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의 보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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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장애인의 보행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보행의 개념
2.보행관련 법률
3.국내외 보행의 발달과정
4. 보행교사의 기준 및 양성
5. 다양한 보행기기 및 보행법
6. 시각장애학교 및 복지관의 보행교육 현황

본문내용

면으로부터 낮게 호를 이루게 하면서 좌우를 탐지한다. 지팡이의 끝은 신체의 가장 넓은 부위보다 5cm 밖의 지점을 접촉한다. 지팡이의 끝이 보행표면을 때릴 때 보행자는 반대쪽 발을 내딛는다.
② 대각선법(diagonal technique)
맹학생은 지팡이를 자신의 전면에 비스듬히 든다. 이 때의 지팡이는 ‘완충기’의 역할을 한다. 지팡이는 몸으로부터 떨어져 비스듬한 각도를 이루고 지팡이의 끝은 지면으로부터 약 5cm 떨어지며 지팡이의 아래쪽 끝과 위쪽 끝은 몸의 가장 넓은 부분보다 밖으로 2-4cm 나가도록 잡는다.
몸 전면 하부에 있는 장애물을 미리 알려주며 보호법과 같은 역할을 한다. 익숙한 건물 내에서 사용된다.
6. 시각장애학교 및 복지관의 보행교육 현황
(1) 서울맹학교
▶치료교육의 목표 중
나. 독립 보행기능을 향상시켜 생활인으로서 의지와 자립심을 기른다.
▶영역별 목표-보행훈련 교육목표
① 보행훈련 용구의 특성과 기능을 알고 올바른 방법으로 보행한다.
② 실생활 장면에 따라 단독 보행과 응용 보행을 능숙하게 한다.
③ 안전을 위한 보행의 규칙을 알고 보행에 필요한 바른 의지와 태도를 가진다.
▶교육 내용
대단원
중단원
(1) 가정생활 환경의 보행기능
(가) 여러 가지 자극에 반응하기
(나) 소리에 의한 정보 활용하기
(다) 간단한 지시에 따르기
(라) 이동과 관계되는 질문에 반응하기
(마) 보행 자세를 바르게 하기
(바) 신체 부위, 기능, 동작 인식하기
(사) 방향을 잡기 위하여 왼쪽, 오른쪽 사용하기
(아) 여러 각도로 회전하기, 방향 이해하기
(자) 크기 비교하기, 모양 인식하기
(차) 방향과 위치 개념 사용하기
(카) 색깔을 사용하여 시각적 랜드마크, 단서, 환경 변별하기
(타) 보행 기초 기술 사용하기
(파) 랜드마크와 단서 사용하기, 공간 인식과 방향 말하기
(2) 학교생활 환경의 보행기능
(가) 보행할 때의 태도와 바람직한 행동하기
(나) 보행 기구 사용하기
(다) 지팡이 사용하기
(라) 교내에서 혼자 보행하기
(마) 교내에서 방향 알기
(바) 보행기 사용하기
(사) 일기가 좋지 않은 날 보행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 알기
(3) 번화가 및 상가 지역의 보행기능
(가) 번화가 및 상가 지역에서의 보행에 필요한 기술 익히기
(나) 간선 도로를 안전하게 건너기
(다) 지역 사회의 여러 장소를 보행하고 많은 사람과 상호 작용하기
(4) 교통수단을 이용한 보행기능
(가) 버스 이용하기
(나) 택시 이용하기
(다) 전철 이용하기
(라) 기차 이용하기
(마) 여객선 이용하기
(바) 비행기 이용하기
(2) 부산맹학교
학년별 치료교육의 목표 중
▶유치부-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과 학습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⑥ 감각과 개념을 발달시키고, 기본적인 방향정위와 이동 훈련을 통하여 독립적인 보행 경험을 가진다.
▶초등부-학습과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초 능력을 기르고,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⑥ 학교와 이웃의 환경을 이해하고, 각종 보행단서를 사용하여 기초적인 독립 보행 능력을 기른다.
▶중학부-초등부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⑥ 일상생활 기술과 보행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생활 능력을 기른다
▶고등부-중학부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진로개척능력과 세계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⑥ 독립적인 보행능력을 기르고, 일상생활기술을 습득하여 독립생활능력을 기른다.
(3) 한빛맹학교
▶ 치료 교육 활동은 ‘언어 치료, 청능 훈련, 물리 치료, 작업 치료, 감각·운동·지각 훈련, 심리·행동 적응 훈련, 보행 훈련, 일상 생활 훈련’의 8가지 영역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개별 장애 학생의 특성에 부합하는 선택적 치료 교육 활동을 전개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의 특성, 학부모의 요구 및 주 장애와 수반 장애의 교육적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치료 교육 활동을 공통 치료 교육 활동과 중복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 선택 치료 교육 활동으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 공통 치료 교육 활동은 일상 생활 훈련, 보행 훈련으로 편성하며, 모든 학생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한다.
▶ 개별 선택 치료 교육 활동은 중( ?증 중복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치료교육센터에서 수준별 수업을 중심으로 개별지도를 함께 제공한다. 치료교육센터는 일상 생활 훈련실, 감각·운동·지각 훈련실, 놀이치료실 등 3개의 교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대상 학생들에게 수준별·개별지도를 실시한다.
<공통 치료 교육 활동>
① 공통 치료 교육 활동은 일상 생활 훈련과 보행 훈련으로 편성하며, 초등부에서 고등부까지 모든 학생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한다.
② 보행 훈련은 초등부 3학년부터 중등부까지 실시하며, 치료교육교사가 지도한다. 보행 훈련의 내용은 자기보호법, 안내법, 흰지팡이 기본 사용법, 지팡이 응용 기술, 방향정위 기술, 주택가에서의 보행 기술, 차도가 있는 보행로에서의 보행 기술, 발전된 보도 보행 기술, 횡단보도 건너기, 여러 가지 다른 장소에서 보행기술 응용하기, 교통 수단 이용하기 등이며, 학급 및 소그룹 단위로 지도한다.
그에 반해 청주맹학교에서는 보행훈련을 모든 학생이 치료교육시간에 하는 것이 아니라 선택적으로 적용한다.
(4) 복지관
▶ 전국 각 지역의 시각장애인복지관에서는 보행교육을 기초재활영역으로 포함하여 훈련을 시행하고 있다.
▶ 울산시각장애인복지관
- 보행교육 : 주 1 회 (화요일) 13:00~16:00
: 안내보행, 실내보행, 실외보행, 대중교통수단이용, 집 주변 단독보행
▶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의 경우 보행교육을 받는 시각장애인이 연간 480명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맹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맹인복지연합회, 1993.11.5. 김승국, 지영관, 임안수 외 7명
「특수학교 치료교육활동 교사용지도서 보행훈련」 대구대학교 1종도서편찬위원회,교육부, 1999.12.
참고사이트
서울맹학교
부산맹학교
한빛맹학교
울산시각장애인복지관
대구시각장애인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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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5
  • 저작시기20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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