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이감
마루 위로 미는 놀이감 - 커다란 바퀴가 롤러가 달린 단순한 차, 동물
걸음마 시기의 영아를 위해 짧은 줄이 달린 당기는 놀이감
② 공과 스포츠 도구
재미있는 시청각적 효과를 내는 부드럽고, 가벼운 공, 커다란 공, 비치 볼
던지거나 차기를 시작하게 돕는 공 - 18개월 이상 아동
표준 크기의 공과 기초적인 팀플레이를 위한 도구 - 피구, 축구 등
③ 탈 것
발로 밀어서 추진력을 내는 탈 것
바구니가 달려 있는 탈 것
튀어 오르거나 흔들거리는 탈 것 - 밑바닥이 활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탄력성이 있는 것
④ 실외놀이 및 운동기구
낮고 충격을 흡수하도록 부드러운 소재로 덧대어진 계단
기어 들어가는 터널
의자가 곡선으로 되어 있으며, 안전벨트가 있으며,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성인이
밀어주는 그네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낮은 계단 - 18개월부터
<교재교구의 관리>
교재 교구란?
어린이의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집단 활동, 개인 활동, 실내외 활동에서 사용하는 모든 자료이다. 즉, 어린이가 어린이집에 와서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사용하는 모든 자료이다.
교재교구 관리방법
1) 분류체계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재교구 관리를 위해 공동육아의 교육적 현실에 기초한 최소한의 분류체계를 조직할 수 있다.
① 놀이감과 활동자료 : 아이들이 자유스럽게 갖고 노는 놀이감과 교사가 의도를 갖고 사용 하는 교육적 활동자료를 말한다.
* 놀이감 - 적목, 가상놀이 자료(인형, 소꼽놀이 도구, 옷 등), 실외의 모래, 물놀이 도구 들.
* 활동자료 - 미술활동 자료, 음악활동 자료(북, 장고, 소고 등. 서양악기를 마련함에 있 어 피아노를 마련하기보다는 가능하다면 전자올겐, 기타 등 다양하게 마련 하는 것이 좋다)
* 기타 각 영역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원자료(동화책, 동시집, 과학도서 등의 도서자료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따로 분리해서 관리할 수도 있다)
② 기자재 및 매체 자료
* 기자재 : TV, 비디오, 캠코더, 슬라이드, OHP, 카세트 녹음기, 카메라, 컴퓨터 등
* 매체자료 : 비디오, 카세트 테잎, CD, 사진 및 슬라이드 자료, OHP 자료 등. 특히, 매 체자료는 각 현장에서 내용별로 소분류를 하여 관리한다.
③ 도서자료 : 어린이들이 보는 책을 종류별, 연령별, 내용별로 융통성 있게 분류한다.
④ 교사자료 : 교사 자료는 크게 도서 및 기자재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내용별로 분류한 다.
⑤ 비품 : 책걸상, 옷장, 전화, 팩스, 복사기, 기타 가전제품 등에 대한 비품관리는 따로 한 다.
2) 관리방법
① 가능한 한 교재교구, 기자재, 비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1개의 보관실이나 자료실을 마련한다. 자료보관실을 따로 둘 수 없을 경우에는 빈 공간(벽면, 창고)을 활용한다.
② 각 분류체계 하에 소분류를 합리적으로 구성한 뒤, 이에 맞는 선반설비를 잘 계획하여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교재교구목록이나 관리대장을 쓰도록 한다(이것의 분담체계는 교사 1명이 할 수도 있고, 각 방별 분담을 하고 그 나머지를 교사 1명이 할 수도 있다).
어린이집 교재교구목록 예시
비품명
구입경위
일자
수량
가격
관리방법
비고
북
구입
2000.5
1
장구
구입
2000.5
1
놀이감 및 놀이 시설물 관리
놀이 환경이 잘 조성되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가 없다. 따라서 교사는 놀이감을 분류 기준에 따라서 예를 들어 흥미영역, 생활주제, 놀이종류 등에 따라 분류하고 비품대장이나 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비품대장이나 물품 목록카드에는 물품명, 사용대상 유아의 연령, 특성, 수량, 가격, 구입처 등을 기재하여 학기별로 현황 파악을 하면 관리가 용이하다. 또한 정규적으로 모든 놀이감과 놀이시설을 점검해서 망가진 것을 수리하고 위험한 것을 치우며 늘 청결을 유지하는 등의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한다.
-참고서적-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김수영외 3인 공저 양서원 2002
‘영유아를 위한 연령별 활동’ 문연심 편저 강남대학교 2000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창지사 2002
‘놀이 치료 이론과 실제’ 유미숙 상조사 1997
‘유아놀이 활동’ 이숙재 창지사 2003
http://www.fisher-price.com/
http://www.gongdong.or.kr/jsp/content/
http://www.koreaheros.com/
http://www.eduhelp.co.kr/
마루 위로 미는 놀이감 - 커다란 바퀴가 롤러가 달린 단순한 차, 동물
걸음마 시기의 영아를 위해 짧은 줄이 달린 당기는 놀이감
② 공과 스포츠 도구
재미있는 시청각적 효과를 내는 부드럽고, 가벼운 공, 커다란 공, 비치 볼
던지거나 차기를 시작하게 돕는 공 - 18개월 이상 아동
표준 크기의 공과 기초적인 팀플레이를 위한 도구 - 피구, 축구 등
③ 탈 것
발로 밀어서 추진력을 내는 탈 것
바구니가 달려 있는 탈 것
튀어 오르거나 흔들거리는 탈 것 - 밑바닥이 활 모양으로 만들어지고 탄력성이 있는 것
④ 실외놀이 및 운동기구
낮고 충격을 흡수하도록 부드러운 소재로 덧대어진 계단
기어 들어가는 터널
의자가 곡선으로 되어 있으며, 안전벨트가 있으며, 충격을 흡수하도록 설계된 성인이
밀어주는 그네
걸음마기 영아를 위한 낮은 계단 - 18개월부터
<교재교구의 관리>
교재 교구란?
