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유형,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운영계획,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방향,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와 유형,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운영계획,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자기주도적학습,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방향,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의미

Ⅲ.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유형
1. 완전 습득 학습
2. 도달도별 학습
3. 자유 진도 학습
4. 무학년제 학습
5. 적성 처우 학습
6. 순서 선택 학습
7. 발전 과제 학습
8. 과제 선택 학습
9. 과제 설정 학습
10. 자유 연구 학습

Ⅳ.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운영계획
1. 계획과 준비 단계
2. 추진준비 단계
3. 운영의 실제 단계
4. 중간보고 단계
5. 계획의 수정․보완 단계
6. 2차 추진준비 단계
7. 실행 단계
8. 결과분석 단계
9. 연구결과 보고 단계

Ⅴ.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자기주도적학습
1. 자기 주도적 학습의 기본 원리
2. 자기 주도적 학습력을 기르는 교과 지도의 일반 원칙

Ⅵ.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방향
1.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2. 열린교육과정 운영 방법

Ⅶ.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시사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래 인간의 자기 학습 개별화의 원리에 의해 시작되었음은 물론 학습의 개별화만이 자기 학습력을 기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둘째, 지적 호기심 유발로 학생들이 알고 싶다, 알아야 한다, 알고야 말겠다는 강한 집념이 생기도록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 자기 학습을 지속케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셋째, 기초와 기본적 지식은 지식의 습득 형성으로 인해 후속 학습과 경험의 토대가 될 수 있는 변화성과 지속성이 있으며 고립된 지식이 아니고 다른 학습 영역 및 경험 영역에 그 학습 효과가 널리 전이 될 수 있는 발전적 지식을 말한다.
넷째, 효과적인 자기 주도적인 학습을 전개하려면 기초 학력의 획득으로 생활과 학습의 기반으로서 최소 필요에 의한 기초 학력, 앞으로의 생활과 후속 학습 준비로서의 기초 학력, 학력 구조상의 기본적인 부분으로서 문제 해결에 활용되는 기본적 지식 기능 태도 및 학습력 등으로 구분되는 기초 학력을 획득시켜야 한다.
Ⅵ.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방향
1. 교육과정 재구성의 방향
1) 변화와 도전, 무한 경쟁의 21세기에 성공적인 삶을 향유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는 방향으로 재구성 한다.
2) 많은 정보를 활용하여 당면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3) 교육과정 내용 분석을 바탕으로 내용과 지도 시기가 유사한 학습 과제를 추출하여 교과나 단원을 통합 또는 분산 운영한다.
4) 학습 자료나 학생의 실태 및 학교 행사 등을 감안한 학습 형태로 결정하고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한다.
2. 열린교육과정 운영 방법
1) 열린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과 분석으로 열린 학습이 가능한 학습요소를 추출한다.
2) 학년별 열린 학습 가능한 요소별 학습 방법 및 학습 자료 분석
3) 열린 교수학습 방법의 정립 및 적용
4) 학습 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교수학습 자료 선정 및 제작
5) 교과 학습의 보충심화를 위한 필수 과제와 바른 인성지도를 위한 선택과제 선정 운영
Ⅶ. 개별화학습(교육, 개별화수업)의 시사점
무한 경쟁시대인 21세기는 학생 스스로가 주도하는 열린교육으로 창의적 능력과 인성교육이 중시되어야 하는 시대이다. 학생 주도의 열린교육은 중학교 기술가정교과에서도 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학습의 개별화에 노력하여야 한다. 열린교육의 본질은 학습의 폐쇄성과 획일성에 젖은 교육 현실에서 탈피하여 지도를 개별화하고 학습 활동을 자율화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평생학습의 능력을 기르는데 있으므로 기술가정 교과에서도 이에 따른 자료의 제작과 수업모형 개발을 통한 적용 및 학습활동의 훈련이 필요하다. 특히 e-learning 연계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배양이 절실히 요구된다.
Ⅷ. 결론
교육이 학생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실현시켜 주기 위한 인류의 존엄한 과업이라고 한다면 교육은 응당 학생 개개인의 현재의 상태를 그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즉, 학생 개개인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수업의 개별화는 항상 교육의 이상으로 간주되어 왔다. 수준별 수업은 교육의 이상인 개별화 수업에 대한 하나의 현실적인 대안으로 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일제식획일식 수업에 대한 한 가지 대안이 수준별 수업이다. 수준별 수업은 학업의 성취수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방법을 처치해 주는 수업을 의미한다. 수준별 수업은 개별화 수업과 일제식 수업의 중간에 위치한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 개인의 수준에 맞는 기초설계를 설정해주지는 못하지만 그렇다고 한 수준만의 기초설계도 설치하지는 않는다. 예를 들면 수준별 수업은 3~4개의 수준에 해당하는 비계를 설정해주어 학생들에게 현재보다 좀 더 의미있는 교육을 제공해 주고자 한다. 보충과정에 해당한 학생들이 다음 단계의 학습을 위해서는 기초기본 학습 요소를 추출하여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재광(1997), 선수학습정착을 위한 개별화학습전략, 서울 : 초등수학과 연수회지
▷ 김대현·허승희·황희숙·감광휘·이영만(1998), 열린수업의 이론과 실제
▷ 권낙원(1996),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박준영(1998), 교육학개론, 경성대학교 출판부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1989), 학습개별화의 원리와 실제, 교원연수도서
▷ 최규성(2000), 개별화 교수-학습의 향상 방안에 관한 연구
▷ 황윤환(2004), 개별화 수업의 본질에 관한 탐구, 초등교육연구

추천자료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0.04.14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59891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