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통합교육과 담임교사의 역할 요약 및 발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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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제2장 통합교육과 담임교사의 역할 요약 및 발표자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제 2장 통합교육과 담임교사의 역할

1. 경도 학습 장애와 행동 장애

2. 의사소통 장애

3. 신체장애

4. 감각장애

본문내용

각, 초당 사이클(cps, Hz)로 측정
-청각 손상의 정도: 교재 101-102 그림 참고
-창각장애의 유형: 코감기나 귓병으로 인한 장애(음파가 중이의 분비액이나 귀지와 같은 방해물에 의해)
내이가 청신경을 통해 뇌로 전파를 받거나 보내지 못할 경우
(2) 농학생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
-최소 제한적 환경의 결정: 버치(Birch)의 배치 결정을 위한 5개 기준에 의해 환경 조성 필요: 교재 104쪽 참고
-대안적 의사소통의 체제 이해
-- 구화: 말 읽기(입술읽기)를 통한 잔존 청력을 사용하는 법
-- 수화: 손가락으로 표현하는 철자법과 신호 언어
-- 구화+수화(종합적 의사소통):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하고 수화적 접근으로 보충
-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학생을 교사 가까이에 앉히기
-말할 때 학생을 마주하고 약간 떨어져 위치하기, 등보이지 않고 말하기, 너무 빨리 말하지 않기
-집단 토론시 다른 학생들이 말할 때 얼굴 쳐다보게 하기
-수업 전에 중요한 단어나 문장 칠판에 쓰기, 말할 때는 완전한 문장으로 말하기
-사진, 시각자료 활용, 이해하지 못했을 시에는 다시 지도하기
-교실 주변의 소음 줄이기
(3) 난청학생의 특별한 요구
-수화 보다는 잔존 청력기능의 이용과 청력 훈련, 그리고 말하는 것에 초점
-보청기 사용시 기능 이해하고 사용법 가르치기
-학급 프로그램의 적용
-수업전, 수업시, 수업 후 전략을 적용, 수업에 필요한 단어나 이해력을 가졌는지 미리 확인하고 교수계획 짜기
-청각장애 학생이 다른 학생들과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교수계획 짜기
(4) 관련 서비스
-지역의 청각 전문가나 언어치료사가 다음과 같은 것에 도움을 주면 효과적인 교육 가능
-학생 평가시 일반시험지를 개작하거나 비언어적 시험으로 적용
-아동의 청각검사의 상태를 교사에게 정확히 알려주기
-교사와 반 아이들에게 보청기 작동법에 대하여 토론하기
-학생들에게 말 읽기를 가르치기, 화자의 얼굴과 입술을 지켜보는 방법 가르치기
-정형적인 언어를 가르치기, 수화적 의사소통 가르치기
-청각훈련을 제공, 가능한 한 청각을 사용하도록 돕기
-직업교육이나 독립생활을 위한 기능들을 가르치기
-특수 장비(전화증폭기 등) 사용법 가르치기
(5) 듣기 대화에서 교사의 역할
- 항상 아동을 관찰하고 큰 소리나 소음에 장시간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현기증이나 귀의 소음, 청력의 어떤 변화이든 간에 자세히 관찰, 조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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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0.03.24
  • 저작시기2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3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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