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아웃소싱을 통한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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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텔 아웃소싱을 통한 발전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연구 배
제 2절 문제제기
제 3절. 연구 목적 및 의의

제 2장. 본론
제 1절. 이론적 배경
Ⅰ. 아웃소싱의 정의
Ⅱ. 아웃소싱의 생성배경
Ⅲ. 아웃소싱의 목적
Ⅳ. 아웃소싱의 형태
1. 비용절감형 아웃소싱
2. 분사형 아웃소싱
3. 이익 추구형(Profit-Center) 아웃소싱
4. 스핀오프형(Spin-off) 아웃소싱
5. 네트워크형 아웃소싱(가상기업형 아웃소싱)
6. 핵심역량 자체의 아웃소싱
제 2절. 사전조사
Ⅰ. 국내 호텔 아웃소싱의 현황

제 3장. 결론
제 1절 설문자료의 구성 방법 및 배경
Ⅰ. 설문조사 시간 및 장소계획
Ⅱ. 설문조사 대상 및Sampling 방법
Ⅲ. 본 조사의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Ⅳ. 설문지의 구성

본문내용

반드시 있다.
#다음은 일반적인 사항에 대한 질문입니다.
1. 귀하의 성별은?
①남
②여
2. 귀하의 나이는?
①10대 ②20대 ③30대 ④ 40대 ⑤50대 ⑥ 60대 이상
3. 귀하의 학력은?
①고졸이하 ②대제 ③대졸이상
4. 귀하의 직업은?
①학생 ②회사원 ③자영업 ④주부 ⑤기타 ( )
▣ 끝까지 응답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4. 설문지 분석 계획
본 설문을 통해 독립변수에 대한 종속변수의 유착관계를 알아보고 호텔 아웃소싱에 대한 발전방향을 알아본다.
설문프로그램 : SPSS for Windows 12.0 K
제 2절 설문지 분석
Ⅰ. 설문자 분석
1. 주로 이용하는 신라호텔 레스토랑
2. 지난 1년간 신라호텔 레스토랑 이용횟수
3. 자주 이용하는 레스토랑 유·무
4. 신라호텔 레스토랑을 이용하기 위해 사용하는 평균 이동시간
5. 신라호텔 레스토랑의 식사를 위해 1회 평균 지출하는 돈
6. 성별
7. 연령
8. 학력
9. 직업
Ⅱ. 가설검정
1. 회기분석
상관분석에서 주로 두 변인간, 그리고 두 개의 이상의 변인들 간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상관관계에서 상관계수( r)는 두 개 이상의 변인들이 함께 변화하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이었다. 또한 결정계수(r²)는 두 개의 변인들이 공통으로 갖고 있는 변량을 지수로 나타낸 것이다. 확실히 변인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지식은 그자체로 하나의 연구목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연구자들은 때때로 변인들 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예측(predilctrion)의 근거로서 이용하고자 한다. 즉, 주어진 변인 X와 Y의 관계를 알았을 때, X의 특정 값을 가지고 그에해당하는 Y의 값을 예측할 수 없을까? 이러한 의문에 해답을 줄 수 있는 주요 통계기법이 바로 회기분석이다. 회기분석은 변인들간의 관계를 예측하고 통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통계기법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술, 설명의 기능은 다른 기초 통계방법으로 가능하지만, 예측과 통제의 기능은 회기분석에 의해서 가능한데, 다른 통계방법들 보다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회과학에서도 많이 사용된다.
1) 회기분석의 목적
회기분석을 실시하는 목적은 크게 두가지의 경우로 나눌 수 있는데, 첫번째는 최적의 회기식을 도출하여 변인을 예측하는 것익고, 두번째는 종속변인에 미치는 독립변인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회기 분석을 사용하는 두 번째 목적인 종속변인이 미치는 독립변인의 영향력 분석은 주로 독립변인이 2개인 다중회기분석에서 사용한다. 예를 들어 독립변인이 2개인 다중회기분석에서는 먼저 독립변인 2개와 종속변인간의 회귀모형이 유의미한지를 검증하고, 이후 회귀계수를 통해 독립변인 각각이 종속변인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할 수 있다.
2) 회귀모형에 대한 검증
