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진단평가]상대평가(교육평가), 절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괄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분석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평가][수행평가][상대평가][절대평가][진단평가]상대평가(교육평가), 절대평가(교육평가), 진단평가(교육평가), 형성평가(교육평가), 총괄평가(교육평가), 양적평가(교육평가), 수행평가(교육평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상대평가(교육평가)

Ⅱ. 절대평가(교육평가)
1. 절대평가의 장점
2. 절대평가의 단점

Ⅲ. 진단평가(교육평가)
1. 진단평가의 개념
2. 진단평가의 기능
3. 진단평가의 사례
4. 진단평가의 유형

Ⅳ. 형성평가(교육평가)

Ⅴ. 총괄평가(교육평가)
1. 총괄평가의 개념
2. 총괄평가의 실시 시기
3. 총괄평가의 기능
4. 총괄평가 검사의 제작 절차

Ⅵ. 양적평가(교육평가)
1. 양적평가의 개념 및 사례
2. 양적평가의 장점&단점

Ⅶ. 수행평가(교육평가)
1. 수행평가의 필요성
2. 수행평가의 특징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점&단점
양적 평가를 하게 되면 객관성이나 신뢰성을 상당한 정도로 보장할 수 있고, 그 사용이 간편하고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특정준거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수량화할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제한점도 있다.
Ⅶ. 수행평가(교육평가)
1. 수행평가의 필요성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사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고 조장하기 위함이다.
여러 측면의 지식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평가함과 아울러 교수학습활동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학생이 인지적으로 아는 것뿐만 아니라, 아는 것을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함이다.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함이다.
획일적인 표준화 검사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 예컨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성 그 자체를 인정하면서도 동시에 타당한 평가를 한다거나, 또는 교수학습 목표와 평가내용을 보다 직접적으로 관련시키기 위해 가르치면서 평가하고 평가하면서 가르치는, 교수학습활동과 평가활동이 서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선택형 검사는 참 평가의 조건으로서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교육 철학으로서의 구성주의 교육 이론의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수행 평가는 교사의 평가에 대한 권위를 인정하는 평가 방법이기 때문이다
2. 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는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 태도 등을 평가함에 있어서 교사의 전 문적인 판단에 크게 의존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서술 또는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교수학습의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하여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 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포함) 뿐 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동 기능 등 심동적인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인적인 평가를 중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ⅰ. 길형석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1990
ⅱ. 강현석·주동범,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4
ⅲ. 박인학이주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2002
ⅳ.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문음사, 2000
ⅴ. 배호순, 교육과정 평가 논리의 탐구, 서울 교육과학사, 2000
ⅵ. 황정규,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1984
ⅶ. 황정규, 교육측정·평가의 새 지평, 교육과학사, 1998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0.03.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158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