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메트로 경영상 문제점 및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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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63
5,446
4,925
4,754
소방안전대책(50건)
건교부(21건)
서울시(29건)
7,880
517
3,781
1,251
1,255
1,076
2,397
184
2,195



5,501
333
1,586
1,251
1,255
1,076
안전및서비스개선
14,649
1,509
3,074
3,591
3,241
3,234
노후시설개선
2,949
764
708
604
429
444
노사관계 → 원칙 중심의 경영(대립 → 경영파트너)
- 서울메트로는 노조원이 약 9000명 가량으로 전체 직원의 90%에 육박한다. 때문에 노사간의 원만한 관계가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이를 위해 서울 메트로 는 원칙 중심의 경영이라는 기조 아래 대립적이었던 노사 관계를 파트너의 관계로 바 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Ⅲ 경 영 혁신 전략
■ One-Plus 경영혁신 지속추진
1단계 추진 성과 ('03-'05년)
서울시 건설부채 지원을 바탕으로 흑자경영 기반 조성. 손실 매년 1,000억원씩 개선, 부채 6,259억원 감축, 완전 자복 잠식상태 개선등
2단계 추진 계획 ('06-'10년) : " GOOD METRO 실현 "
-고객중심, 성과중심의 경영 정착 : 팀제, BSC시스템도입, 6시그마, ERP, TPM등
-근무제도개선 : 국내지하철, 철도 획일적 3조 2교대 분야별 특성시간대 업무량에 맞는 비숙박 위주
- 사이버 경영센터 구축 : 직원 및 고객 참여 → 열린경영, 참여경영
안전운행 확립 → 운전장애 최소화
□사전점검 및 안전진단 강화
□ 노후시설물의 지속적 개량
□ 노후 전동차교체(’06 ~ ’10) : 690량 / 7,283억원)
□ 장비점검의 첨단화
- 공장관리 혁신 : SMC갬페인 , TPM
- 종합검측차 도입 : 인력검측 → 자동화, 첨단화
□ PSD(Platform Screen Door) 설치
- 시장공약 사항
- 개통 16개역, 설치중 1역
□ 소방안전대책 추진 - ’07년까지 이행토록 정부 행정명령
구 분
추 진 계 획

기완료
’06년
’07년이후

사업수
112건
62
19
31
예 산
10,353억원
2,473
517
7,363
건교부
개선명령
사업수
27
6
8
13
예 산
3,667
1,288
184
2,195
서울시
소방대책
사업수
85
56
11
18
예 산
6,686
1,185
333
5,168
※ 전동차 내장재 교체완료(1,612량) : 의자-04년 11월, 기타 내장재-06년 2월
□ 혼잡역사 구조개선 - 6개역 3,500억원
-지하역사 통로용량확보 기본구상용역 → 17개 혼잡역사 구조개선시 9,491억원 소요
□ 열차무선 시스템 개량 → 다자간 무선통화, 국가통합망과 연계
- 무선통신망 연동장치 시연 : 사령원, 승무원, 역무원 3각 통화 및 국가통합망 연결
- 휴대용 무전기 771대(역무원229, 승무원 398, 기동검수원 등 84)
- 장비 제작설치 및 동축케이블 포설 : ’05. 5 ~ ’06. 11월(235억원)
■ 고객중심경영 실현
□ 지하 환경 클린화 : 전역사 공기질 기준치 이내 관리
- 공기질 측정 : 지하 97역 년 1회, 특별관리 25역 월 1회(미세먼지)
- 역사냉방,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 콘크리트 도상화, 역사물청소 등
Ⅳ 구체적 대안
■ 안전 시스템의 현대화를 위한 재원 확보
-시스템의 현대화를 위해서 확보되어야 하는 예산은 2010년까지 약 2조원에 달한다. 이를 위해서는 재원 확보가 필요하지만 몇 가지 어려움이 있다
정부 정책: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지만 정부는 현재 실수요자 부담 원칙에 의거한 재원 확보 지시를 내린 상태이다.(03년 건교부)
현실적 한계: 운임 인상을 통한 재원 확보는 서민들의 부담만 가중하게 된다
경영상의한계: 경영 혁신이나 운영 효율을 통한 재원확보는 한계가 있다.
대책 : 운임 인상
□ 도시철도 운임 수준(’05년)
□ 필요성
- 과다한 부채와 낮은운임수준으로 인한 재무구조 취약
- 무임수송비용 매년 10%이상 증가로 경영부담 가중
- 승객안전 및 서비스 개선 사업비 ’10년까지 2조 5,478억원 소요
대책: 무임수송비용 지원 법제화 추진
□ 현황 - 매년 10% 이상 증가
□ 정부정책의 문제점
- 도시철도는 지자체에서 설립 운영으로 정부지원 전무
- 소득유무와 관계없이 노인교통비 지급
□ 도시철도법 개정 추진 : 한국철도공사와 동일하게 원인자 부담원칙에 의거 정부지원 법제화
□ 향후 계획 : ’06년 중 국회통과 추진, 지원액 안전투자비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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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3.07
  • 저작시기2007.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880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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