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근대 체육교육의 사상적 변화에 대하여 논하시오
본문내용
관점과 심리적 관점 모두에서 볼 때 체육을 놀이로 보는 것은 예술, 음악, 연극 등과 같은 놀이의 형태로 보았다. 하지만 놀이교육의 개념은 학교체육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놀이교육’의 사상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처방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철학 사조였기 때문이었다.
1986년에 ‘스포츠교육’이 주장되었다. 스포츠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의 기능, 지식, 그리고 태도를 교육시켜서, 아이들 스스로가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하며 보다 건전한 스포츠 문화에 보다 적극적인 공헌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스포츠교육의 이론적 과정에는 스포츠는 놀이로 유래한 경쟁성을 띤 제도화된 것이고 스포츠는 문화의 한부분이며 체육교육의 내용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포츠교육’은 체육교육의 핵심과제는 휼륭한 스포츠인과 휼륭한 스포츠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체육전문직, 생활체육지도 , 직장체육, 운동처방, 체육교수, 스포츠경영, 스포츠의학, 스포츠 미디어 등.
2. 체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에 관하여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연계하여 기술하시오.
문제의 답안지 작성은 10월 22일 12:00시까지입니다
1986년에 ‘스포츠교육’이 주장되었다. 스포츠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에게 좋은 스포츠의 기능, 지식, 그리고 태도를 교육시켜서, 아이들 스스로가 스포츠를 즐기고 참여하며 보다 건전한 스포츠 문화에 보다 적극적인 공헌자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스포츠교육의 이론적 과정에는 스포츠는 놀이로 유래한 경쟁성을 띤 제도화된 것이고 스포츠는 문화의 한부분이며 체육교육의 내용은 스포츠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스포츠교육’은 체육교육의 핵심과제는 휼륭한 스포츠인과 휼륭한 스포츠 문화를 발전시키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체육전문직, 생활체육지도 , 직장체육, 운동처방, 체육교수, 스포츠경영, 스포츠의학, 스포츠 미디어 등.
2. 체육의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에 관하여 체육수업의 필요성과 연계하여 기술하시오.
문제의 답안지 작성은 10월 22일 12:00시까지입니다
추천자료
- 고대의 체육과 중세의 체육
- 한국체육사 - 조선시대의 체육과 개화기, 일제시대의 체육
- 현대체육의 기초 19c와 그 이전
- 삼국시대의 체육이 현대체육에 미친 영향
- 조선시대의 체육,개화기 및 일제시대의 체육, 광복이후의 체육
- 체육의 발달과정
- 한국 YMCA사회체육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사회체육활동의 성과
- 체육의 원리 이해
- [체육사] 일본 체육의 진흥
- 체육교육탐구 전체 요약본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 [백암 박은식선생]백암 박은식선생의 연혁, 백암 박은식선생의 유교구신론, 백암 박은식선생...
- 생활체육론 - 한국의 생활체육 발전과정에 대해 조사
- [문화통합론과 북한문학 공통]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