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2장 통합교육과 담임교사의 역할
1. 경도 학습 장애와 행동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3. 신체장애
4. 감각장애
1. 경도 학습 장애와 행동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3. 신체장애
4. 감각장애
본문내용
각, 초당 사이클(cps, Hz)로 측정
-청각 손상의 정도: 교재 101-102 그림 참고
-창각장애의 유형: 코감기나 귓병으로 인한 장애(음파가 중이의 분비액이나 귀지와 같은 방해물에 의해)
내이가 청신경을 통해 뇌로 전파를 받거나 보내지 못할 경우
(2) 농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
-최소 제한적 환경의 결정: 버치(Birch)의 배치 결정을 위한 5개 기준에 의해 환경 조성 필요: 교재 104쪽 참고
-대안적 의사소통의 체제 이해
-- 구화: 말 읽기(입술읽기)를 통한 잔존 청력을 사용하는 법
-- 수화: 손가락으로 표현하는 철자법과 신호 언어
-- 구화+수화(종합적 의사소통):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고 수화적 접근으로 보충
-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학생을 교사 가까이에 앉히기
-말할 때 학생을 마주하고 약간 떨어져 위치하기, 등보이지 않고 말하기, 너무 빨리 말하지 않기
-집단 토론시 다른 학생들이 말할 때 얼굴 쳐다보게 하기
-수업 전에 중요한 단어나 문장 칠판에 쓰기, 말할 때는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기
-사진, 시각자료 활용, 이해하지 못했을 시에는 다시 지도하기
-교실 주변의 소음 줄이기
(3) 난청학생의 특별한 요구
-수화 보다는 잔존 청력기능의 이용과 청력 훈련, 그리고 말하는 것에 초점
-보청기 사용시 기능 이해하고 사용법 가르치기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수업전, 수업시, 수업 후 전략을 적용, 수업에 필요한 단어나 이해력을 가졌는지 미리 확인하고 교수계획 짜기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교수계획 짜기
(4) 관련 서비스
-지역의 청각 전문가나 언어치료사가 다음과 같은 것에 도움을 주면 효과적인 교육 가능
-학생 평가시 일반시험지를 개작하거나 비언어적 시험으로 적용
-아동의 청각검사의 상태를 교사에게 정확히 알려주기
-교사와 반 아이들에게 보청기 작동법에 대하여 토론하기
-학생들에게 말 읽기를 가르치기, 화자의 얼굴과 입술을 지켜보는 방법 가르치기
-정형적인 언어를 가르치기, 수화적 의사소통 가르치기
-청각훈련을 제공, 가능한 한 청각을 사용하도록 돕기
-직업교육이나 독립생활을 위한 기능들을 가르치기
-특수 장비(전화증폭기 등) 사용법 가르치기
(5) 듣기 대화에서 교사의 역할
- 항상 아동을 관찰하고 큰 소리나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현기증이나 귀의 소음, 청력의 어떤 변화이든 간에 자세히 관찰, 조사해야 한다.
-청각 손상의 정도: 교재 101-102 그림 참고
-창각장애의 유형: 코감기나 귓병으로 인한 장애(음파가 중이의 분비액이나 귀지와 같은 방해물에 의해)
내이가 청신경을 통해 뇌로 전파를 받거나 보내지 못할 경우
(2) 농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
-최소 제한적 환경의 결정: 버치(Birch)의 배치 결정을 위한 5개 기준에 의해 환경 조성 필요: 교재 104쪽 참고
-대안적 의사소통의 체제 이해
-- 구화: 말 읽기(입술읽기)를 통한 잔존 청력을 사용하는 법
-- 수화: 손가락으로 표현하는 철자법과 신호 언어
-- 구화+수화(종합적 의사소통):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고 수화적 접근으로 보충
-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학생을 교사 가까이에 앉히기
-말할 때 학생을 마주하고 약간 떨어져 위치하기, 등보이지 않고 말하기, 너무 빨리 말하지 않기
-집단 토론시 다른 학생들이 말할 때 얼굴 쳐다보게 하기
-수업 전에 중요한 단어나 문장 칠판에 쓰기, 말할 때는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기
-사진, 시각자료 활용, 이해하지 못했을 시에는 다시 지도하기
-교실 주변의 소음 줄이기
(3) 난청학생의 특별한 요구
-수화 보다는 잔존 청력기능의 이용과 청력 훈련, 그리고 말하는 것에 초점
-보청기 사용시 기능 이해하고 사용법 가르치기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수업전, 수업시, 수업 후 전략을 적용, 수업에 필요한 단어나 이해력을 가졌는지 미리 확인하고 교수계획 짜기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교수계획 짜기
(4) 관련 서비스
-지역의 청각 전문가나 언어치료사가 다음과 같은 것에 도움을 주면 효과적인 교육 가능
-학생 평가시 일반시험지를 개작하거나 비언어적 시험으로 적용
-아동의 청각검사의 상태를 교사에게 정확히 알려주기
-교사와 반 아이들에게 보청기 작동법에 대하여 토론하기
-학생들에게 말 읽기를 가르치기, 화자의 얼굴과 입술을 지켜보는 방법 가르치기
-정형적인 언어를 가르치기, 수화적 의사소통 가르치기
-청각훈련을 제공, 가능한 한 청각을 사용하도록 돕기
-직업교육이나 독립생활을 위한 기능들을 가르치기
-특수 장비(전화증폭기 등) 사용법 가르치기
(5) 듣기 대화에서 교사의 역할
- 항상 아동을 관찰하고 큰 소리나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현기증이나 귀의 소음, 청력의 어떤 변화이든 간에 자세히 관찰, 조사해야 한다.
추천자료
- 특수학급 아동의 교육적통합에 관하여
- 일반학급에서의 특수아 교육
- 일반학교 특수학급 학생들의 여가활동 실태조사
- [특수아교육]-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
- [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
- [특수교육][장애인교육][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과 교육환경 조성기준, 특수학교(장애인학교)...
- 장애인통합교육과 특수아동(장애아동) 고찰, 장애인통합교육의 정의와 역사, 장애인통합교육...
- 경도장애아교육 종합시험문제(일반학급의 특수아동 교육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