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홈쇼핑 이용소비자들의 구매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 및 문제점을 통한 바람직한 구매태도 고찰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TV 홈쇼핑 이용소비자들의 구매요인과 구매 후 만족도 및 문제점을 통한 바람직한 구매태도 고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TV홈쇼핑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TV홈쇼핑의 개념
2) TV홈쇼핑의 특성
3) TV홈쇼핑의 장단점(기업측면/소비자측면)
4) 우리나라 TV홈쇼핑의 등장과 현황
*기사에 나타난 TV홈쇼핑에 소비자 문제사례
2. 소비자의 구매행동
1)소비자 구매행동의 개념과 유형
2)소비자의 구매 후 만족과 불만족
3.TV홈쇼핑과 소비자구매행동에 관련된 선행연구고찰

Ⅲ. 연구방법(연구설계)
1.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1) 연구 모형의 설정
2) 연구 가설의 설정
2. 조사 설계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방법
2) 설문지의 구성
3) 자료 분석 방법
3. 자료의 분석
1)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TV홈쇼핑 이용현황
2)조사대상자의 TV홈쇼핑 전반적 구매현황
3)구매후 소비자 태도에 관한 조사
4) TV홈쇼핑사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4. 결과 분석
1)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구매요인의 상관관계
2)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구매형태와 만족도의 상관관계
3)홈쇼핑 이용 소비자의 구매과정에 발생되는 문제점

Ⅳ. 결 론
1. 연구결과 요약
2. 바람직한 구매태도의 고찰
3.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방향

