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 유아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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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몬테소리 유아교육이 현대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Montessori 교육 내용
1. 몬테소리 교육의 특징
2. 몬테소리 교육의 아동관
3. 몬테소리 교육 방법

Ⅲ. 몬테소리 교육 사상의 현대적 의의
1. 유아 교육 전반에 관한 영향
2. 유아 교육 현장에 대한 영향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며 자라게 되므로 가정의 환경 및 양친의 성품은 아동에게 매우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그러나 현대사회는 매우 복잡하고 어머니들이 점차적으로 직업을 가지게 됨에 따라 가정생활에 소비하고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소홀해지기 쉬우므로 Montessori가 가정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현대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셋째로 ‘아동기에 대한 인식 측면’이다. Montessori는 아동은 자기 자신의 자연법칙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 아동의 욕구에 대한 존중은 성인 자신의 요구를 재발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고 성인들의 욕구에 보다 관용적일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인간생활 전체에 있어 존경과 이해의 증진을 가져오게 되고 아이들을 보는 성인의 눈이 모순이 없을 때 성인은 아동, 자연, 다른 성인 및 자기 자신에 대하여 결코 비인간적인 일들을 행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아동기를 인간생활의 또 다른 차원으로 강조하고 있는 점은 Montessori 교육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중에 하나이다.
넷째로 ‘독립성에 대한 인식 측면’이다. Montessori 교육 방법의 특색중의 하나는 일련의 교재와 교구를 통한 실습이라고 할 수 있는데 교실에서 교구를 가지고 자기 힘으로 활동을 해나갈 수 있는 아동은 자기 자신의 가치와 재능을 이해하기 시작하는데 Montessori 학습에 있어서의 특징은 유아의 독립성을 강조했다는 점이 현대적 의의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Montessori 교육에서는 교사의 아동관이 중요하기 때문에 Montessori 교사의 교구를 통한 아동의 발달능력에 대한 신념이 또한 강조된다. 아동에게서 불가능한 것을 행함으로써 Montessori 교육은 시작되었기 때문에 아동에 대한 이러한 신념은 Montessori 교육이론에 깊이 침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Montessori의 교육 이론은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 자체의 독자성을 인정한데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아동의 자유와 자기교육의 원리를 주장한 Montessori는 아동의 자발적인 학습을 가능케 한 독창적인 교구를 계발하여 아동의 감각교육을 중시하였다. 또한 감각을 발달시키도록 고안된 모든 자료는 아동의 마음의 초점을 한 특정한 자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감각교육법은 인지학습의 기초가 되는 집중력을 발달시키고 증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Montessori 교육방법은 아동이 가진 모든 개성을, 발달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정신발달 단계를 구체적으로 이용하고 계속적인 관찰을 통해 “개별적인 능력과 요구에 맞는 개별적인 학습”을 강조하는 Montessori는 아동의 개별성과 자유를 최대한 존중한다. 따라서 아동은 자기 나름의 학습속도와 성취수준에 따라 보조를 맞추는 결정자로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학교의 실제적인 측면에서 보면 Montessori 방법은 연령이 다른 아동들을 한 교실에서 가르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즉 Montessori 유아원은 3세에서 7세 사이 연령의 혼합집단으로 모든 아동들이 광범위한 교수자료를 이용할 수 있고, 나이 많은 아동들은 어린 아동들에게 역학모델이 되고 어린 아동들은 모방과 흡수를 통해 많은 어려운 과제를 해낼 수 있는 등 서로 도우며 배울 수 있다.
다섯째로 ‘교육 방법 측면’이다. Montessori 교육 방법이 갖고 있는 교육 방법 측면의 의의는 교사의 역할에 있어서 지시적명령적이고 권위적지식주입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아동의 보조자나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교사는 교사 중심적이기 보다 아동 중심적인 활동을 촉진시켜 주고 도와줌으로써 아동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끔 해주어야 한다는 점에서 오늘날 강조되고 있는 교사의 역할전환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Ⅳ. 결론
Montessori 유아교육이론은 광범위하게 현대 유아 교육의 발전에 영향을 주었고, 교수법 개발과 과학적 교육 개혁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등의 긍정적인 시사점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은 Montessori 유아교육이 지나친 자유의 주장으로 인해 개인주의적으로 발달할 수 있고 자기교육에서도 기계적인 교구를 형식적으로 조작하게 되어 실제생활과 유리된 교구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생기게 되는 부정적인 면일 것이다. 또, 아동과 아동, 아동과 교사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과 미술음악 등 심미적정의적인 측면에 대한 강조도 필요하다.
문화적, 사회적 환경이 급변하는 현시대에서 Montessori의 교육을 막연하게 답습함으로써 우연한 교육적 효과를 얻으려 한다는 것은 우리가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지적하고 싶다. 한때 Montessori의 교구교육이 많이 유행처럼 떠올랐던 적이 있다. 하지만 지금은 그때와 같이 교구교육의 부흥이 있지는 않다고 생각한다. 즉, Montessori의 이론적 배경과 본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연구 없이 명목상의 Montessori 유아 교육이 확산된 것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따라서 Montessori 교육 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연구가 보다 더 이루어진 후 Montessori 교육 방법을 교육 현장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유아교육에 대한 Montessori 교육의 시사점도 반드시 기억해야한다. 유아 교육과정은 아니지만 현재 공교육으로의 연계 가능성이 나오고 있으므로 현재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관지어본다면,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중점 내용과 많은 부분이 일맥상통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추구, 고등적인 사고력, 독립심 등의 여러 성격이 Montessori 교육을 통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조옥희(1991). 몬테소리교육에 있어서의 자유. 논문집 제13집. 영진전문대학.
신화식김헌수(1992). 몬테소리교육모형. 양서원.
Lillard, P. P. 조선희 역(1996).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서울: 학문사.
서명숙(2000). 몬테소리 유아교육이론의 현대적 접근 방안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키워드

몬테소리,   유아교육,   현대,   영향,   미치는,   연관,   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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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3.19
  • 저작시기200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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