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지도중점과 지도방법,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수행평가,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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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지도중점과 지도방법,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수행평가,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특징

Ⅲ.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내용체계표

Ⅳ.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지도중점

Ⅴ.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지도방법
1. 지도상의 유의점
2. 교수․학습방법
1) 설명학습
2) 실험․실습 학습
3) 신문은 살아있는 교재로서 시청각 자료나 토의 자료, 교과 내용과 관계되는 최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4) 구안(Project)학습
5) 토의 학습
6) 관찰, 조사
7) 컴퓨터 활용 수업
8) 지그소(Jigsaw)협력 학습
9) 마인드 맵(mind map)의 활용

Ⅵ.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수행평가
1. 기술과
2. 가정과

Ⅶ.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기술․가정과의 문제점
2. 개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위하여 수행평가 체크 리스트를 활용한다.
(5)실습 및 산업체 견학 후 보고서를 작성 제출한다.
(6)실습시마다 실습 안전에 중점을 두어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2. 가정과
⑴ 단순하고 지엽적인 내용의 평가를 지양하고 기본적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문제해결 능력, 실천적 태도 등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⑵ 각 영역별 특성을 고려하여 과정이나 성과를 수시로 평가하고, 지필평가외에 학생 활동의 관찰, 면담 등 여러 가지 방법이 활용되도록 하되, 사전에 평가의 기준, 방법, 시기 등을 계획하여 실시하도록 한다.
⑶ 실습, 실기 등의 평가에서는 평가 항목을 세분화 단계화하여 평가 기준을 작성, 활용함으로써 객관적인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한다. 평가의 기준이 되는 요소들은 미리 학생에 알려줌으로써 목표와 유의해야 할 점 등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Ⅶ. 중학교 기술가정과(기술가정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기술가정과의 문제점
기술ㆍ가정은 교과 내용 면에서 공통요소가 없는 서로 다른 교과인 기술과 가정교과를 물리적으로 통합시킨 것에 지나지 않으며, ‘기술’과 ‘가정’을 ‘기술ㆍ가정’으로 통합한 것은 ‘영어’와 ‘독일어’를 통합한 것과 같은 발상이다. 교과형성의 역사적 발전과정을 보아도 ‘기술’과 ‘가정’은 서로 다른 역사를 가지고, 다른 목적과 내용으로 독자적으로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두 교과를 통합시켜 만든 ‘기술ㆍ가정’은 일선 학교 현장에서 많은 부작용과 비효율성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첫째, 기술교사가 가정을 가르치고, 가정교사가 기술을 가르치도록 하는 행정으로 담당 교사의 전문성이 훼손되고 사기를 떨어뜨리고 있다. 1명의 교사가 2과목을 가르칠 경우 전공하지 않은 과목에 대한 부담, 전문성, 자신감 결여 등으로 인하여 교사의 사기, 수업의 질이 저하되고 있다.
둘째, 일선 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이 불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정 편제상 이수 시간이 2-3-3-3으로 되어 있어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어려움. 실험실습, 토의 수업, 역할 놀이 등 교과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하기가 어렵다.
셋째,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받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학교 사정에 따라 운영하기 위해 영역별로 학기를 나누어 집중적으로 이수할 경우 등 학생이 배우지 않는 내용이 실린 교과서를 가지고 다녀야하는 부담을 줄 수 있다.
넷째, 학문적 기초와 관계없는 교육내용이 구성되어 학생은 물론 가르치는 교사에게도 혼선을 가져오고 있으며, 교과서가 한 권으로 출판되어 각종 예산의 배분, 교수학습, 교사 자격 등 교육 전반에 걸쳐 한 개의 교과로 운영되어 여러 가지 불이익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다섯째, ‘기술’과 ‘가정’은 사용하는 시설이 다르기 때문에 체험활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2. 개선 방안
○ 기술, 가정 교과 분리 독립
기술가정 과목의 경우 교과가 병렬적으로 통합되면서 교사 수급의 문제가 생기고 기술가정이라는 새로운 자격을 발급하는 등 부전공 연수, 임용고사 등에서 많은 문제를 낳아 교육 현장과 교사의 사기가 저하되었으므로 학문적 체계와 각각의 성격의 고려하여 독립 교과로 분리되어야 한다.
○ 필수 교과화
사회적 요구, 국제적 동향, 사회인구학적 변화의 변화를 고려할 때 학생들의 자립적인 생활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가정, 기술 교과는 필수 교과가 되어야 한다.
○ 최소한의 이수 시간 확보
제7차 교육과정의 체제 구조 변화는 기술가정 과목의 통합을 시도하였으나 결국 7~10학년의 경우는 병합의 형태를 벗어나기 어려웠음. 시간 배당은 2, 3학년은 3시간이기 때문에 팀 티칭 하기가 어려워 최소 4시간의 배당이 필요하다.
○ 심화선택 과목 편제 재구성
심화선택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목이 종전의 과목을 그 명칭만 변화시킨 점이 있어 차기 개정에서는 학생 중심 선택 과목의 의미를 가질 수 있는 교과목의 개발이 요구되며, 국민공통기간 10년과 교과목 수 10개에 대한 근거와 논의도 필요하다.
○ 가정 교과는 독립, 필수 교과가 되어야 함은 당연하나 필수 교과의 축소, 통합 교과의 운영 등의 세계적 변화 추세와 주5일제 수업 실시 등의 변화에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 교육과정 개정에서는 문서로서의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각 교과의 역사성과 교사 양성 체계와 교원 현황, 교수학습 방법 등 교육현장의 특성이 반영되어야한다.
○ 초등 실과와의 연계를 고려할 때의 교과 명칭, 교과목 수를 고려해야 한다.
○ 실제 학교에서는 실습실, 교구 확보를 통한 기술, 가정 교과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통한 교수학습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Ⅷ. 결론
제7차 기술가정과 교육 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과 개념의 도입, 기술산업과 가정 교과의 통합 등 교육 과정 총론에서의 변화를 수용하여야 하였다. 또, 현재의 교육 과정에 제시된 지도 내용의 양과 수준은 시간 배당 기준, 현장의 교육 여건 등에 비추어 볼 때 어려움이 많으며 실천 과학적인 교과의 특성을 충분히 반영한 교수학습 방법을 전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교육 과정 총론의 성격과 교사학생의 요구 등을 수용하여 지도 내용의 양을 정선하고, 수준을 기본 요소 중심으로 적정화함으로써 학생과 교사의 수업 부담을 경감시키며, 교과의 특성인 체험적, 실천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과 내용의 양을 중영역 수준에서 보면 기술산업, 가정의 23개 중영역을 14개로 축소조정하였다. 그리고 내용의 조직에서는 유사한 내용은 1개 학년에서만 이수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내용의 양이 많거나 수준을 다리 해야 하는 경우에만 나선형 조직을 병행하여 교수학습 방법의 효율성을 높이고 교사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자료, 2000
◎ 김유정, 다양한 교수매체를 이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모색,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가정과 교수방법, Workshop 자료, 중앙대학교 가정교육과, 1997
◎ 교육부, 중학교 기술·산업과 교육 과정 해설, 1992
◎ 송영기 외, 수업에서의 ICT 활용 방안, 인천교육과학연구원,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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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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