어린이의 심신의 발달을 도모하기 위해 집단 활동, 개인 활동, 실내외 활동에서 사용하는 모든 자료이다. 즉, 어린이가 어린이집에 와서 집으로 돌아갈 때까지 사용하는 모든 자료이다.
교재교구 관리방법
1) 분류체계
교육 현장에서의 효과적인 교재교구 관리를 위해 공동육아의 교육적 현실에 기초한 최소한의 분류체계를 조직할 수 있다.
① 놀이감과 활동자료 : 아이들이 자유스럽게 갖고 노는 놀이감과 교사가 의도를 갖고 사용 하는 교육적 활동자료를 말한다.
* 놀이감 - 적목, 가상놀이 자료(인형, 소꼽놀이 도구, 옷 등), 실외의 모래, 물놀이 도구 들.
* 활동자료 - 미술활동 자료, 음악활동 자료(북, 장고, 소고 등. 서양악기를 마련함에 있 어 피아노를 마련하기보다는 가능하다면 전자올겐, 기타 등 다양하게 마련 하는 것이 좋다)
* 기타 각 영역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원자료(동화책, 동시집, 과학도서 등의 도서자료가 있을 수 있지만 이는 따로 분리해서 관리할 수도 있다)
② 기자재 및 매체 자료
* 기자재 : TV, 비디오, 캠코더, 슬라이드, OHP, 카세트 녹음기, 카메라, 컴퓨터 등
* 매체자료 : 비디오, 카세트 테잎, CD, 사진 및 슬라이드 자료, OHP 자료 등. 특히, 매 체자료는 각 현장에서 내용별로 소분류를 하여 관리한다.
③ 도서자료 : 어린이들이 보는 책을 종류별, 연령별, 내용별로 융통성 있게 분류한다.
④ 교사자료 : 교사 자료는 크게 도서 및 기자재와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내용별로 분류한 다.
⑤ 비품 : 책걸상, 옷장, 전화, 팩스, 복사기, 기타 가전제품 등에 대한 비품관리는 따로 한 다.
2) 관리방법
① 가능한 한 교재교구, 기자재, 비품 등을 보관할 수 있는 1개의 보관실이나 자료실을 마련한다. 자료보관실을 따로 둘 수 없을 경우에는 빈 공간(벽면, 창고)을 활용한다.
② 각 분류체계 하에 소분류를 합리적으로 구성한 뒤, 이에 맞는 선반설비를 잘 계획하여 자료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③ 교재교구목록이나 관리대장을 쓰도록 한다(이것의 분담체계는 교사 1명이 할 수도 있고, 각 방별 분담을 하고 그 나머지를 교사 1명이 할 수도 있다).
어린이집 교재교구목록 예시
비품명
구입경위
일자
수량
가격
관리방법
비고
북
구입
2000.5
1
장구
구입
2000.5
1
놀이감 및 놀이 시설물 관리
놀이 환경이 잘 조성되었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가 없다. 따라서 교사는 놀이감을 분류 기준에 따라서 예를 들어 흥미영역, 생활주제, 놀이종류 등에 따라 분류하고 비품대장이나 목록을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보관해야 한다. 비품대장이나 물품 목록카드에는 물품명, 사용대상 유아의 연령, 특성, 수량, 가격, 구입처 등을 기재하여 학기별로 현황 파악을 하면 관리가 용이하다. 또한 정규적으로 모든 놀이감과 놀이시설을 점검해서 망가진 것을 수리하고 위험한 것을 치우며 늘 청결을 유지하는 등의 적절한 관리를 해야 한다.
-참고서적-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김수영외 3인 공저 양서원 2002
‘영유아를 위한 연령별 활동’ 문연심 편저 강남대학교 2000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이숙재 창지사 2002
‘놀이 치료 이론과 실제’ 유미숙 상조사 1997
‘유아놀이 활동’ 이숙재 창지사 2003
http://www.fisher-price.com/
http://www.gongdong.or.kr/jsp/content/
http://www.koreaheros.com/
http://www.eduhelp.co.kr/
키워드
추천자료
- 정보센터(서울시보육정보센터)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수-학습 매체 활용 현황 및 유아들이 선호하는 교수 매체에 관한 연구
- 유아놀이환경
- [결혼과 가족관계] 기말고사 시험대비 요점정리(교재:결혼의 기술)
- 부모교육
-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특수성 및 유아교육기관 방문에 대해 느낀점
- 프래드랜드의 사회복지기본가치는 인간존엄성, 자기결정, 평등 및 기회균등, 사회적 연대로 ...
- 바람직한 보육환경구성의 원리 - 영유아 보육환경 지표의 이해
- 교수학습의 접근방법 및 교수학습이론
-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
- [영유아교수방법] 주변 어린이집의 특별활동이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발달수준에 적합한...
- 영유아 과학교육의 내용(물상과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상세한 내용...
- 어린이집 실내외 환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각 영역에서 청결, 안전 관리의 유의해야 할 ...
- 2018년 1학기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가공식품 선택 식품첨가물 분석)