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 관한 질의 응답 서술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케팅에 관한 질의 응답 서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 케 팅

1. Marketing Mix에 대하여 논하라.
2. 마케팅조사의 효익을 설명하라.
3. 시장세분화에 따른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들을 설명하라.
5. 제품수명주기의 단계별 특징과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6. 소비자 사회심리적 요소에 근거한 가격결정에 대하여 논하라.
7. 무점포소매상을 설명하라.
8. 광고의 특징과 광고관리를 설명하라.
9. 마케팅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기술하라.
10. 종합상사의 기능을 설명하라.
11. Service Marketing의 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12. 비영리기관의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본문내용

흡수나 합병에 의한 기업집중으로 규모경제를 위한 가격하락이 목적이 아니라 자사의 우위성을 차지하기 위해 반경쟁적인 기업집중을 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기존의 기업들이 타기업의 시장진입을 하고 있다고 비난을 받기도 한다. 기업들이 자사와의 경쟁을 타도하기 위하여 약탈적 경쟁을 한다고 비난한다.
10. 종합상사의 기능을 설명하라.
종합상사는 무역업체의 대형화 및 전문화를 추진하여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려는 동시에 이러한 상사로 하여금 수출의 효율적인 업무를 담당하게 하기 위한 국가시책으로 설립되었고 그 기능 또한 중요시되고 있다.
종합상사는 상거래의 주최로서 수출품이 생산자로부터 수입업자나, 최종 소비자에게 사용되기까지 자기계산과 자기명의로 거래에 따르는 모든 위험을 부담하고 있다.
1]정보의 상품화기능-- 종합상사는 정보의 상품화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즉 종합상사는 정보를 상품화시키고 새로운 사업을 일으켜서 수익을 창출시키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또한 종합상사는 수출품의 제조에 필요한 기술, 원자재의 시세 및 공급자의 견본과 같은 정보 및 수출업자의 생산계획, 원자재 구입계획, 재무계획 등 수출시장동향에 관한 정보를 수출품 제조회사에게 제공해 줄 수 있다.
2]시장개척기능-- 종합상사는 시장개척의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즉 목표사장에 필요한 것이면 상품, 기술, 자금지원 및 정보제공 등 다양한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시장을 개척해야 한다. 종합상사는 제조업자의 능력으로서는 관리하기 힘든 새로운 시장을 찾아 나서야 한다. 새로운 시장을 찾아다니면 새로운 히트상품을 찾아낼 수 있는 기회가 증가되고 시장을 분석하는 능력이 생긴다. 종합상사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서는 신 시장과 신제품개발에 첨병역할과 특공대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막대한 운영비가 필요하다.
3]수요충족기능-- 종합상사는 수요충족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즉 제조업체나, 정부, 공공기관 및 유통업체 등 주요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을 신속하게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 또한 제조업자에게 원자재를 저가로 제공하거나 품귀현상시 조달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회사의 제품의 품질이 낮으면 품질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각종 지원을 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4]금융기능-- 종합상사는 금융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즉 종합상사는 목표시장에서 판매할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나 공급하는 업체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해 주는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중소기업 등에게 수출품생산에 필요한 자금을 융자해 주어 표적시장이 필요한 상품을 적기에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5]생산요소개발기능-- 종합상사는 생산요소개발기능을 발휘해야 한다. 즉 우리 나라와 같이 자원이 부족한 나라는 국내외에서 품질 좋은 생산요소를 값싸게 확보하고 개발해야 한다.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원가절감에 달려 있는데 원가절감은 원자재확보에서 시작해야 한다.
6]수출입업무대행기능-- 종합상사는 수출입절차에 따른 복잡한 업무를 중소기업들을 위해 대행하고 그 대가로 수출실적을 올리며 수출액에 대한 일정한 수수료를 얻는 기능을 수행한다.
7]위험부담의 기능-- 종합상사는 거래의 주최로서 원자재의 수집, 생산자금조달, 제품품질향상, 재고와 운송 및 판매자금의 회수에 이르기까지 많은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을 부담해야 한다. 또한 원자재에 대한 국제시세의 변화를 정확히 알면 가격변화에 따른 위험을 줄일 수가 있으며 위험을 극복할 수도 있고 이에 따른 이익도 창출할 수가
11. Service Marketing의 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⑴ Service Marketing의 전략
1) 표적시장 선택
서비스 기업은 상황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환경분석, 경쟁분석, 자사분석 및 소비자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심리적 특성, 구매행동, 사용상황 및 기대효익 등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하고 표적시장을 그 표적시장에 맞는 마케팅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2) 서비스 마케팅믹스
① 제품전략 - 서비스는 무형이므로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소비자는 경험, 전해내려온 말, 기업의 명성 및 광고 등에 근거하여 구매의사를 결정하게 된다. 서비스의 구매 이유는 서비스를 구매함으로써 얻을 효익 때문이므로 마케터는 이점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② 가격전략 - 서비스 마케팅은 가격이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 이유는 ①고객은 서비스의 질이 가격에 비례한다고 생각하며 ②서비스는 일반제품보다는 가격차별화를 하기가 쉽다. 즉, 가격차별화를 통해 이익을 올릴 수 있는 가능성이 일반제품보다 크다.
③ 유통전략 -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는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발생한다. 따라서 중요한 문제는 서비스업체의 위치이다. 즉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자리에 위치를 잡아야 한다.
④ 촉진전략 - 무형이라는 특이성 때문에 서비스 실적물을 가시화 시켜 홍보하거나 서비스를 통한 구체적인 편익을 내세운다. 또한 판매원들 통하여 실제 판매효과가 나타나므로 판매원의 교육과 동기부여가 절대 필요하다.
12. 비영리기관의 Marketing전략에 대하여 논하라.
⑴ 표적시장 선택
비영리기관도 영리기관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그들의 표적시장에 속하는 집단의 욕구 및 구매활동을 파악해야 한다.
⑵ 비영리기관의 마케팅믹스
1) 제품전략 - 비영리기관에서 제공하는 제품은 무형의 서비스가 대부분이나 비영리기관도 영리기관과 같이 제품에 대하여 어떤 종류의 제품을 제공하여 제품믹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하여 결정해야 한다.
2) 가격전략 - 영리기업에서와 같이 가격정책 목표가 ‘이익극대화’가 아닌 ‘원가회수’인 경우가 많다. 때로는 원가에도 못미치는 것을 알면서도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경우도 있다.
3) 유통전략 - 유통전략 수립시 주안점은 그 기관에 고객들이 가장 많이 그리고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즉, 때로는 적극적으로 고객을 찾아 나서거나 또는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유통경로를 개발해야 한다.
4) 촉진전략 - 촉진은 비영리기관에서 비교적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믹스이다. 촉진도구로는 광고, 홍보, 인적판매 및 판매촉진 등이 사용된다.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0.02.01
  • 저작시기2007.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7972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