* 참고문헌

* 첨부-설문지

본문내용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본 설문의 대상은 TV 홈쇼핑을 이용하여 구매를 경험해 본 성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작성하신 설문은 익명으로 처리되며 단지 연구의 목적을 위해서만 사용됨을 약속드리니, 다소 불편이 있으시더라도 한 문항도 빠짐없이 정확히 기입해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사용될 수 있도록 귀하의 적극적이고 솔직한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매경험이 있으십니까? (있다, 없다)
Ⅰ. 다음은 귀하의 TV홈쇼핑에서의 구매에 관한 질문입니다.
1. TV홈쇼핑을 한 달에 평균적으로 몇 번이나 이용하십니까?
① 1번 이하 ② 2~4번 ③ 5~6번 ④ 7~8번 ⑤ 9번 이상
2. TV홈쇼핑을 통해 구매하실 때 얼마나 쇼핑리스트를 잘 준비하십니까?
① 매우 잘 작성하는 편이다 ② 잘 작성하는 편이다. ③ 그저 그런 편이다.
④ 잘 작성하지 못한다 ⑤ 전혀 작성하지 않는다.
3. 귀하가 지난 6개월 동안 TV홈쇼핑에서 구매한 제품은 주로 무엇입니까?
① 의류(속옷포함) ② 악세사리류 ③ 신발 ④ 식품류(간식포함) ⑤ 화장품 ⑥ 가전제품
⑦ 소품류 ⑧ 문구류 ⑨ 책 ⑩ 그릇 ⑪ 유아용품 ⑫ 주방/가정용품 ⑬ 기타 ( )
4. TV홈쇼핑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입니까? 기타의 경우는 그 이유를 적어주십시오.
① 상품안내자(쇼호스트) ② 상품의 가격 ③ 상품 가치 ④ 주변 사람의 권유
⑤ 상담원의 친절 ⑥ 구입 매력 ⑦ 기타 ( )
▶쇼호스트란 TV홈쇼핑에서 제품을 소개하고 안내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5. 자주 이용하는 TV홈쇼핑 채널은 어디입니까?
① GS홈쇼핑 ② CJ홈쇼핑 ③ 현대홈쇼핑 ④ 우리홈쇼핑 ⑤ 농수산쇼핑 ⑥기타 인포머셜방송
6. TV홈쇼핑 시청 시 평균 머무는 시간은 얼마나 되십니까?
① 30분 미만 ② 30분~1시간 미만 ③ 1시간~2시간 미만 ④ 2시간~3시간 미만 ⑤ 3시간이상
7. TV홈쇼핑을 주로 언제 시청하십니까? ① 주중 ② 주말(토,일)
8. TV홈쇼핑을 시청하시는 주 시간대는 무엇입니까?
① 개점시간 ~ 오후 2시 ② 오후 2시 ~ 오후 6시 ③ 오후 6시 ~ 폐점시간
9. TV홈쇼핑으로 구매한 제품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① 만족 ② 불만족
10. TV홈쇼핑 제품의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사후(A/S)서비스 ② 대금 지불의 편리성
③ 배달의 신속성 ④ 품질 신뢰성
⑤ 주문 과정의 편리성 ⑥ 저렴한 가격
⑦ 충분한 제품정보 ⑧ 제품의 다양성
⑨ 기타 ( )
11. TV홈쇼핑 제품의 구매 불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① 사후(A/S)서비스 ② 대금 지불의 방법
③ 배송지연 ④ 광고와 다른 품질(기능)
⑤ 주문 과정의 복잡함 ⑥ 시중보다 비싼 가격
⑦ 불충분한 제품정보 ⑧ 환불지연
⑨ 기타 ( )
Ⅱ. 다음은 제품 구매 후 소비자의 태도에 관한 조사입니다.
1. 만약 제품이 불량이거나 클레임 발생시 책임 소재는 어디에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홈쇼핑 ② 입점업체 ③ 배송업체 ④ 기타 ( )
2. 구매한 제품을 반품 /교환한 경험이 있는가?
① 있다 (3번으로 이동) ② 없다 (6번으로 이동)
3. 반품 / 교환 한 이유가 무엇입니까?
① 상품의 성능(디자인,색상)이 설명과 달라서
② 상품의 질이 안 좋아서
③ 색상, 사이즈 등 주문한 것과 다른 것이 배달 되서
④ 충동적으로 구입하여 후회되서
⑤ 주변인이나 가족의 반대
⑥ 가격이 시중보다 비싸서
⑦ 기타
4. 반품 / 교환 할 상황에 처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① 즉시 반품한다. ② 반품할 요량으로 며칠 사용한다.
③ 그냥 사용한다. ④ 기타 ( )
5. 반품/교환시 어떤 수단을 통해 불만을 해소 하십니니까?
① 전화통화 ② 홈페이지 게시판
③ 주변인에게 하소연 ④ 소비자 관련단체에 고발
⑤ 기타 ( )
6. 반품한 경험이 없다면 100%만족했기 때문입니까?
① 예 ② 아니오
7. 아니라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 )
Ⅲ. TV홈쇼핑사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입니다.
1. 제품 주문시 망설여 본적이 있는가?
① 있다(3번으로 이동) ② 없다(4번으로 이동)
2. 망설여지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① 광고중 제품과 수령후 제품의 차이 ② 품질에 대한 불안감
③ 충동구매에 대한 후회 ④ 경제적 문제
⑤ 기타 ( )
3. 홈쇼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가장 만족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① ARS할인 ② 무이자 할부
③ 할인 쿠폰(포인트 적립) ④ 사은품 증정
⑤ 원앤원 서비스(하나를 사면 하나를 더 드립니다.)
⑥ 기타 ( )
4. 위에서(4번 문항) 선택한 서비스가 제품 구매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매우 많은 영향
② 많은 영향
③ 보통
④ 별로 영향이 없다.
⑤ 전혀 영향이 없다.
5. 앞으로 홈쇼핑에 바라는 서비스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 )
Ⅴ. 아래의 질문은 자료의 정리를 위해 없어선 안 될 매우 중요한 자료입니다. 빠트리는 항목 없이 꼭 기입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귀하의 성별은 무엇입니까?
① 여성 ② 남성
2. 귀하의 연령은 만 몇 세인가요?
①20대 ② 30 대 ③ 40 대 ④ 50 대 ⑤ 만 60 세 이상
3. 귀하의 학력은 어떻게 되십니까?
① 중졸이하 ② 고졸이상 ③ 대졸 (재학포함) ④ 대학원 졸업 이상 (재학포함)
4.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① 전업주부 ② 학생 ③ 공무원 ④ 사무직 ⑤ 생산직 ⑥ 판매/서비스직
⑦ 전문직 ⑧ 자영업 ⑨ 무직 ⑩ 기타 ( )
5. 귀하께서는 결혼을 하셨습니까?
① 안했다 (미혼) ② 했다 (기혼)
6. 귀하의 가족수는 몇명이십니까? ( )명
7. 귀하께서는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계십니까?
① 있다 ② 없다
8. 귀하의 월 평균 소득액은 어떻게 되십니까 ? (용돈포함)
① 100만원 미만 ② 100~ 200만원 미만 ③ 200~300만원 미만
④ 300~400만원 미만 ⑤ 400만원 이상
9. 귀 댁의 주거 형태는?
① 아파트
② 단독주택
③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연립주택, 빌라 등)
④ 기타 ( )
--☆ 설문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
  • 가격2,800
  • 페이지수32페이지
  • 등록일2010.04.06
  • 저작시기2005.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701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