구해진 회귀식이 변인간의 선형적 관계를 잘 나타내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적합도를 평가하는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적합도 검증(goodness of fit test)이라 한다. 적합도를 검정하는 방법으로는 결정계수(r²)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상관관계분석에서도 살펴보았듯이 결정계수란 변인간에 공유하고 있는 변량을 나타내는 지수이다. 회귀분석은 예측을 위힌 인과관계 분석이기 때문에 결정계수는 종속변인의 총 변량 중 독립변인이 설명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2. 회기 분석을 통한 통계분석
① 종속변수 : 재방문의사
독립변수 : 음식의 질
==> ( Ha : 귀무가설 기각 , 대립가설수락 )
- R 스퀘어 값을 통해 65 %의 가설 설명력을 가지며 F 값은 52.932 로 0.01 % 의 F 검정에 대해 유착관계를 가진다.
② 종속변수 : 재방문의사
독립변수 : 분위기
==> ( Ha : 귀무가설 기각 , 대립가설수락 )
- 분위기는 R 스퀘어 값이 크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지며 F 값도 비교적 높은 편이긴 하나 음식의 질보다는 유착관계가 적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③ 종속변수 : 재방문의사
독립변수 : 종업원의 친절도
==> ( Ha : 귀무가설 기각 , 대립가설수락 )
- R 스퀘어 값이 76 %의 설명력을 가짐으로 비교적 높은 신뢰성을 확보하였고 F 값도 고도로 유의한 확률을 나타내므로 유착관계가 강한 것을 알수 있었다.
Ⅲ. 가설검정 요약
가설검정의 결과 아웃소싱된 업장에서 가장 중요한 유착관계를 가지는 것은 대고객 서비스 라고 할 수 있다. 비록 설문시 외식사업부가 아웃소싱되었다는 것을 미리 인지를 시켰지만 받아들이는 설문자가 이를 꼭 인지하고 설문을 했다는것에는 여러 가지 오점이 남을수 있다. 하지만 아웃소싱을 별개의 주재로 놓고 보더라도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을 대면하는 종업원의 서비스가 실질적인 고객만족도의 표현인 재방문율을 결정하는 것임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 또한 가설로 설정을 했던 음식의 질 또는 분위기 모두 재방문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라는 것이 확인이 되었다. 이를통해 올바른 아웃소싱을 위해서는 종업원의 관리뿐만아니라 외부요소에도 지속적인 지적과 관리가 필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Ⅳ. 호텔 아웃소싱의 발전방향
1.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효율적 선정
2. 일정한 서비스 질의 유지
3. 아웃소싱 직원들에 대한 동기부여
4.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명확한 책임부여
5. 비핵심 역량의 아웃소싱 화와 사내 기밀의 유지필요
6. 호텔직원과 아웃소싱 직원 간에 원만한 인적관계 유지
7. 아웃소싱 업체의 공정한 선정
8. 적당한 아웃소싱 율의 유지
Ⅴ. 참고 문헌
김병철, 전략적 분사-아웃소싱 (서울: 한국생산성본부, 1999), p.44
남성일, 한국의 인력파견에 관한 연구, ( 서울:서강대학교 경제연구소,1993), p28
류재헌, 우리나라의 아웃소싱 활용실태와 아웃소싱 산업현황, ( 서울: 지각사,1998), p132
박경래,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아웃소싱 영역과 실행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 서울: 인사관리 ,1997), p.53
백남수 , "관광호텔 국제 경쟁력 제고 방안에 관한 연구", 2, 2001 : pp 12~18
한국아웃소싱협회, 근로자파견 아웃소싱 실무론, ( 서울: 고려아카데미컨설팅출판부,2005 ),14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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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5
  • 저작시기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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