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체육전담교사의 현황과 필요성.hwp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문제(가설)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교과전담제 운영의 근본취지와 기본전제
2) 교과전담제의 필요성
3) 교과전담제와 학급담임제의 장단점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측정도구
3) 연구절차
4) 분석방법

본문내용

연계성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담임교사 이외의 여러 사람의 교사를 접촉하게 되므로 자기의 개성을 파악하고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할 수 있으므로 권태감, 지루감 등을 배제할 수 있고 아동에게 폭넓은 지식향상의 기회가 부여된다. 또한 교사지도의 취향 내지 편중이 시정되며 정확하고 전문적이며 효율적인 수업을 전개할 수 있고 아동으로서는 능력 있는 교사로부터 지도 받을 기회가 많으며 창의력을 신장 할 수 있다. 그 외에 공정하고 객관도가 높은 학급평가가 기대되며 여러 교사의 인성을 고루 수용하는 것이 가능하고 여러 교사와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다.
교사 활동면에서 우선 교사의 지도과목을 축소로 심도 있는 수업준비가 가능하고 교사의 특질에 맞는 학습지도 방법을 개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게 되고 교사로서의 전문지식과 기능을 함양하게 되어 교직 전문성 제고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 부담이 감소됨과 동시에 연구열이 촉진되어 교재연구가 심화되고 교사의 능력차가 보완된다. 교사의 자기발견이라는 새로운 인식을 할 수 있으며 교수자료 준비용이, 교사의 특기, 전공발휘의 기회보장, 낭비시간의 배제, 교수방법의 개선, 학습지도 기술의 향상 등이 이룩될 수 있고 아동, 학부모로부터 담당 교과에 대한 권위 등을 확립할 수 있다.
정재은(1991)은 수업 내용면에서 각 교과의 흥미가 높아져 학력신장이 있으며 여러 교사와의 접촉으로 인격도야에 도움을 주고 평가를 공정하게 받을 수 있다. 또한 교재연구를 통해 충실한 수업과 흥미 있는 교과를 가르침으로서 능숙한 지도와 학습지도방법을 개선할 수 있고, 조직 운영면에서 교육과정 운영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 교과배당 시간에 충실 할 수 있으며 학급간의 격차가 해소되고, 학교 교재 · 교구의 활용이 활발하게 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였다.
나) 단점
교과전담제의 단점은 학급경영면에서 특생 있는 학급경영과 책임감 있는 학급 경영에 난점이 있고, 담임의 학급에 대한 애착심이 부족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인수 학급, 학교에서 상당한 혼란이 야기된다. 교사의 결근, 출장, 강습 등으로 인한 결손학급의 보완에 미흡하고 특정 교과의 기피현상으로 학습군 조직이 어렵고 이로 인해 학급 경영상 복잡성을 면치 못하며 학급경영이나 학교 경영에 추진력이 약화되기 쉽다.
아동 지도면에서 생활지도에 가장 큰 난점이 있고 초등학교 기초교육이 전문 지식위주의 교육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으며 각 교과간의 연결성이 결여되어 총괄적, 전체적인 교과지도에 지장이 예상된다. 아동 개성파악이 곤란하고 학습부진아 지도, 종합적 인간형성, 인성지도, 인간교육, 정의교육 등에 취약ㅎ다. 그리고 아동에게 계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도가 불가능하며 수업이 기계적으로 될 우려가 있고 학습 분위기가 산만하여 피상적 수업 내지 집중도가 낮은 염려가 있다. 또 내성적 아동에게 긴장을 초래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고, 각 교과간의 진도 통일이 곤란하며 아동과 교사간의 융화결여, 안전교육 결여, 담임 신뢰도의 약화 등이 우려된다. 아동의 능력차 내지 개인차를 고려할 수 없으며, 보결수업이 곤란하고, 학습방법의 통일성 부족으로 인한 학습효과의 신장문제가 대두된다. 그밖에 책임을 서로 전가할 가능성에 따라 or임 있는 지도가 결여되기 쉽고, 학습이 흥미 본위로 될 수 있다.
교사 활동면에서 아동 실태 파악의 부담이 늘어나고 담임반에 비하여 다른 반에 대한 지도열의가 다를 수 있고 특정교과 교사의 부족과 교육적 횡포가 예상된다.
이상에서 학급담임제와 교과전담제의 장단점을 살펴본 바와 같이 교수-학습 진단의 조직이나 방법이나 방법이 각기의 기능과 함께 이론과 실제상의 장단점을 내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관악구에 소재한 35여개의 초등학교 중 10개의 학교를 유층표집으로 추출하여 4~6학년(고학년) 학급담임제 교사와 체육전담교사를 대상으로 한 학교당 6명씩(학급제담임교사3명, 체육전담교사3명) 무선표집 할 것이다.
2) 측정도구
학년별 학급별 교과전담교사의 현황 파악하는 설문지 제작 : 4학년~ 6학년 모든 학급의 체육수업을 가르치는 교사의 형태를 파락할 것이다.
수업 만족도 설문지 제작: 교사의 자질, 교사의 수업내용, 교사의 학습효과, 교사와의 인간관계의 4개 하위변인으로 구성, 총 20개의 5단계 Likert형 척도로 구성되어져 있는 설문지를 사용할 것이다.
교사 스스로의 만족도를 평가하는 설문지: 수업 전 준비 과정부터 수업 후 평가까지의 과정을 스스로 평가하는 설문지이다.
cf)문항내용의 요소
교과전담제의 영향, 체육교과전담제의 필요성, 체육교과전담제의 운영현황, 체육교과전담제 운영의 문제점, 체육교과전담제 운영의 개선방안
3) 연구절차
연구계획서 작성
문헌 및 선행연구 조사
질문지 작성
예비조사 및 질문지 수정
자료수집
자료처리
논문작성
4) 분석방법
질문지 조사 방법을 통하여 수집된 자료는 체육교과전담제의 운영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관한 의견조사 내용을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고 성별, 담당업무별, 등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 할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서울특별시 인쇄공업협동조합
박동섭(2002), 초등학교 체육교과 전담교사의 수업 운영 실태. 한국교원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동곤(2002), 기간제체육교과전담출신 초등교사의 직무만족에 따른 체육수 업 실태 분석.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신복 · 손천택(역)(1991). 체육교수이론. 서울 : 보경문화사
강신복 · 최의창(역)(1994). 체육수업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오근진(1973), 국민학교 교과전담제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정재은(1991), 국민학교 교과전담제 운영실태 및 운영방안에 대한 의견조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춘현 · 조필환(2001), 초등학교 체육 전담교사제의 교사유형별 인식도 조 사를 통한 개선 방안 연구.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 5권 제2호
한국교육개발원 (1983) 초등학교 체육교육 효율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가격2,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06.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47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