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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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효교육지도와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프로그래밍교육지도와 방과후교육활동지도,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 진로교육지도와 직업교육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효교육지도
1. 효행 학습 전통과 목적
2. 현대 효 교육의 문제점
3. 전통적인 효행방법 탐색
1) 실천의 원리
2) 수범의 원리
3) 점진의 원리
4) 사회의 원리
5) 보편의 원리
4. 지도의 실제
1) 효 실천 학습자료의 제작
2) 제작 자료를 효 실천 프로그램에 적용
3) 학습자료와 프로그램의 일반화 방안 모색

Ⅱ.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웹기반교육(WBI)교육지도
1. WBI의 정의
2. WBI의 교육적 기능
1) WBI의 필요성
2) WBI가 효과적인 경우
3) WBI가 비효과적인 경우
4) WBI의 장점과 단점

Ⅲ.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프로그래밍교육지도
1. 지도 목적
1) 프로그래밍 지도의 목적
2) 지도의 제한
2. 지도 내용
1) 프로그래밍의 기초
2) 알고리즘
3) 프로그래밍 언어와 툴
4) 자료구조의 기초(고급)
5) 정보 올림피아드 준비
3. 지도 과정
1) 프로그램 언어와 아이들의 선수학습능력 정도
2) 알고리즘 중심의 학습과 지도
3) 프로그래밍을 위한 자료구조의 이해
4) 경쟁력을 이용한 실력향상
5) 올림피아드 기출문제를 이용한 실전 연습
6) 기출문제 분석 및 대비
7) 웹 커뮤니티를 이용한 학교 밖 프로그래머들과의 자료 및 학습 내용 교환

Ⅳ.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지도
1.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내용과 방법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2.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조직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3.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4. 교과관련 방과후 교육활동의 효과
1) 문제점
2) 활성화 방안

Ⅴ.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지도
1. 나의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2. 직업의 세계 이해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3. 계열 및 학과 선택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4. 입시 준비와 구체적인 실천 계획 세우기
1) 목표
2) 주요활동
3) 자료안내
4) 지도상의 유의점

Ⅵ.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직업교육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할 차이를 극복하여 고려하도록 지도한다.
미래 유망 직종에 대한 탐색은 지속적인 관심이 요구됨을 강조한다.
3. 계열 및 학과 선택
1) 목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희망하는 직업과 관련된 계열과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2) 주요활동
대학의 계열별 특징을 알아본다.
계열 및 학과와 관련되는 직업을 연결짓고 그 결과를 작성한다.
3) 자료안내
입학 안내서, 진학 정보지, 인터넷 정보망을 통해 학과의 특성(교육 내용, 유사학과, 관련 자격, 적성과 흥미, 졸업 후 진로 및 전망, 취업 현황, 설치 학교 등)을 폭넓게 조사수집분석하도록 한다.
4) 지도상의 유의점
전공 학과를 대학보다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지도한다.
마땅한 학과를 선택하기 어려우면 계열이 유사한 학과를 2-3개 뽑아 서로 비교하여 고려한다.
4. 입시 준비와 구체적인 실천 계획 세우기
1) 목표
희망 대학 및 학과에 진학하기 위해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2) 주요활동
대학 진학의 유형을 알아본다.
대학 선택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을 상세하게 검토한다.
대입 전형안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대학별 고사를 위해 대비해야 할 요소들을 알아본다.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및 학과에 관한 전형 자료를 정리한다.
진학을 위해 자신이 준비해야 할 점들을 정리하여 구체적인 전략을 세운다.
3) 자료안내
대학 및 학과에 관한 전형 자료(학생부 반영률수능 반영률대학별 고사모집 시기 등)를 수집하도록 한다.
4) 지도상의 유의점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이나 학과의 선발 방법을 꼼꼼하게 분석하고 대비해 나가도록 지도한다.
각 대학별 전형 자료는 지금까지 발표된 자료들만 모은 것임을 주지시키고 새롭게 발표될 내용들에 대해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함을 강조한다.
Ⅵ. 일반계고등학교(인문계고등학교)의 직업교육지도
일반계 고등학교의 직업 교육과정은 기존의 실업계 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등과 연계된 통합 교육과정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조기에 취업을 원하는 학생들을 위한 전문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설설비가 없으므로, 지금까지 직업교육 훈련 기관에 위탁교육을 실시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위탁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에 대한 추수 지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위탁교육에 그대로 방치되는 경향이 있었다. 또 일반계 고등학교의 경우 직업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이유는, 취업을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국가 기술 자격증 취득을 통한 대학 진학에 목적을 두는 학생들이 많았다. 그러나 대학 입학 정원 대비 대학 입학 예정자들의 비율이 점점 비슷한 상태에 다다르면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과정의 요구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일반계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과정의 성격은 기존의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운영 형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정립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는 사실상 직업교육의 기회가 없었으므로, 특히, 공과대학이나 산업대학 등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실업계 고등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과정이나 프로그램을 이수할 필요성을 느낄 수도 있다. 따라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다양한 형태의 직업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국가의 입장에서도, 국민들의 직업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에게도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취업 및 진학을 위해서 직업 교육과정에 참여한다는 기존의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 교육과정의 목적에 더해서, 교양 교육 및 각자의 흥미에 따라 선택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 확장된 방향 설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기회를 통해서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직업교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진로를 탐색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직업교육은 통합 교육과정 체제에 개설된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현재와 같이 일률적인 위탁 교육에 의한 부적정한 학사 운영에서 벗어나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통합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과 같이 실업계 고등학교 및 지역 사회의 교육 훈련 기관 등에 설치, 운영되는 프로그램을 필요에 따라 선택 이수하게 한다.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 취업과 관련된 실업계 고둥학교, 직업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등에 개설된 과정을 선택하여 이수하게 하고, 11학년에서부터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나 11학년에 취업을 목적으로 실업계 고등학교나 특성화 고등학교의 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계열 이동을 통해서 교육과정의 정상적인 운영을 기하고, 이 경우에는 실업계 고등학교의 계열별 필수 과목을 이수하지 못한 것을 감안하여 야간이나 방학을 이용해서 이수하도록 한다. 한편, 12학년에서 취업을 목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하고자 할 때에는 계열 이동을 하지 않고 자격증 취득과 관련된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취업을 목적으로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하는 경우에는, 일반계 고둥학교의 심화 선택 과목의 이수 단위로 인정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교육과정 운영상의 혼란을 방지해야 한다. 그밖에, 자신의 흥미나 직업적 탐색, 그리고 미래 직업 능력의 향상을 위해서 직업 교육과정을 이수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경우에는, 이를 특별활동 이수 단위나 자신의 재량 활동 이수 단위로 인정해 줌으로써 용이하게 이수할 수 있게 한다. 또, 전일제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방학을 이용한 계절제, 야간, 통신 교육 등의 다양한 형태를 고려해 주어야 한다.
참고문헌
◎ 강종훈·김수원, 일반계 고등학교 직업과정 운영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김충기, 직업교육과 진로교육, 교육과학사, 1989
◎ 곡성교육청, 효교육의 이론과 실제, 순천 태광사, 1993
◎ 이효범, 효의 현대적 의미와 교육적 의의, 충남교육, 2001
◎ 이정표 외, 중등단계 직업교육과 자격제도의 연계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 개발원, 1998
◎ 충청남도교육청, 실천중심 효 교육 길잡이, 2001
◎ 홍웅선 외,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서울 동아출판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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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0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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