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설비 폐기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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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폐기물 정의와 분류
1. 폐기물의 정의
2. 폐기물의 구분
3. 폐기물의 분류

Ⅱ. 폐기물의 수거
1. 개요
2. 수거효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
3. 수거효율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
4. 수거노선 설정시 유의사항

Ⅲ. 폐기물의 수송
1. 차량수송
2. 철도수송
3. 콘테이너 철도수송
4. 선박수송
5. 모노레일 수송
6. 콘베이어 수송
7. 관거(Pipe-line)를 이용한 수송

Ⅳ. 적환장
1. 필요성
2. 적환장위치 결정시 고려할 사항
3. 적환장의 형식
4. 적환장의 용적소요
5. 적환장의 위생요구도
6. 적환장의 설치 및 유지관리 기준

Ⅴ. 폐기물 압축
1. 개요
2. 압축기의 종류

Ⅵ. 쓰레기의 파쇄
1. 개요
2. 파쇄의 잇점
3. 파쇄기의 종류

Ⅶ. 폐기물의 선별
1. 손선별
2. 스크린 선별

Ⅷ. Surveillance System

Ⅸ. 소각로의 종류
1. 화격자 연소장치
2. 로타리 킬른 소각로
3. 유동층 소각로
4. 다단식 소각로
5. 분무연소

Ⅹ. 매립의 종류
1. 매립방법에 의한 분류
2. 매립구조에 따른 분류
3. 매립공법에 따른 분류

본문내용

의 산간지나 저습지에 폐기물을 단순투기하는 방법으로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이 가장 크다.
ㅇ 현재 법으로 금하고 있어 줄어들고 있으나 불법 투기시 문제가 발생
나. 혐기성 위생매립
ㅇ 폐기물을 일정 높이(약 2∼3m)로 쌓고 그 위에 일일복토, 중간복토, 최종복토를 하고 매립지 저부에 불투수층과 침출수 집배수관을 설치하여 침출수 처리대책을 세우고 가스 추출장치를 설치하는 공법
ㅇ 매립장 외부에 저류조를 설치하여 침출수를 배제하는 오수관리를 주체로 한 구조로 되어있고 현재 시행되고 있은 위생매립 방법의 대부분이 이에 속한다.
ㅇ 침출수의 수질은 매립 1년후 BOD 농도가 1/100까지 낮아진다.
다. 준호기성 매립
ㅇ 준호기성 매립은 침출수를 가능한 한 빨리 매립지 외부로 배제하여 폐기물층과 저부의 수압을 저감시켜 지하토양으로의 오수 침투를 방지함과 동시에 침출수를 집수하는 단계에서 공기와 접촉시켜 정화시킬 수 있도록 설계한 구조로 자갈과 유공 흄관을 사용하여 통기성을 부여
ㅇ 효과
- 배수가 양호하여 매립지 내부의 수위가 저하되고 신선한 공기가 매립층 내부로 침투할 수 있으므로 호기성 영역이 확대
- 호기성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호기성 미생물의 활발한 분해로 폐기물의 분해가 촉진
- 침출수의 지하침투가 적어지고 자갈과 유공 흄관으로 침출수의 배제효과가 높음
- 매립장 내 통기효과가 양호하여 호기성 조건하에서 집수장치의 부식이나 마모가 적다.
ㅇ 침출수의 수질은 매립장 내에서 1/5∼1/10 정도로 정화되고 있으며 조기 안정화 기대
ㅇ 수도권 광역 매립장이 여기에 속한다.
라. 호기성 매립
ㅇ 매립층에 강제적으로 공기를 불어넣어 매립층 내를 호기성 상태로 하여 폐기물 성분을 보다 빨리 분해하여 안정화시키기 위한 구조
ㅇ 혐기성 매립구조의 안정화 속도보다 약 3배 정도로 안정화가 되나 운전비가 높다.
3. 매립공법에 따른 분류
가. 내륙매립 방법
1) 샌드위치 공법
ㅇ 쓰레기를 수평으로 고르게 깔아 매립후 복토를 하고 쓰레기층과 복토층을 매일 교대로 쌓는 방법
ㅇ 좁은 산간지 등의 매립지에서 이용
ㅇ 매립지 면적이 넓거나 충분한 양의 쓰레기가 확보되지 않을 경우 비탈면이 생기게 되는데 비탈면도 복토를 하여야 하므로 결국 cell 방식이 된다.
2) 셀(cell) 공법
ㅇ 매립된 쓰레기의 표면 및 비탈면에 복토를 실시하여 셀 모양으로 매립층이 발생하며 각 셀 마다 일일복토를 하는 방식으로 현재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다.
ㅇ 비탈면의 경사는 15∼25%의 구배가 좋다.
