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잠재된 민족의 유아교육
2. 전통과 수용의 조화
3. 소학과 유아교육
4. 옛 유아교육 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잠재된 민족의 유아교육
2. 전통과 수용의 조화
3. 소학과 유아교육
4. 옛 유아교육 사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히 하여 지체를 활발하게 하고 순산의 시기를 조용히 기다려야 한다. 임신모의 일상생활이 태아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의복과 거처와 음식 등에 관해 항상 주의하여야 한다. 마음과 몸이 안정되도록 운동을 적당히 하면 순산에 도움이 된다. 해산하고 양육은 세상의 모든 부인의 당연한 직책이다.
Ⅲ. 결론
이상에서 우리나라에 옛날부터 내려오는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우리 옛 사람들은 오랜 세월『소학』에 담긴 사상을 우리의 교육의 근본 사상으로 삼아 왔고, 이의 실천에 주력해 왔다. 오늘날과는 사회 변동의 모습이 다르겠지만, 옛날에도 사회변동은 있었을 것이다. 당시 유아교육은 오랜 기간 동안 그 시대 나름의 상당한 사회 변동을 겪었을 것이다. 이 때 우리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해온 『소학』은 개혁이나 개정이 거의 없이 전래되어 오고 있었다. 실로 엄청난 오랜 기간이었다. 변화가 없었던『소학』의 교육 사상에 변화의 조짐이 일기 시작한 것은 개화기 서양식 신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불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동의 바람은 더욱 세차게 진행되었다. 독립 정부 수립 이후는 그 도가 더해 갔다. 유아교육도 예외는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유치원 교육에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이러한 변화는 유아교육에 많은 문제를 야기했고, 또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에 부수되어 제기되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 바로 유아교육의 방향 설정에 중추적 기능을 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활동을 들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월성을 확보하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서 단절되었던 전통적인 유아교육 사상과 현대적인 유아교육 사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장계택(광무10년), “가정교육”,태극학보 제2권, 태극학회.
정순우(1997), “퇴계 사상에 있어서의 ‘일상’의 의미와 그 교육학적 해석”, 제203차 교육철학연구회 월례발표회 자료집, 교육철학연구회.
정운복(광무11년), “가정교육”, 대한자강회월보 제2호, 대한자강회.
(1991),“한국 근대 유아교육기관의 성립”,한국교육의 설찰, 청파 이학철 교수 정년퇴임논총기념간행위원회.
(2001), John Dewey의 유아교육방법론,「교육학의 탐색」, 청담 정건영교수정년기념논총간행위원회
Ⅲ. 결론
이상에서 우리나라에 옛날부터 내려오는 유아교육사상에 대하여 알아 보았다. 우리 옛 사람들은 오랜 세월『소학』에 담긴 사상을 우리의 교육의 근본 사상으로 삼아 왔고, 이의 실천에 주력해 왔다. 오늘날과는 사회 변동의 모습이 다르겠지만, 옛날에도 사회변동은 있었을 것이다. 당시 유아교육은 오랜 기간 동안 그 시대 나름의 상당한 사회 변동을 겪었을 것이다. 이 때 우리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해온 『소학』은 개혁이나 개정이 거의 없이 전래되어 오고 있었다. 실로 엄청난 오랜 기간이었다. 변화가 없었던『소학』의 교육 사상에 변화의 조짐이 일기 시작한 것은 개화기 서양식 신문물의 수용 과정에서 불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동의 바람은 더욱 세차게 진행되었다. 독립 정부 수립 이후는 그 도가 더해 갔다. 유아교육도 예외는 아니었다. 우리나라는 해방 이후 유치원 교육에 많은 변화를 거듭해 왔다. 이러한 변화는 유아교육에 많은 문제를 야기했고, 또 제기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여기에 부수되어 제기되는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었고 또 진행되고 있다. 바로 유아교육의 방향 설정에 중추적 기능을 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활동을 들 수 있다. 이는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근간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월성을 확보하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일이다. 따라서 앞으로 이러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서 단절되었던 전통적인 유아교육 사상과 현대적인 유아교육 사상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장계택(광무10년), “가정교육”,태극학보 제2권, 태극학회.
정순우(1997), “퇴계 사상에 있어서의 ‘일상’의 의미와 그 교육학적 해석”, 제203차 교육철학연구회 월례발표회 자료집, 교육철학연구회.
정운복(광무11년), “가정교육”, 대한자강회월보 제2호, 대한자강회.
(1991),“한국 근대 유아교육기관의 성립”,한국교육의 설찰, 청파 이학철 교수 정년퇴임논총기념간행위원회.
(2001), John Dewey의 유아교육방법론,「교육학의 탐색」, 청담 정건영교수정년기념논총간행위원회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Comenius)의 교육사상 및 유아 교육사적 의의
- 페르탈로찌의 유아관과 교육사상
- 유아발달심리학 인물의 교육 사상
- [전인교육][유아전인발달][전인교육의 구현방법][전인교육의 제고방안]전인교육의 정의, 전인...
- 프뢰벨(교육철학, 사상, 생애, 이론, 은물, 교육방법, 교사론, 유아관)
- 유아 교육 사상
- [루소][언어기원론][인간불평등기원론][사회계약론]루소의 작품활동, 루소의 유배시기, 루소...
- 19~20세기 영유아 보육사상(페스탈로치, 프뢰벨, 몬테소리, 듀이, 아동중심교육)
- 루소의 자연주의 사상에 입각한 교육방법과 현재의 영유아 교육방법에 대한 차이점을 알아보...
- [보육과정]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 - 20세기 이후 현대 시기 (듀이의 교육 사상과 몬테소리...
- [보육학개론] 현대 아동중심 보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듀이(John Dewey, 1859~1952) - 듀이의 ...
- [보육학개론] 현대 아동중심 보육사상에 영향을 미친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 영유아 교육은 위대한 사상가의 철학적 신념을 토대로 이루어졌습니다 . 이들 사상가가 주장...
- 전통적인 접근방식과 구성주의 접근방식 중에서 유아 수학교육을 위해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