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가호텔
본 자료는 6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해당 자료는 6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6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저가호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표지(중저가호텔에 대한 연구)
Ⅰ. 서론

Ⅱ. 본론
1. 중저가 호텔의 개념
1) 중저가호텔의 개념
2) 중저가 호텔의 특성
2. 중저가호텔의 발달사
1) 미국의 중저가호텔
2) 프랑스의 중저가호텔
3) 영국의 중저가호텔
3. 국내 중저가 호텔 관련 기사

Ⅲ.결론

본문내용

내 중저가관광호텔이 고객위주의 시스템을 갖추고 자생력을 확보한 체인형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가장 비용이 적은 경영형태라 할 수 있다.
국내 리퍼럴그룹 호텔현황
호텔명
기술제공자
계약내용
계약조건
신라
호텔
-LHW(미국)
-UTELL(영국)
-NIKKO(일본)
-연간재계약
-투숙객송객
-예약편의제공, 공동광고
-연회비: $18,000(1개도시)
-연회비: $1,400
-연회비: $24,000(1개도시)
프라자
호텔
-LRI(미국)
-SNR(유럽)
-DELTON INT'L(홍콩)
-PRINCE HOTEL
INTERNATION(일본)
-연간재계약
-투숙객송객
-예약편의제공, 공동광고
-연회비: $5,400
-연회비: $2,000
-연회비: 가입조건 없음
-일본 프린스호텔 체인가입예약망 이용
롯데
호텔
-PHW(뉴욕)
-SRS(프랑크푸르트)
-UTELL(영국)
-연간재계약
-투숙객송객
-예약편의제공, 공동광고
-연회비: $52,000(1개도시)
-연회비: $30,000(1개도시)
-연회비: 없음
(송객실당수수료, 광고선전비지불)
자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1998. 5.
3) 체인호텔의 형태에 따른 장단점
이상에서와 같이 국내에 도입된 체인호텔경영방식은 크게 위탁경영계약호텔, 프랜차이즈호텔, 리퍼럴 조직경영호텔로 구분될 수 있다. 이들 경영형태에 따른 호텔의 주요 제휴별 내용과 호텔경영형태에 따른 장단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호텔의 주요제휴별 내용비교
구분
위탁경영계약호텔
프랜차이즈호텔
리퍼럴 조직경영호텔
동일성
수직적 제휴(모기업)
수직적 제휴(모기업)
수평적 제휴(모기업 없음)
주요
내용
체인에서 경영권 장악 (책임한계: GOP(미국회계기준 영업이익)까지)
프랜차이즈 의무 수행
공동체인망 이용
공동체인망 이용
GM등 간부급 간부파견 필수
(10명 내외)
계약조건에 따라 체인에서 일부 인력 파견
체인본부는 비영리 단체
계약기간: 장기(10-20년)
계약기간: 장기(10-20년)
회비만 납부
initial fee, royalty & management fee: 총 매출액 1-3% 또는 GOP의 10-15%수준
initial fee, royalty: 객실 매출의 4-5% 예약건당 수수료
고급 체인호텔
중고급체인 호텔,
경영계약의 변형사례
중고급호텔
사례
리츠 칼튼, 하얏트, 힐튼 등 주요 체인호텔 대부분
국내사례
쉐라톤 워커힐
SRS, Leading Hotels of the world, Preferred Hotels
자료: 고석면, 2000.
호텔경영형태에 따른 장단점
구분
소유회사
경영회사
장점
단점
장점
단점
위탁
경영
호텔
자금조달 용이
효율적 경영 가능
인적자원확보용이
시행착오 축소를 통한 원가부담감소
경영권 제한
과다한 수수료
오픈 후 운영비 지급
초기의 자본위험 부담 부재
경영권 확보
오픈 후 지속적 수익 발생
자본의 의존성
단기 계약시 인원활용 난감
체인확대에 따른 인력확보어려움
프랜
차이즈
경영
호텔
사업진출 용이
매출 증대
자금조달 용이
원가부담 감소
과도한 로얄티
독자적 경영 한계
본사 능력 부재시
치명적 피해
자본조달 유리
노사문제 감소
체인망 확대 용이
소유회사에 대한 통제여부에 따라 브랜드손상 가능
분쟁요인 상존
표준화의 어려움
리퍼럴
그룹
경영
호텔
독자적 경영권
통제권 장악
비용 감소
고객저변확보가능
다양한 상품구성 가능
초기 가입비 부담
신뢰성 부족
위험부담 상존
고객/회원사의 D/B확보
가입비 수입
객실판매에 따른 추가수입 발생
다양한 상품구성 가능
통제력 미흡
수입의 불안정
통제권 상실에 따른 이미지 손상
자료: 성기만, 1999; 논자 재구성.
11. 중저가관광호텔 체인의 협약 포인트
호텔체인 협약 및 계약의 관점은 경영수수료(management fee)와 경영성과급(incentive fee)의 병행체제에서 책임경영을 위한 경영성과급에 대한 단일화 추세로 변화되고 있다. 따라서 보상지급문제에 대한 협약과 계약기간의 문제, 계약조건의 수정문제, 자본의 참여문제, 인사권문제, 재무운영권 문제 등이 호텔체인 협약의 관건이다. 따라서 외국의 호텔들과 계약을 체결하는 프랜차이즈 계약의 경우에는 계약에 따르는 공통(common components of franchise agreements)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프랜차이즈 계약기간, 최초 프랜차이즈 수수료, 로얄티, 설비 및 집기, 표식, 광고, 재무제표, 프랜차이즈 계약기간의 갱신, 운영공급자, 업장의 외관, 프랜차이저의 감사권,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위치, 교육훈련, 프랜차이저가 제공하는 지원, 프랜차이즈의 종료, 권리의 분할, 경쟁금지 등과 같은 제반조건을 검토한 후에 결정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고석면, 2000).
특히 중저가관광호텔 체인은 저렴한 프랜차이즈 수수료와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기존의 타 브랜드 국내 체인화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걸림돌로 지적됐던 국내 중소형 호텔 오너들의 경영권 보전을 최대한 보장하고, 경영 노하우 전수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힘으로써 사업자들의 독자권한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배려하여만 한다. 또한 기존 체인호텔들의 10-20년 단위의 장기적인 계약기간을 탈피하고 기본 1년 단위의 단기계약을 통해 사업자들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한편,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공동 마케팅을 통한 고객유치 증가, 공동구매를 통한 경비절감, 개별호텔들의 공동홍보를 통하여 효과를 극대화하여야 한다.
이상, 국내외 중저가호텔의 개념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체인 화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호텔산업은 여러 측면에서 항상 새로운 변화를 겪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들은 호텔산업의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 중저가 호텔이 정착되면 해외관광객 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중저가 호텔의 육성에는 호텔업계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세제 혜택이나 인허가 절차의 간소화 등 정부 차원의 지원이 시급하다고 생각된다. 또한 시장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자본유치를 통한 체인화의 실현, 기술적 시스템의 도입, 철저한 표적고객을 통한 마케팅전략의 강화 등을 경영전략으로 설정하여 향후 호텔산업발전의 중추적 역할을 다 할 것으로 예측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0.03.06
  • 저작시기2007.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78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