ㅇ 1일 작업하는 cell의 부피는 매립 처분량에 따라 결정되며 독립된 각각의 쓰레기 매립층이 완성되기 때문에 화재의 발생 및 악취의 확산을 방지할 수 있고 쓰레기 비산 및 해충 발생을 방지
ㅇ 발생 가스 및 매립층 내 수분의 이동이 억제되므로 침출수 처리시설이나 가스 처리시설 설치시 고려하여야 한다.
3) 압축 매립공법(Baling system)
ㅇ 쓰레기를 매립하기 전에 일정한 더미형태로 압축하여 부피를 감소시킨 후 철근, 가죽끈 등으로 포장후 매립하는 방법
ㅇ 쓰레기 발생량이 증가하고 매립지의 확보 및 사용년한이 문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운반이 쉽고 안정성에 유리하며 매립장 사용연한을 연장
ㅇ 층별로 정렬하는 방법이 보편적이며 매립 각 층별로 5∼10cm의 일일복토를 실시
ㅇ 최종복토는 토지이용을 고려하여 1.5∼2m
4) 도랑형 공법
ㅇ 매립지 바닥층이 두껍고 복토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토양을 가진 지역에서 이용하는 방법으로 단층매립만 가능
ㅇ 도랑의 크기는 경우에 따라 다르나 대개 길이 30∼60m, 깊이 1∼2m, 폭 5∼8m의 규모가 적당
ㅇ 도랑에 폐기물을 매립후 인접도랑에서 파낸 흙을 복토재로 덮는다.
ㅇ 안정화된 폐기물을 토양개량제로 활용할 수 있는 경우 그 자리에 새로운 폐기물을 매립 가능
나. 해안 매립공법
ㅇ 해안매립공법은 처분장의 면적이 크고 1일 처분량이 비교적 많다는 점과 처분장이 평면이어서 매립작업이 연속적인 투입방법으로 이루어진다.
ㅇ 수중부에서 쓰레기를 고르게 깔고 압축하는 방법이 불가능하고 복토를 실시하기도 어려워 내륙매립과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ㅇ 육지화된 부분은 내륙매립과 동일한 방법으로 매립
1) 내수배제 또는 수중투기공법
ㅇ 수중부의 매립방법은 외주호안이나 중간제방 등에 의하여 고립된 매립지 내의 해수 등을 그대로 둔 채 쓰레기를 투기하거나 매립에 앞서 내수를 일부 배제한 후 쓰레기를 투기하는 방법 및 내수를 완전히 배제하여 육상매립과 비슷한 방법으로 매립하는 방법 등이 있다.
ㅇ 내수배제를 하지 않고 매립하는 방법은 타 방법에 비해 호안 등에 미치는 수압의 영향이 적어 구조상 유리한 반면, 쓰레기 투입에 따른 오염된 내수를 처리해야 하며 쓰레기의 부유 및 화재시의 대책 등 관리상의 문제가 많다.
ㅇ 따라서 수중투기에 있어서는 부유하지 않는 쓰레기를 선택하여 매립하며 중간제방을 이용하여 구역매립을 실시하고 부유방지시설을 설치하여 부유구역 확대를 방지
ㅇ 내수배제를 실시할 경우 외주호안 등에 부가되는 수압이 증대되어 과대한 구조가 되기 쉬우므로 토질조건, 수압, 외주호안을 비롯한 저류구조물의 구조, 건설비, 환경보전, 방재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2) 순차투입공법
ㅇ 호안 측에서부터 쓰레기를 투입하여 순차적으로 육지화하는 방법으로 수심이 깊은 처분장은 내수를 완전히 배제할 경우 건설비가 상승하므로 이 방법을 채택하는 경우가 있다.
ㅇ 바닥지반이 연약할 경우 매립된 쓰레기의 하중에 의해서 연약층이 이동하거나 국부적으로 두껍게 퇴적되기도 하고 전압작업 및 매립후 토지이용에 지장이 발생할 경우가 많으므로 대책이 필요
ㅇ 부유성 쓰레기의 수면확산에 의해 수면부와 육지부의 경계 구분이 어려워 매립장비의 매몰사고가 발생
3) 박층뿌림공법
ㅇ 매립후 토지이용을 고려하여 비닥지반 개량을 실시하고 있는 처분장에서는 순차투입공법으로는 개량된 지반이 파괴될 위험이 있다.
ㅇ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밑면이 뚫린 바지선 등으로 쓰레기를 박층으로 뿌려줌으로써 바닥지반의 하중을 균등하게 하는 박층뿌림공법이 사용
ㅇ 매립지반 안정화 및 매립부지의 조기이용 등에 유리하지만 매립효율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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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2.02
  • 저작시기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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