mart는 유통과정의 비효율성에 대해 줄곧 불만을 토로하고 있었다.
Wal-mart는 이런 식의 신경전이 상호의 효율개선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판단 하에 P&G사와 파트너쉽을 구축하여 상호 EDI와 거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고객동향을 쉽게 파악하여 물류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제안을 P&G가 전격적으로 수용함으로써 P&G는 Wal-mart의 POS 데이터를 EDI에 의해 신속하게 파악하고 QR에 의해 신속한 발주업무를 수행하게 되었다. 이러한 방법으로 온라인이나 리얼타임으로 수주상품을 자동공급의 형태로 Wal-mart의 배송센터에 일괄해서 직접 발송할 수 있게 된 것이다. P&G공장에서 지역 배송센터로의 수송은 Wal-mart의 배송차가 각 점포로 제품을 공급하고 난 후 배송센터로 돌아가는 길에 P&G에 들러 제품을 가져오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이는 수송의 적재율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지역 배송센터에서는 인수 즉시 점포별로 자동분류하여 각 점포로 배송한다. 장식용 종이박스에 바코드를 부착해 자동분류는 물론 입/출하시 제품검사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동맹관계를 통해 Wal-mart는 배송센터를 재고담당 물류센터에서 일종의 수송기지로 변모시켰고 이것은 연간 재고회전수가 두 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한 P&G도 이를 통해 세일즈맨의 영업활동을 줄일 수 있었고 프로모션비용(진열지원금 등을 통칭)을 악용하는 수퍼마켓체인의 보수제도를 중지시킬 수 있었으며 모든 매장에서 같은 가격에 P&G제품을 판매함으로써 소비자의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
제Ⅴ장 결 론 및 작성후기
SCM에 의한 상품 및 서비스의 호혜적인 가격 적용은 직접적으로 원가에 반영되어 가격경쟁력과 기업의 이익에 직접 기여하게 된다.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SCM에 대한 관심을 증가하는것을 볼수 있는데, 이러한 SCM 전략이 필요한 이유는 기존의 제품의 브랜드파워와 품질개선 전략으로서는 경쟁업체와의 경쟁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SCM은 기업의 물류비용, 재고비용, 생산비용 등 제조에서 유통에 이르는 전 분야에 많은 효율성을 가져다준다. 이 효율성을 토대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여 소비자 만족을 꾀해야 한다. 현재 소비자 서비스의 수익모델은 없지만 SCM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의 대가로 얻어지는 수익모델이 개발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터넷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제는 기업이 그 기업 내부적인 생산 혁신만으로는 글로벌한 경쟁환경에서 살아남기 어려우며, 제품이 고객에게 인도되기까지 전 과정에서의 주체(Actor)간에 협력이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SCM은 하나의 유행처럼 지나가는 하나의 조류라기보다는 기존의 생산계획 시스템에서 한발 더 나아가 전체적인 관점에서 최적의 답을 구해주는, 제조현장에서는 필수 불가결한 도구로 자리 매김 할수 있도록 기업들은 노력해야 할것이다.
〈참고문헌〉
김태현 저 21세기를 대비한 SCM 개념과 사례 (박영사)
박상호 저 공급사슬 관리의 전략적 가치 (서울대학교)
오승연 저 Supply Chain Management의 이해 : 개념 및 효과(2000-3호)
야마사키 고유지 저 미래를 바꾸는 ECRSCM의 경영혁명(중앙 경제평론사)
후쿠시마 요시아키 저 SCM 경영혁명(21세기북)
한동철 저 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컴)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장 동향 (소프트웨어 인사이트, 2006. 5)
SCM 도입가이드(대한상공회의소)
  • 가격2,0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0.01.27
  • 저작시기2009.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83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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