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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유형과 도입취지,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지침,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수업방법,수업내용,수업평가,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 유의점과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유형
1. 선택 과제형
2. 공통 과제형(통합형)

Ⅲ.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도입취지

Ⅳ.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지침

Ⅴ.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방법
1. 개별 지도
2. 학습지
3. 모둠구성
4. 교육과정 재구성

Ⅵ.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내용
1. 심화학습
2. 보충학습

Ⅶ.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수업평가
1. 논술형
2. 서술형
3. 포트폴리오형
4. 보고서형
5. 토의․토론형
6. 작품창작형
7. 연극공연형
8. 구술형

Ⅷ.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유의점

Ⅸ.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우 보충반 학습은 학습에 대한 동기가 낮고 성취욕구가 뒤진 상태라 담당 교사가 수업의 질을 관리하기 어렵다. 단계형이 아닌 심화보충형은 학급 내 수준별 모둠 편성이나 개별 학습으로 단위 시간, 소단원, 대단원 내에서 수준별 학습을 실시할 수도 있다. 재량활동, 일과 중 특별한 시간 배정 등 다양한 방법이 제공 될 수 있으나 학습자의 수준 향상과 능력신장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과정을 중시한다.
개별화 학습에 대한 배려를 한다.
다양한 학습 활동이 제시되어 통합적, 종합적인 학습장이 되게 한다.
학습자는 적극적인 참여자, 교사는 조력자와 안내자, 진단자가 된다.
교사와 학생 상호간에 열린 마음을 갖는다.
Ⅸ. 국어과 수준별수업(교육과정, 학습)의 방향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에 의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수업의 원칙이 세워져야 한다. 수준별 수업을 교과서에서처럼 매단원의 끝 부분에서만 할 것인지 여부, 학생들의 기본학습 도달의 판별, 보충과 심화를 선택케 하는데 있어서 학생의 선택권 부여, 보충과 심화 학생 중 초점을 두어야 할 대상, 교과서 구성상 매 대단원 말미에만 평가를 할 것인지 여부, 능력별 또는 이질의 소집단 편성 등 현장 교사들이 나름대로 세워서 실천해야 할 원칙이 전제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중요한 것은 학습활동을 적절히 구안하는 일이다. 학습활동을 구안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학습목표를 달성하는데 적합한 것이어야 하고, 의미있는 것이어야 하며,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학습 범위 내에서의 활동 구안, 교사와 학생이 공동 주체가 되는 활동으로의 구안, 해당시간에 완결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 등을 들 수 있다. 수준별 수업을 위한 활동은 크게 두 측면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학습자의 능력을 고려한 수업과 학습자의 개성을 고려한 수업이다. 전자의 경우에 간과하기 쉬운 문제로 보충활동과 기본학습간의 수준상의 차이 문제를 들 수 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보충활동은 수준 자체가 기본 학습보다 쉬운 것이라기보다는 내용의 수준은 동일한데 자료나 방법을 달리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보충 학습을 구안할 때에는 수준면에서 기본 학습보다 더 쉬운 것을 구안 할 것이 아니라, 수준은 동일하나 기본학습을 할 때와는 다른 자료나 방법을 도입하여 어떻게 하면 더 쉽고 재미있게 기본 학습에 도달하게 할 것인가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이렇게 볼 때 보충 학습을 충분히 이수했다면 다시 기본 학습으로 돌아갈 것이 아니라 필요할 경우 바로 심화 학습으로 들어가면 될 것이다. 후자의 경우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반영함으로써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인 선택권을 부여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학습자 각자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했을 때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Ⅹ. 결론
수준별 교육과정은 실제 교실에서 교수학습에 의해 실현되므로, 효과적인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이 필요하다. 현재 7차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의 운영을 위해서는 7차 교육과정의 이념을 성실하게 반영하려 한 교과서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론적으로 나눈 보충심화 학습의 유형을 따르기에는 실제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는 난이도를 구분하기 힘든 경우가 있다. 여러 영역이 혼용되어 대단원의 목표가 진술될 때는 어느 영역을 중심으로 심화와 보충을 할 것인가의 문제도 등장하지만, 동일한 영역을 가지고 한 대단원을 구성한다고 할지라도 보충과 심화학습, 특히 심화학습의 선택 과제형의 경우는 그 수준을 결정하기가 결코 쉽지 않다. 그러므로 국어과에서 효과적인 수준별 교수학습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학습자 수준에 따른 적절한 교수학습 운영을 위한 교사의 연수와 교사가 교과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제 상황에서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보충심화 학습을 운영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와 교실 환경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ⅰ. 광주교육대학교 목포부속초등학교(2000), 수준별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목포 : 호남교육사
ⅱ. 교육인적자원부(1997), 국어과 교육과정
ⅲ.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제7차 교육과정 연수 자료
ⅳ. 신헌재·이재승(1994),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울 : 서광학술자료사
ⅴ. 이인제(1997), 국어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교원교육 제 13권, 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ⅵ. 정구향 외(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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