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집단따돌림-왕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집단 따돌림의 정의
2. 집단 따돌림의 특징
* 집단 따돌림의 변화
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 집단 따돌림의 유형
5. 피해자와 가해자의 특성
6. 집단 따돌림으로 파생되는 문제
7. 집단 따돌림의 대처방안
-교사
-학생
-가정
-학교
-총체적노력
8. 집단 따돌림 해결을 위한 실질적 프로그램
-학급에서의 집단따돌림 예방지도 프로그램
-인간관계 프로그램
-집단따돌림 대상 학생의 적응 및 예방지도(예방 프로그램)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Ⅴ. 집단 따돌림 진단

본문내용

로그램 등
② 자아성장 프로그램
구성원들의 주체적이고 객관적인 자기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통합적인 자아관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예) 자기표현 프로그램(그림일기를 통한 나의 발견),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 나의 개성과 존재감 찾기, 극과 극을 넘어서는 자아 찾기 등
Ⅲ. 결 론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하게 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인 것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배우게 된다. 따라서 친구들에게 소외를 당하여 집중적인 폭언이나 폭행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인 것이다. 이는 어른들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는 감당하기 힘들기 마련이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들과는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왕따)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된다. 집단따돌림을 장기적으로 받은 아이들은 대인 기피, 우울증,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현상을 보이며 심할 경우 자살까지도 한다. 이것은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학생들의 고통과 후유증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잘 보여 주고 있다.
본론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이러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집단 따돌림은 그 원인이 개인 뿐 아니라 그릇된 양육태도와 분위기, 더불어 사는 사회라는 중요한 가치관을 제대로 가르치지 못한 우리 입시위주 교육의 문제, 경쟁에서의 승자만을 인정해온 우리 기성세대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 때문에 집단 따돌림 대처방안 또한 어느 특정집단만의 노력으로는 성과를 거들 수 없다. 따라서 해결을 위해서는 학생ㆍ학교ㆍ가정ㆍ사회의 총체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효과적인 집단 따돌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학생ㆍ학교ㆍ가정ㆍ사회가 공동적으로 노력할 수 있는 유기적인 협조체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자료
참고문헌
- 교실이야기/ 이훈구/ 법문사 2001
- 집단따돌림 진단과 치료방안/ 홍준표/ 집문당 2002
- 집단따돌림과 교육해체/ 한준상/ 집문당 2002
-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 이춘재/ 집문당 2000
- 청소년 집단 따돌림의 원인과 지도 방안/구본용/ 청소년 상담문제 연구 1997
참고사이트
- 한국심리교육연구소 www.mindnlp.com
- 한국교육개발원 www.kedi.re.kr
- 한국청소년개발원 www.kiyd.re.kr
- 한국청소년상담원 www.kyci.or.kr
- 왕따닷컴 www.wangtta.com
Ⅴ. 집단 따돌림 진단
항 목
질 문
그렇지않다
때때로
자주
::::: 학교 적응력 :::::
1
아침마다 학교에 가기 싫어 늑장 또는 꾀병을 부린다.
2
학년 초 반이 바뀌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3
전학하고 싶다는 말을 종종한다.
4
선생님 말씀을 잘 듣지 않거나 수업에 적응하지 못한다.
::::: 자기 통제력 :::::
5
잘 울고 짜증을 부린다.
6
친구가 놀리면 화를 잘낸다.
7
거짓말을 잘 한다.
8
하지 말라고 꾸중해도 소용이 없다.
::::: 감정관리 :::::
9
사소한 일로 토라진다.
10
화가 나면 오래 간다.
11
겁이 많고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 한다.
12
친구와 가끔 싸움을 벌인다.
::::: 친구 사귀기 :::::
13
새로운 친구를 잘 못사귄다.
14
친구에게 양보하거나 배려하는 것이 부족하다.
15
특별히 친한 친구가 없다.
16
자기만 알고 질투가 많다.
::::: 책임감 :::::
17
자기 방을 정리정돈 하지 못한다.
18
공부를 스스로 하지 못한다.
19
'이거하면 안돼?', '친구와 놀면 안돼?' 란 말을 자주 한다.
20
미래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한다.
::::: 발달과정 :::::
21
자기보다 어린 아이하고만 놀려고 한다.
22
신체정서발달 어딘가 문제가 있는 것 같다.
23
감정표현이 서툴고 상황판단을 잘 못한다.
24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관심사만 이야기한다.
※ 한국심리교육연구소
학교적응력은 아동이 학교생활에 얼마나 적응하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4개의 문항 점수의 합이 4점이 넘는다면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 학교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자기통제력과 감정관리, 책임감은 아동의 성격적인 측면입니다. 내적인 자신감이 있는 아동은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적절한 사회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어 인기를 얻습니다. 그러나 자기통제력과 자기 관리 능력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 또래와의 관계에서 소극적이게 되고, 친구사귀기가 어렵습니다. 자기통제력, 감정관리, 친구사귀기, 책임감 각 영역별 점수가 4점 이상이면 아이에 대한 특별한 주의와 지도가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발달과정은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왕따'가 될 요인이 없는지 알아보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점 이상이면 지도가 필요하고, 5점 이상의 점수가 나왔다면 심리치료가 요구됩니다.
그렇지 않다- 0점 때때로- 1점 자주- 2점
★ 20점 이상- “나 왕따예요”
아동의 경우, 이미 왕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문가를 찾아가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습니다.
★ 14점 ~ 19점 - “왕따 경보”
집단 따돌림의 표적 가능성이 있습니다. 학교 생활과 교우관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도로 아동의 자신감과 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 8점 ~ 13점 -“왕따 주의보”
자녀의 왕따 체크리스트 검사 결과, 아동은 사회성 부족으로 왕따가 될 가능성이있습니다. 학교 생활과 교우관계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도로 아동의 자신감과사회적 기술을 익히게 하십시오. 좋은 예방책이 될 것입니다.
★ 0점 ~ 7점 - 자녀의 왕따 체크리스트 점수는 7점 이하로, 왕따가 될 가능성이 없습니다. 원만한 또래관계,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06.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56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